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커피볶는 곰, 스페셜티 커피를 볶는 대치동의 커피 오아시스

2014-10-11  



DSC00806_title.jpg



커피볶는 곰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923번지 1F 



스페셜티 커피의 불모지?인 강남에서 스페셜티 커피를 맛볼 수 있는 커피볶는 곰은 대치동에서 올해로 4년째 소비자들에게 좋은 커피를 소개하고 있는 커피로스터입니다. 대중의 시선에서 커피를 바라보기 위해 노력하는 커피볶는 곰의 노력은 커곰이 만들어낸 플레이버 휠(Flavor Wheel)이나 블렌드 하나를 설명하기 위해 한권의 블렌드 정보 책자를 만들어내는 커피를 볶고 추출하는 일 외의 노력들에서도 충분히 엿볼 수 있습니다.


커피볶는 곰을 알게된 것은 매니아들이 아닌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을 통해서입니다. 오히려 매니아적인 시선으로는 커피외의 메뉴 구성이나 다양한 계절 메뉴들은 불편할 수 있지만 커피볶는 곰의 키 컨텐츠는 역시나 커피입니다.




DSC00783.JPG


DSC00787.JPG


DSC00789.JPG


<Diedrich IR 2.5T 로스터기>




흔히 커피를 볶는 일을 시작하실 때 첫 고민은 아마 본인이 추구하는 커피에 맞는 로스터기가 아닐까 합니다. 낙성대의 스페셜티 커피로스터인 벙커 컴퍼니의 박승규 대표님 역시도 로스터기부터 에스프레소 머신 그리고 그라인더까지 자신이 추구하는 커피에 대한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로스터기를 선택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고 했던 말씀이 생각납니다.


커피볶는 곰에서 사용하는 Diedrich IR 2.5T 로스터기는 2.5㎏ 용량의 로스터로 적외선 버너의 긴 파장을 이용하여 커피 속 내부까지 고루 볶아지는 원적외선 방식의 적정한 가격대의 로스터기로 스웨덴의 유명 로스터리인 Drop Coffee에서도 6㎏용량의 민트색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SC00785.JPG




커피가 제철 과일이다?

적어도 스페셜티 커피는 그렇습니다. 제철과일을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과일이 나기 시작하는 제철에 갓 수확한 과일이 가장 맛있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입니다. 커피 역시도 제철 과일과 같이 같은 나라, 같은 농장에서 재배된 커피라 하더라도 수확된 해에 따라 커피의 맛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플레이버의 톤은 크게 변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분명 커피의 맛은 그 해의 강수량이나 일조량 등 날씨 등 여러가지 요소들에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언제나 항상 같은 커피는 만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해에 내가 만나는 커피의 플레이버를 다시 만나기는 어려운 우연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DSC00800.JPG




스페셜티 커피는 특히나 배전도가 프렌치나 이탈리아 로스팅이 아닌 약중배전의 커피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커피가 산지에서 지내온 환경을 담고 있고, 자라온 환경을 여과없이 보여주기 때문에 제철과일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커피볶는 곰의 커피에 대한 시선은 소비자들에게도 그들이 추구하는 커피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가는 힘이 아닌가 합니다.




DSC00796.JPG

DSC00801.JPG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라마르조코 GS3, 말코닉 EK43>



커피볶는 곰을 들어가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단연 Diedrich 로스터기와 소비자들이라면 누구나 와서 쉽게 사용해 볼 수 있는 라마르조코 GS3 에스프레소 머신과 말코닉 EK43 커피 그라인더 입니다.

소비자들이 누구나 커곰에 들러 사용해볼 수 있는 에스프레소 머신과 커피 그라인더의 가격만 해도 1,500만원을 호가하는 꿈의 조합입니다. 과거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공식 스폰서였던 라마르조코 1그룹 에스프레소 머신 GS3는 여전히 가정에서 커피를 즐기는 커피 긱들의 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말코닉(Mahlkoenig) EK43 커피 그라인더 역시도 제작년 호주의 국가대표 바리스타였던 Matt Perger(St.Ali소속)가 WBC 본선에서 들고 나와 사용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커피 TDS(Total Didsolved Solids) 열풍을 불러일으킨 커피 그라인더입니다.

이 조합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해놓은 것만 보아도 커피볶는 곰이 대중들이 경험을 통해 스페셜티 커피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한 실용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느끼게 합니다.



DSC00791.JPG

DSC00795.JPG

<브루잉 커피를 담당하는 윌파 커피메이커>



커피볶는 곰의 에스프레소 머신은 바리스타들의 향수이자 로망인 라마르조코 Linea 4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이며, 커피 그라인더는 메져 로버입니다. 브루잉 커피는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바리스타가 테크니션으로 참여한 Wilfa가 사용됩니다. 드립퍼라면 Hario V60와 비슷한 톤의 클린한 맛을 선사합니다.



DSC00806.JPG

<콜롬비아 La rivera 싱글오리진 커피 brewed by wilfa>


DSC00803.JPG

<감귤과 자몽 그리고 우유 빙수가 조화롭게 어울리는 커곰의 시그니처 빙수 '감자빙수'>



커피볶는 곰에서 윌파로 추출한 싱글 오리진 커피와 감자빙수입니다. 싱글 오리진 커피는 콜롬비아 La Rivera 농장의 카스틸로 품종의 Washed 가공 방식의 커피입니다. 콜롬비아 커피라고 느끼기 힘든 케냐 뉘앙스의 독특한 산미를 지닌 커피입니다. 아마 내년부터 커피볶는 곰에서 싱글 오리진으로 만날수 있으실지도 모르는 커피입니다.

커피볶는 곰의 감자 빙수는 감귤과 자몽의 합성어로 위트있는 네이밍의 커곰의 시그니쳐 빙수입니다. 감귤은 단맛과 자몽의 씁쓸함이 우유 빙수와 잘 어울려 넓은 스펙트럼의 맛을 보여줍니다.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자몽과 감귤 그리고 우유가 조화롭게 잘 어울리는 맛이었습니다.



DSC00812.JPG



커피볶는 곰은 대치동에서 4년간 소비자 중심의 커피를 해온 작지만 내공있는 커피로스터입니다. 향후 용산에 오픈하게 될 커피 랩실과 아카데미가 준비중에 있습니다. 독특한 컨셉의 일본식 건물을 개조한 클래식하면서도 핫한 공간이 될 전망입니다.


Add.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 923 1층
Tel. 02.6242.2113

Web. www.coffeegom.co.kr/

10:00am – 10:00pm / 설, 추석 당일 제외 전일 영업


댓글 2

profile

커볶곰

2014-10-14 12:28  #71644

멋진 리뷰 감사합니다. :)
언제나 찾아오시는 분들이 편한 마음으로, 그리고 제대로 커피를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rofile

BW컨텐츠팀 작성자

2014-10-14 21:54  #71756

@커볶곰님
^^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커피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