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따벨라 주최의 2016 Korea Brewing Championship에서 국제호텔전문학교의 물망초 우승

2016-05-23  


DSC02271.jpg




㈜따벨라 주최의 2016 Korea Brewing Championship에서 국제호텔전문학교의 「물망초」 우승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낯선 브루잉 커피 문화 보급을 위해 바리스타를 목표로 커피를 사랑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한민국 브루잉 챔피언십'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개최되었다. 따벨라에서 주최하고 백석커피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칼리타, 코레스, 에스프레소 서플라이, 한국바리스타협회에서 후원하였다.

예선에서 올라온 총 13개 대학생 팀들이 지난 5월 7일 예선전 이후 준비했던 시연들을 선보였다. 바리스타를 꿈꾸는 대학생들의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었던 이번 기회에 총6개 팀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각 수상 팀들의 시연 내용을 독자들에게 공개한다.



DSC02281.jpg


Gold: 물망초(국제호텔전문학교)
네번째 시연팀으로 나선 물망초는 프렌치 프레스 추출 툴과 케멕스 필터를 사용하여, 침지식 추출과 여과식 추출의 장점을 동시에 취했다.



DSC02273.jpg


팀이 사용한 커피의 가공 과정에 대한 자세한 스크립트를 준비하여 커피를 마시는 심사 위원들이 느끼는 뉘앙스의 배경에 대해 차분히 설득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였다.




DSC02342.jpg


Silver: 엑스퍼트(국제호텔전문학교)
일곱번째 시연팀으로 나선 국제호텔전문학교의 엑스퍼트 팀은 최근 스페셜티 커피 필드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케멕스를 사용하여 커피 추출을 진행하였다.



DSC02345.jpg


기존의 종이 필터들에 비해 두꺼운 조직감을 자랑하는 케멕스 필터를 사용하여 커피의 클린컵을 최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으며 은상을 거머쥐었다.




DSC02383.jpg


Bronze: 반지하(현대직업전문학교)
10번째 시연팀으로 나선 현대직업전문학교의 바리스타 팀 반지하는 현재 커피 업계가 처한 암울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팀을 결성하게 되었다는 거창한 포부를 밝히며, 시연을 시작하였다. 반지하 팀의 시연상의 특징은 커피의 입자 굵기에 따른 추출툴의 다양성을 추구했다.



DSC02380.jpg


굵은 입자의 커피에는 하리오 V60 드립퍼를 사용하였고, 가는 입자의 경우 케멕스를 사용하여 추출하였다. 


두 종의 원두 가운데 원하는 비율만큼 블렌딩 혹은 싱글 오리진 추출을 가능하도록 한 이번 결선에서 참가한 대학생 바리스타 팀들은 다양한 배합 비율 및 추출 방식을 적용하여 보는 참관객들로 하여금 2종의 커피만으로도 다양한 커피의 뉘앙스를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음을 시연을 통해 잘 표현하였다. 향후 국가대표를 목표로 하는 수많은 대학생 바리스타들에게 있어 대회 무대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이번 대회는 매년 따벨라 주최로 이어질 전망이다.



DSC02375.jpg


베스트팀워크상: 스프리머(백석예술대학교)
아홉번째 시연팀으로 나선 백석예술대학교의 스프리머는 심사 위원들에게 탄산수를 제공하고, 드라이 아로마를 느낄 수 있도록 분쇄된 커피를 제공하였다. 하리오 V60 드립퍼를 이용하여 추출하였다.



DSC02322.jpg


베스트팀워크상: 방배양아치(백석예술대학교)
그린라이트라고 명명한 블렌딩 커피를 에어로프레스로 추출하여 심사 위원들에게 제공했다. 여대생 바리스타 팀으로 심사 위원 제공 테이블에 꽃잎과 함께 커피를 제공하여 커피가 가진 향미적인 특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재치를 보였다.



DSC02258.jpg


베스트퍼포먼스상: 엔텔(대동대학교)

원두가 가진 개성을 향미를 통해 풀어내기 위해 노력한 엔텔은 와인 디캔터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레드 와인을 가장 맛있게 즐기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인 스왈링(Swirl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스왈링이란 와인을 오픈하는 순간 와인과 공기가 접촉하면서 와인의 풍미가 도드라지는 효과를 이용하여 와인을 잔에 따른 후 돌려주는 행위를 말한다. 커피가 가진 아로마적인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심사 위원들에게 스왈링하여 제공함으로 와인 테이스팅과 같은 방식으로 커피를 제공하였다.





DSC02470.jpg

DSC02491.jpg



읽어봄직한 연관글 2016 Korea Brewing Championship 예선, 백석예술대학교에서 개최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