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일산에서 꼭 가봐야 할 스페셜티 로스터리 카페들

2016-03-15  



DSC00426.jpg




일산에서 꼭 가봐야 할 스페셜티 로스터리 카페들



|ILSAN SPECIALTY COFFEE ROASTERS

  • RETRO-60 커피로스터스일산 동구 일산로 380번길 17-15
  • 카페 홍시일산동구 일산로 247 봄빛 빌딩 1F
  • 카페 나라일산동구 중앙로 1275번길 56 루비튜스데이 2층
  • 뮬(MULE)일산동구 정발산로 15 드림월드빌딩 102호
  • B.ratio 커피 컴퍼니일산동구 정발산로 38 이스턴시티 126호(1호점), 일산서구 덕이동 266번지(2호점)
  • 커피테라피 : 일산동구 백석동 1203-6
  • Hombre Terco :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동 오픈 예정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마켓이 Macro에서  Micro로 규모의 축소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모습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가질 수 없는 개성으로 무장한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한 로컬샵"의 수준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켓 자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아직도 많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은 더 많은 대중들을 만나기 위해 목말라 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카페는 일산에 위치한 스페셜티 카페들이다. 일산의 스페셜티 로스터, 카페들은 ISCR(Ilsan Specialty Coffee Roasters)라는 길드를 형성하여 정보를 교환하며, 자연스럽게 스페셜티 커피로 넘어오게 된 단체이다. 최근에는 정보 교류에서 그치지 않고, ACE에서 주관하는 Cup Of Excellence 생두 옥션에도 직접 참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일산이라는 지역에서 경쟁이 아닌 발전적인 상생을 통해 자연스럽게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보여주고 있다. 아쉽게도 모든 ISCR에 속한 카페들을 직접 찾아가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다.




DSC00433.jpg


MULE


카페뮬은 일산 MBC 드림센터 뒷편에 위치한 카페이다. 눈에 띄는 점은 카페 뮬의 시그니쳐 블렌드인 Mule Blend이다. 최근 C.O.E 니카라과 옥션에 참가하여 구매한 El Cedro 농장의 Washed 커피를 30% 블렌딩하여 청포도의 산미를 느낄 수 있는 블렌드를 선보였다.


뮬만의 블렌드 외에도 싱글 오리진 커피를 선택할 수 있는 점 역시 인상적이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 팀이 방문하였을 때는 과테말라 핀카 메디나 농장의 커피를 싱글 오리진으로 사용하는 중이였다. 소비자들의 보다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DSC00457.jpg

|최근 주목받고 있는 Fellow Product의 STAGG Kettle도 선반에 보인다.



인테리어는 노출 콘크리트를 배경으로 차가운 컨셉을 유지하고 있지만 곳곳에 놓여 있는 마른 꽃들이 엣지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DSC00452.jpg



에스프레소 바의 구성은 라마르조코 리네아 클래식 리빌트 버전으로 맷블랙 색상에 LED 라이트가 설치된 모델이며, 메져 로버 코니컬 그라인더와 말코닉 V30 플랫버 그라인더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다. 블렌드와 싱글 오리진 커피를 각각 성향에 맞게 물려 사용한다. 카페 뮬의 로스터리 공장은 다른 지역에 위치해 있다.



Add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로 15 드림월드빌딩 102호

SNS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cafemule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cafe_mule/

  




DSC00387.jpg


B.RATIO


탄현역 부근에 위치한 비라티오 2호점에서는 스페셜티 커피 뿐 아니라 수제 베이커리도 함께 만날 수 있는 디저트 카페이다. 로스팅 팩토리와 베이킹 룸이 갖춰진 비라티오 2호점은 데이트 코스로 적절하다. 비라티오의 독특한 컨셉 가운데 하나는 모든 커피 메뉴를 싱글 오리진 에스프레소 베이스로 서빙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산지의 특성을 좋아하는 커피 애호가들에게는 환영받을만한 컨셉이나 자칫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는 바리스타들이 싱글 오리진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야 하는 노력이 요하는 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DSC00391.jpg

|왼쪽부터 메져 슈퍼 졸리, 말코닉 V30 2대, 콤팍 K10 레드스피드 그라인더. 왼쪽 하단에 풀만 탬퍼도 눈에 띈다.



비라티오 2호점의 에스프레소 바는 비라티오의 시그니쳐 색상으로 커스텀된 슬레이어 3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에 다양한 산지의 커피들이 각 성향에 맞게 세팅된 3대의 그라인더로 구성되어 있다. 콤팍 K10 레드 스피드(코니컬 버)를 비롯하여 말코닉 K30 플랫버 모델이 2대 놓여져 있다. 왼쪽 마지막에 보이는 메져 슈퍼 졸리 그라인더는 납품용 원두를 테스팅할 때 사용하는 그라인더로 일반적인 카페에서 가장 많이 보여지는 그라인더를 선택했다.




DSC00382.jpg

|비라티오 2호점에 놓인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 3그룹의 모습. 오른쪽 하단에 아카이아 커피 스케일도 눈에 띈다.



Add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 266번지 비라티오 2호점

SNS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bratio/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b.ratio/

  



img_cham.gif

2016 WCCK 공식 미디어 스폰서 「블랙워터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