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테크닉

  

내일 모레가 물의 날이라죠. 좀 있으면 물 포럼도 대구 경북에서 열린다고 하구요.


사실 오늘은 영국 이베이에 라마르조코 수질테스트킷을 판매하고 있는걸 본 김에 잠깐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라마르조코 테스트킷 링크는 여기 : http://goo.gl/w2niYU



사실 테스트 스트립으로 수질 측정하는 방법이 굉장히 많지만 이정도면 나름 커피에 관한 것들은 다양하게 확인해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경도  / 알카리니티 측정 범위가 40 ppm 단위인것과 pH 가 0.5 단위인건 좀 아쉽습니다만, 한번쯤 대략적으로 가정에서 쓰시는 물의 성격을 알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네요.


측정된 수치는 라마르조코 홈페이지의 이 섹션을 통해서 계산해서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ttp://www.lamarzocco.com/water_calculator/


물론 이것 말고 국내에서 판매하는 수족관용 스트립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다항목 수질 측정 키트로 나와있는 것도 많으니 요모조모 따져서 한번 고려해보세요. 특히 약산성 스타일의 연수 필터 쓰시는 분들은 물에 대한 수치 이해가 도움이 많이 될 것 도 같습니다.


여튼 이건 오늘 주제가 아니고..


실제로 한국의 경우 물의 상태가 나쁘지 않습니다. 유럽에 비하면 정말 양반이죠. 하지만 국내에서도 연수기를 써야하는 지방과 쓰면 안되는 지방들이 있는데, 실제로 가정에 들어오는 물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나마 살펴보시려면 각 지방별 상수도 사업본부를 검색하시면 각 행정동별 실시간 물의 데이터나 정수장별 한달 주기 정도 정기적인 물 검사 내역들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세 지역의 측정 수치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해당 시트는 각 지역 상수도 사업본부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테스트해서 고지하는 월간 수질 검사 지표 중 경도와 pH 에 대한 내용만 요약해놓은 겁니다. 각각 작년 12월(겨울) 7월(여름)의 수치를 넣어뒀구요.


실제로 지역별로 편차는 물론 정수장 별 편차를 보시면 아마 놀라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특히 광주 지역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에서도 특이한 수치를 보여주는데, 물 자체가 경도가 굉장히 낮습니다. 대구의 경우는 정수처리장별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구요. 


water.jpg


한국에서는 기준 경도를 300ppm 이하로 잡고 있기 때문에 Hardness가 100 ppm 이상 나오는 곳도 많습니다. 반면 광주 지역처럼 굉장히 연수화된 지역도 있다는 겁니다. 이 모두가 사실은 에스프레소 머신에게는 그리 좋지 않게 작용할 수 있죠. 물론 정수장에서 상수도 라인을 통해 가정에까지 도달하는 동안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중요하니 가정에서의 확인도 꼭 필요합니다.


실제로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미네랄 워터 류의 경도 성분이나 TDS 는 한국 평균 상수도 수치보다 더 낮은게 일반적입니다. ^^


물이 왜 중요한가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물을 어떻게 이해해야하고 내가 사용하는 물은 어떤 성격인가? 를 이해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 더 많은 전문가분들을 통해 블랙워터이슈 R&D에서 더 많이 다뤄지지 않을까 싶구요. 


좋은 커피를 위해 정수기, 연수기의 선택은 어떤 브랜드냐?가 아니라 내가 쓰는 물은 어떠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느냐를 알아야 한다는 결론으로 귀결됩니다. 물. 어렵습니다. ^^ 



 

댓글 4

profile

On.U

2017-09-22 01:47  #289885

덕분에 지역 수질정보도 알게 되었네요 먼저 걸어가신 분들 덕분에 많이 배워갑니다
profile

히익

2018-01-22 00:40  #373570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profile

박선주

2018-03-11 00:30  #40303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ㅎㅎ
profile

woojoo

2018-03-12 21:43  #404015

덕분ㅇㅔ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