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장비

  



지난 5월 킥스타터에서 $30,000를 목표로 했던 Bruer社의 Cold Bruer 더치 기구가 출시되었습니다. 목표치보다 무려 6배나 많은 20만 달러에 육박하는 펀딩을 이뤄내면서 스페셜티 커피 인더스트리에서 조명을 받고 있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더치 커피는 기존 커피 인더스트리에서 워낙 마케팅과 포장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은 직관적인데 비해서 다소 과장된 커피로 인식이 되어 더치 기구부터 더치 커피까지 꽤 고가의 커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쉽게 말하면 '찬물로 오랜 시간 우려낸 커피'일 뿐이죠.


대개 더치 기구의 가격이 비싼 이유는 소규모 업체에서 수제작하기 때문에 높은 가격일 수 밖에 없는 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하고는 있으나 아쉬운 마음인 건 사실입니다. 때문에 대규모 자본을 유입할 수 없어도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해외의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은 확실히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활기를 불어넣는 것 같습니다.



DPP_0019.JPG





/Cold Bruer의 특징

콜드 브루어 공홈에서는 56g의 커피에 700㎖를 추천하고 있으나 한국의 공식 수입원인 기센코리아에서는 63g에 630㎖정도의 레시피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콜드 브루잉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마 물줄기가 아닐까 합니다. 한방울의 물이 떨어지는 시간이 곧 전체 추출 시간으로 이어지고 전체 추출 시간은 결국 커피 입자가 물에 노출되어 있는 시간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더치 커피 기구의 가장 중요한 기능상의 특징은 한방울의 물을 떨어뜨리는 데 필요한 시간의 스펙트럼 자체가 넓은 즉, 미세한 컨트롤이 가능한 밸브의 유무입니다.



DSC_2521.JPG

<Cold Bruer의 물줄기 조절 밸브 끝에 위치한 실리콘 로드>


기센 코리아에서 이번에 수입하게 된 Cold Bruer의 경우에는 단순히 밸브의 유무뿐 아니라 밸브 조절에 더해 미세한 물방울을 모아 떨어뜨릴 수 있도록 물방울이 타고 흐를 수 있는 로드를 밸브 끝에 달아 놓음으로써 더욱 미세한 조절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마 이 특징이 콜드 브루어의 가장 큰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DSC_2528.JPG




또한 파이렉스 유리로 유명한 붕규산 유리를 사용하여서 내열과 충격에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사용된 실리콘의 경우에는 푸드 그레이드 수준의 실리콘으로 주방 브랜드들의 용품들에 사용되는 재질입니다. 또한 브루잉 실린더(분쇄된 커피가 들어가는 곳)의 사이즈가 에어로 프레스의 사이즈와 동일하여서 에어로 프레스의 페이퍼 필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추출구 부분에 굵은 홀 사이즈의 메탈 필터 위에 미세한 메탈 필터가 하나 더 위치하고 그 위에 에어로 프레스의 페이퍼 필터를 올려 놓고 분쇄 커피를 놓아 추출을 하게 되면 커피 가루(미분)이 발생할 일은 없습니다.


DPP_0026.JPG




또한 브루잉 실린더 자체가 마치 에스프레소 머신 포타필터에 들어가는 VST 바스켓처럼 원통형이어서 분쇄된 커피 입자들이 찬물에 노출되는 시간이 물론 정확하게 같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균일한 노출 시간은 가져갈 수 있는 것 같아 좋을 것 같네요. 추출 시간은 최소 2시간에서 18시간까지 조절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농도에 따라 조절하시면 될 것 같네요.

합리적인 가격에 훌륭한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구매욕 100%의 콜드 브루 기구가 나온 것 같아 벌써부터 기대가 되네요. 기센 코리아에서는 6월말경부터 11만원에 판매된다고 합니다. 6월말이면 여름 초입인데 콜드 브루잉 커피의 런칭 시기로는 최적의 시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profile

ABOUT ME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일반회원

댓글 3

profile

5cent

2014-06-09 20:57  #45458

가격이 생각보다 그리 싸게나온 느낌은 아니지만 점점 부담없는 가격대에 가까워지는걸보니 그만큼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게 체감이 되네요. 저도 써보고 싶어요!! ㅋ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작성자

2014-06-10 00:42  #45462

@5cent님
홈바리스타 체험단 궈궈~
profile

5cent

2014-06-10 21:56  #45660

@에스프레소프릭님
나중에 사야죠!! ㅋㅋㅋ
칼리타 드리퍼 Kohiyasan 커피 필터 프리뷰 2
LIDO 2 COFFEE MILL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