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7 KSC】 2017 한국 사이포니스트 챔피언 모아론 바리스타 인터뷰

2017-09-19  


IMG_8407.jpg

 

 

2017 한국 사이포니스트 챔피언 모아론 바리스타 인터뷰

 

 

 

 

 

 

 

 

지난 16-17일에 개최된 2017 KSC(Korea Siphonist Championship)에서 작년 챔피언인 모아론 바리스타(Halo Roasters, 나주시)가 다시 한번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자사 메뉴인 리얼니트로를 응용한 시그니쳐 메뉴를 선보인 이종엽 바리스타(이디야 커피랩, 서울시)는 2위에, 다년간의 참가 경험이 있는 정승현 바리스타(싱글오리진 로스터스, 용인시)는 3위에 이름을 올렀다. 올해 다시 한번 우승함으로 사이포니스트 챔피언으로는 최초로 연이어 우승을 한 선수로 이름을 올린 모아론 바리스타와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IMG_8220.jpg

 

 

Q) 대회 2연패, 쉽지 않은 일인데 파이널에서 보였던 자신감대로 결국 해냈다. 대회 우승을 거듭 경험하며 사이폰 대회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높아 졌을 것 같은데 어떤가?

우선 많이 부족했지만, 2연속으로 우승하게 돼서 매우 행복하다. 그리고 사이폰 대회에 대한 이해도는 매해마다 바뀌는 규정을 체크하다 보니, 규정에 대한 것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회에 대한 이해도 보다 오히려 매해마다 좋아하는 사이폰을 하면서 대회를 나가다보니, 자연스럽게 사이폰에 대한 자체의 이해도가 훨씬 좋아지고 있다.


Q) 시연 컨셉을 다시한번 간략하게 소개 해달라. 주요 포인트는 무엇인가? [참조 링크 : 모아론 바리스타의 시연 스크립트]

사이폰 플라스크의 내부 압력과 온도에 따른 차이를 두어, 블렌드커피와 시그니처 음료의 커피를 다르게 추출했다. 추출 후 추출된 커피의 캐릭터에 맞춰 음료를 제공하는 방식의 컨셉이었다. 주요 포인트는 플라스크의 내부온도, 압력, 가열방식과 로드에서의 추출수 온도 차이였다.

 

Q) 높은 온도의 추출 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커피선택과 사용에 있어 다른 종목의 대회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어떻게 접근했는가?

나는 사이폰이 매번 높은 추출 온도를 사용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브루잉을 할 때 라이트 로스팅 된 콩을 프리푸어로 추출할 때는 커피의 특성과 추출 의도에 따라 97도의 추출수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사이폰은 단지 계속 가열을 해주기 때문에 온도가 상승하는 점은 있지만 교반후 커피가 침출되는 시간이 1분10초가 넘지 않게 한다면 추출 수온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 선택은 타 대회와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이폰과 게이샤 품종은 잘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Q) 사이포니스트 챔피언쉽 시연 구성에서 가장 주의한 점은 무엇인가?

제가 하고자 하는 것들을 전달하는 것과 기술적인 부면이었다. 

 

 

IMG_8209.jpg

 

 

Q) 결승에 오른 세 선수가 모두 다른 그라인더를 사용했다. 사용한 디팅 그라인더의 특성이 커피에 부합했나. 선택 이유는? (Ditting KR1203 Cold Brew 모델 자세히 알아보기)

내가 좋아하는 화사한 플레이버와 아로마를 잘 뽑아주는 그라인더였기 때문에 선택하게 되었다.

 

Q) 에스프레소에 비해 사이폰에 대한 접근성이 다소 낮은게 현실인데, 아직 사이폰에 입문하지 못한 많은 바리스타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과거에는 사이폰을 접할 수 있는 장소가 많이 없는 환경이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최근에 많은 로스터리 샵에서 사이폰에 대한 관심이 가지고 있고 하리오에서 나온 빔히터 3구가 공급이 되기 시작하면서, 사이폰 커피 문화는 점차 활성화 될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사이폰의 매력은 스페셜티커피 시장에서 앞으로 더욱 더 두각을 드러낼 것이라 생각한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주셨으면 한다. 결코 쓴맛이 나는 추출기구, 어려운 추출기구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
 

 

모아론 바리스타는 오는 10월 대만에서 개최되는 World Siphonist Championship 2017에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출전할 예정이다.

 

작년 세계 대회 관련 기사 : 2016 World Siphonist Championship의 주인공은 일본의 Narumi Sato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

댓글 2

profile
BW최고관리자 님 50 포인트 획득 하셨습니다. 많은 활동 부탁드려요!
profile

송빠

2017-09-19 21:37  #288456

모아론 바리스타 한번 만나보고 싶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