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수원을 휩쓸고 있는 새로운 커피의 물결

2015-03-28  



BWI 커피르포

「커피 제3의 물결이 닿은 수원」



01.JPG

ⓒCafeinmarket 제공




조선의 22대왕 정조가 선왕 영조에 의해 축출된 아버지 사도 세자를 기리기 위해 축성된 화성을 기반으로 수도 서울의 남쪽 방어선 역할을 했던 수원은 높은 화성의 벽만큼 새로운 유행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편이다. 원형을 거의 그대로 간직한 화성의 모습과 흡사 다르지 않은 소비 성향은 어쩌면 그간 수원에 스페셜티 커피가 시작되는데 걸림돌이 되었을지 모른다. 작년부터 점차 오픈을 시작하는 수원의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꽤 트렌디함을 갖추고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전세계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그렇듯이 마이크로 로스터리를 비롯한 커피 부티크의 등장은 더이상 스페셜티 커피의 흐름이 서울이나 부산과 같은 지역적 한계에 머무리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유행에 예민하지 않은 도시 수원을 공략하기 시작한 커피, 제3의 물결은 어떤 모습일까.





 1. 센트럴 커피 스토어


IMG_2944.jpg

|수원 센트럴 커피 스토어의 에스프레소 바



동수원 사거리에 위치한 센트럴 커피 스토어는 목동의 스페셜티 커피로스터인 뉴웨이브 커피로스터의 2nd wave 블렌드를 사용한다. 국내 스페셜티 커피업계에서 많은 인테리어 작업을 담당한 카페인마켓 시공으로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시연 무대를 연상케 하는 에스프레소 바 구성이 예사롭지 않다.





IMG_2933.jpg

|수원의 센트럴 커피 스토어의 에스프레소 바. 말코닉 EK43 그라인더 화이트 버전이 보인다.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블랙이글(모델명: VA388) 에스프레소 머신을 비롯해서, 메져 로버 신형 그라인더와 WBC 공식 그라인더인 말코닉 EK43 화이트 버전이 놓여 있다. 2nd wave 블렌드는 메져 로버 그라인더와 블랙이글로 추출되며, 브루잉 커피는 에어로프레스, 하리오 V60 드립퍼로 추출된다. 브루잉 커피에 사용되는 그라인더는 말코닉 EK43으로 호주의 세계적인 바리스타인 맷 퍼거(Matt Perger)가 사용하는 하리오 V60 브루잉 레시피로 추출한다.





IMG_2947.jpg

|센트럴 커피 스토어에서 사용하는 뉴웨이브 커피로스터스 2nd wave blend



IMG_2956.jpg

|카페인마켓에서 직접 제작한 테이블과 벤치




센트럴 커피스토어의 시공은 목동의 뉴웨이브 커피로스터스를 비롯해서 마포구 도화동에 위치한 프릳츠 등 스페셜티 커피숍을 전문적으로 작업해온 카페인마켓에서 진행했다.





센트럴 커피 스토어


A.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952-5 1층

T. 070-8861-7177




 2. 카페테라랩


IMG_1418.jpg

|수원 정자동에 위치한 카페테라랩




카페테라랩의 시작은 현재의 위치에서 그리 멀지 않은 카페테라이다. 수년간 일리 커피를 통해 수원의 시민들에게 프랜차이즈 커피가 아닌 크래프트 커피가 무엇인지 천천히 설득해온 카페이다. 수원의 소비 성향에 맞게 점차 적응해온 카페테라는 현재 카페테라 부근에 랩실을 운영중에 있다. 카페로도 사용되는 장소이지만 카페라고 보기엔 목이 너무 좋지 않다. 하지만 자리와 관계없이 많은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는 아마도 양질의 커피 그리고 그 커피를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때문일 것이다.





IMG_1416.jpg

|카페테라랩의 프로바티노 로스터기와 다양한 스페셜티 커피 원두들




카페테라랩은 프로밧 프로바티노 로스터기로 스몰 배치 로스팅을 한다. 에스프레소 바는 더욱 화려하다. 라마르조코 스트라다 EP 모델 에스프레소 머신을 비롯해서 전통적인 에스프레소 매니아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훼마(FAEMA) E61 레전드 에스프레소 머신 그리고 각 브랜드별 그라인더가 돋보인다. 콤팍 K10 마스터 레드스피드 그라인더, 메져 코니와 같은 DNA를 가진 라마르조코 볼케이노 그리고 최근 가장 핫한 그라인더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말코닉 EK43까지 랩(Lab)이란 이미지와 잘 매칭되는 구성을 가지고 있다.





IMG_1409.jpg

|카페테라랩 에스프레소 바에 놓여 있는 라마르조코 스트라다 EP




특히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블렌드의 전통을 입힌듯한 카페테라랩의 하우스 블렌드는 시나몬을 올려놓은 카카오 플레이버의 짙은 농도로 우유와의 조화가 아름답다.






카페테라랩


A.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 872-2 라이프스포츠 1층 124호

T. 070-8866-4692




 3. 플라츠 커피


IMG_9898.jpg

|수원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플라츠 커피와 로스팅룸에 위치한 기센 W1 로스터기




플라츠 커피에서는 광장을 의미하는 플라츠라는 단어를 커피를 통해 풀어낸다. 광장에서 각양각색의 사람들과 마주하듯 플라츠에서는 각양각색의 커피를 마주할 수 있다. 스몰 배치 로스팅으로 기센 W1 모델을 사용한다. 로스팅룸과 카페를 동시에 운영중이며, 폴바셋 시절부터 대중들의 입맛에 대해 고민해온 노영래 로스터가 로스팅부터 추출까지 담당한다.





IMG_9947.jpg

|수원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한 플라츠 커피 에스프레소 바에 놓인 말코닉 EK43 커피그라인더




에스프레소 머신은 라마르조코 GS3 1그룹 머신을 사용하며, 그라인더는 메져 로버로 에스프레소 블렌드를 말코닉 EK43 커피 그라인더로 브루잉 커피를 그라인딩한다. 브루잉 커피 추출은 에어로프레스를 비롯해서 프렌치 프레스 방식의 에스프로 프레스, 하리오 V60 드립퍼를 사용하여 핸드 드립부터 퍼콜레이팅 방식의 추출까지 다양한 방식의 추출을 소화해낸다. 매 시즌마다 바뀌는 뉴크롭 싱글 오리진 커피를 추천받아 브루잉 커피로 즐기는 재미가 있다.





플라츠 커피


A.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1202 골드클래스5 109호

T. 031-214-0726

H. 10:00-21:00, 매일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