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이번 카페쇼에 무사히 잘 다녀왔습니다. 규모도 그렇지만 wbc 덕분에 기존에 한국에서 보지 못했던 다양한 브랜드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볼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구요.

여튼 각설하고, 최근 등장하는 다양한 에스프레소 머신들의 가장 큰 트렌드는 유량(Flow-rate)과 디스플레이처럼 느껴졌습니다. 

 
2017 서울카페쇼에서 주목해야 할 부스들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총 60개국의 바리스타 국가대표들이 월드 ...
ⓒ BlackWaterIssue / 2017-11-09

 
압력 프로파일링도 당연히 포함되는 부분이 많았는데, 일단 가장 큰 변화 모습은 유량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머신들이 대거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개중에는 시간당 총 누적 유량을 보여주는 머신(로켓 R9, 달라코르테 DC PRO XT, 산레모 오페라)들과 초당 유속과 누적 유량을 함께 보여주는 머신 (비다스테크 모아이, 디센트 에스프레소 머신)들도 있었습니다. 

IMG_0150.jpg

| 1 그룹 머신을 유달리 좋아하는 저로서는 이런 1그룹 모델에도 flow-rate 이 표시된다는 것이 즐겁다.
 


사실 기존에도 플로우미터를 통해 볼류메트릭 방식으로 설정이 가능했지만, 이젠 거기에 디지털 센서를 달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접근들로 발전한 모습이었습니다. 다양한 변수들을 눈으로 확인하는 트렌드가 확연히 드러난 부분이기도 한데, 디스플레이 창을 통해 보여주는 머신, 혹은 외부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이같은 파라메터를 보여주는 머신 등도 있었구요.  
 
photo6077936077907273672.jpg

| 정교한 플로우미터를 장착한 달라코르테 DC PRO XT 도 유량을 확인할 수 있다.

photo6077936077907273674.jpg

photo6077936077907273673.jpg

| 비다스테크의 모아이 머신은 하단 바디 모듈의 디스플레이부에서 유량이 확인 가능하다.


이같이 유량을 통해 에스프레소의 추출 상황을 살피는 모습은 단순히 압력만으로 추출을 가늠하는 기존의 트렌드에 이어 새로운 대세가 될 것도 같습니다. 

순간적인 FLOW-RATE 의 변동성이 채널링과 직결되기도 하니 추출간 유량에 대한 다양한 분석은 바리스타 스킬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해 볼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할 것 같네요. 디센트 에스프레소 머신이 이런 부분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공론화 시켰던 것 같고, 전시회를 통해 설명 들은 비다스테크의 모아이 언더카운터 에스프레소 머신에도 이런 부분이 적용되어 있었던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아마도 위 설명한 다양한 머신들이 많이 쓰이는 날이 오게되면, 더 흥미로운 논의들이 가능해지지 않을까 싶군요. ^^ 혹시 Flow rate 이 표시되는 머신 중에 빠진 머신들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ith BWISSUE
커피 컬럼 아카이브
- http://sprogeeks.com
- https://patreon.com/sprogeeks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하리오 V60 전동그라인더 EVCG-8B - 장, 단점
Chemex 10 cup Vs Small batch brewer 3
【Aeropress】 에어로프레스의 최대 압력은?
【Gossip】 커피의 원가를 알려주마 19
엔파체 전자동 커피머신 사용리뷰
2017 바리스타 챔피언십 진행 2
커피 농도조절 노하우 3
콜드브루 추출할 때 6
Oxo cold brew 추출 실사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