카페 투어리스트

지역 사회에 기부 문화를 이끌어가는 뉴욕의 커피브랜드 '커피드(Coffeed)' 코리아 런칭

2015-02-10  



IMG_0284.JPG

|뉴욕주 롱아일랜드 시티에 위치한 Coffeed Flagship Store. ⓒCoffeed NYC


오늘 소개해드릴 카페는 최근 몇주전 청담동에 오픈한 Coffeed라는 카페입니다. 미국 뉴욕주 브루클린 롱아일랜드 시티를 베이스로 하여 Great Coffee+Great Food=Great Things를 슬로건으로 지역사회에 수입의 3-10%를 환원하는 형태의 도네이션 비지니스를 진행하고 있는 카페 브랜드입니다. 뉴욕이 패션 트렌드 등에 있어서는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도시로 유명하지만 최대의 커피 소비국인 미국의 커피시장에서 특히 스페셜티 커피 필드에서 보면 불모지와 같은 곳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홀세일(Wholesales)로는 시카고의 인텔리젠시아 커피와 포틀랜드의 스텀프타운 커피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카운터컬쳐에서는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합니다.

뉴욕에서 역시 한국과 마찬가지로 이제 막 Good Coffee에 대한 니즈가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가운데 롱아일랜드 시티에 위치한 커피드(Coffeed) 카페는 플래그십 스토어 옥상에 위치한 Rooftop Farm(옥상 텃밭, 텃밭이라고 하기엔 규모가...) 비지니스를 통해 지역 사회에 신선한 야채를 공급하는 Brooklyn Grange의 야채로 브런치 및 디저트를 제조하여 Good food를 지향하며, 커피의 경우 다이렉트 트레이드된 커피를 마이크로 로스터 수준의 Small Batch로 볶아 소비하는 형태의 크래프트 커피를 지향하는 브랜드입니다.



IMG_0285.JPG
|뉴욕주 롱아일랜드 시티에 위치한 Brooklyn Grange Rooftop Farm. ⓒBrooklyn Grange


이는 최근 미국에서 대성공을 거둔 Marlow & Sons와 유사한 로컬 푸드 컨셉의 비지니스로 건강한 먹거리를 찾고 있는 미국 소비자들의 니즈와 맞닿아 있는 모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만 커피드는 브랜드 네이밍에서 알수 있는 것처럼 커피가 더 무거운 비중을 갖고 있는 브랜드인듯 합니다.

국내에 진출한 미국 크래프트 혹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라 불리는 다양한 마이크로 숍들이 오픈했지만 현재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가 없다는 사실이 조금 아쉽습니다.

Klatch Coffee, La colombe, Stumptown 등 아직까지는 조용한 모습이죠. 이번에 들른 Coffeed 역시 한적한 청담동 골목에 위치하여 Good Coffee로 손님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IMG_0294.JPG
|청담동에 위치한 Coffeed Korea


검은색 바탕의 Coffeed 로고가 보입니다. 연예 기획사들이 즐비한 청담동 거리라 기본적으로 한산합니다. 간간히 연예인들도 지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죠.

매장은 지하와 1층의 에스프레소 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피드 뉴욕에서는 라마르조코 리네아를 쓰는 모습을 SNS에서 본 기억이 있는데 코리아에서는 슬레이어 3그룹에 말코닉 트윈과 EKK43 플랫버 그라인더가 보입니다.




IMG_0293.JPG
IMG_0296.JPG
|청담동에 위치한 Coffeed Korea의 에스프레소 바.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 말코닉 트윈, EK43 커피그라인더, 우버 보일러 등.


에티오피아 이디도를 주문했습니다. 하리오 V60으로 추출을 합니다. 요즘 외국인들이 에스프레소 바에 있는 모습이 자주 보이네요. 수원역 애경백화점 &Space 1F에 위치한 파사드 커피에서도 외국인을 볼 수 있었는데 에스프레소 바의 이국적인 느낌을 위한 선택일지 모르겠습니다.



IMG_0288.JPG
|청담동에 위치한 Coffeed Korea의 싱글 오리진 커피 '에티오피아 이디도'


가격은 7,000원정도로 생각하시고 방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거리가 조용하다보니 대화하기에도 적합한 환경입니다. 청담동이란 지역 사회에 어떠한 도네이션 비지니스를 진행할지 앞으로의 노선이 궁금해지더군요. 과연 청담동이 지역사회 기부를 필요로 하는 지역인지에 대한 의문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청담동에도 클래치 커피를 비롯해 점점 국내 커피시장에 스페셜티 커피가 깊숙히 자리잡아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더군요.



IMG_0295.JPG


댓글 3

profile

david

2015-02-10 08:48  #105627

이디도 먹어본지 1년이 넘어가는거 같은데, 다시 한번 맛보고 싶어지네요 ^^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2015-02-10 14:17  #105656

@david님
네 저도 오랜만의 이디도였어요^^ ㅎ 플라츠의 이디도도 기대되네요 ^^
profile

david

2015-02-11 09:24  #105717

@에스프레소프릭님
기대 안하고 드셔야 가장 맛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