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로터리 펌프도 역시나 원두의 특성이나, 바리스타의 스타일에 따라 적정한 압력으로 추출 압력을 조절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로터리 펌프를 사용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대부분 직수 연결이 되어 있는 상태일 것이며 정,연수기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가 일반적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추출 압력을 세팅하기 위해서는 머신을 동작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압력게이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머신 펌프를 동작시키지 않은 상태에서의 압력 게이지는 2~4bar 사이를 가리키는 것이 정상인데 이는 머신에 직결된 수압을 지침합니다. 만약 대기시 압력이 4 bar 가 넘는다면 감압 밸브를 추가로 설치를 해야하며 적정 직수압으로 만들어주어야 펌프에 무리가 없습니다.

포터필터가 없는 상태에서 먼저 펌프를 동작시켜 압력계가 목표하는 압력(9~9.5 bar, 본인의 의도에 따라 임의 수치로 변경해도 무방합니다)을 지시하도록 세팅합니다. 펌프의 동작으로 자연스레 물이 흐르고 있을 때의 압력이 적정 압력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펌프 작동시 압력이 목표압력 이하라면 펌프의 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펌프 압력 조절을 위해 머신의 케이스를 분리한 상태에서 펌프헤드부의 육각 볼트를 풀고(아래 사진 참조) 그 안의 노브를 일자 드라이버를 통해 조절을 해서 게이지가 8.5바가 지시되도록 세팅을 합니다. 펌프 모델에 따라 별도의 캡 없이 바로 조절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http___www.espressocare.jpg

로터리 펌프의 압력 조절 부분


일단 빈 포터필터를 장착한 상태에서 추출동작을 실시 했을 때 압력 게이지가 원하는 목표값으로 잘 나타난다면 이제 블라인드 필터로 압력 측정 테스트를 실시 합니다. 블라인드 필터를 장착하고 펌프를 작동시킵니다. 만약 블라인드 필터 장착시 압력은 10~12bar 사이 정도로 세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블라인드 필터 장착시 압력이 너무 높게 측정이 된다면 펌프가 아닌 과압 방지 밸브(Expantion valve : 대게 머신 배수 트레이 쪽에 위치)를 조절해서 적절한 압력으로 세팅을 합니다. 과압 방지 밸브는 머신 내부의 팽창압이 발생할 때와 같이 머신 내부에 과압 발생시 이를 적절하게 배출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진짜 태양열로 볶는 커피?
에스프레소 추출 도구와 방법에 따른 수율 비교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