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성수동] 낡음을 멋으로 창조하고 있는 스페셜티 카페들 ― 칼럼(대림창고), 오르에르

2016-07-06  



DSC07842.jpg




낡음을 멋으로 창조하고 있는 스페셜티 카페들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마켓이 Macro에서  Micro로 규모의 축소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모습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가질 수 없는 개성으로 무장한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한 로컬샵"의 수준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켓 자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아직도 많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은 더 많은 대중과의 만남에 목말라 있다.


오늘 소개할 카페들은 이미 블랙워터이슈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바 있는 성수동에 위치한 대림창고의 새로운 이름인 「컬럼(Column, 갤러리 카페)」과 자그마치의 두번째 공간인 「오르에르」이다. 


대림창고나 오르에르와 같이 과거를 던져버리지 않은 공간들의 유행은 서울 성수동의 변화에서 그 정점을 이루고 있다. 오래되고 낡은 공간의 아름다움과 전세계적으로 유행중인 커피의 미래라 불릴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와의 조우는 수많은 커피 애호가들의 발길을 이곳, 성수동으로 이끌고 있다.



DSC07829.jpg

COLUMN


대림창고의 새로운 이름인 컬럼이 표방하는 모델이 갤러리 카페라고 해서 공간에만 초점을 맞춘 카페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이미 WCCK(World Coffee Championship of Korea) KCRC(Korea Coffee Roasting Championship)에 다수 출전하였던 실력파 로스터인 김연수 로스터가 직접 프로밧 P5 타입 2 모델로 로스팅하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리 카페로 훌륭한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커피와 브루잉 커피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DSC07912.jpg



에스프레소 추출은 현재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블랙이글 VA388 모델 3그룹 머신과 미토스원 그라인더가 사용중이며, 브루잉 메뉴를 위한 그라인더로 EKK 43 그라인더가 놓여져 있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향후 싱글 오리진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메뉴를 위해서 EKK43 그라인더의 한 쪽 부분은 Turkish Burr를 사용하여 싱글 오리진 에스프레소 그라인딩을 위해 사용하게 될 예정이다.




DSC07832.jpg



현재 다양한 작품들과 함께 커피와 디저트 메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는 이 공간은 향후 갤러리 카페라는 지향점대로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예술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을 전망이다. 



Add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78 대림창고

SNS               Facebook /column2016

                      Instagram @column2016

  




DSC07776.jpg


or.er.


오르에르

행위자 혹은 하는 일에 대한 전문성을 나타내는 접미사인 -or 와 -er 를 사용하여 barista로 대표되는 바에서 표현되는 행위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 네이밍이 인상적인 이 곳은 성수동에서 이미 유명한 스페셜티 카페 브랜드로 자리 잡은 「자그마치」의 두번째 공간이다.




DSC07784.jpg



공간을 보는 혜안을 느낄 수 있는 오르에르의 공간은 과거에는 각기 구분되어 있을 법했던 쪼개진 공간을 마치 원래 하나의 공간처럼 사용하고 있다. 특히나 많은 여심을 사로잡은 야외 테라스는 유럽의 대표적인 카페 문화 가운데 하나인 테라스 문화를 그대로 닮아 있다. 다만 드러내지 않은 채 은밀한 자신들의 공간처럼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시켰다.




DSC07803.jpg

DSC07790.jpg



오르에르의 에스프레소 바는 라마르조코 리네아 PB 모델과 말코닉 V30 그라인더가 에스프레소를 서빙한다. 커피의 경우 이태원의 유명 스페셜티 로스터 가운데 하나인 챔프 커피의 Espresso Talk 블렌드를 사용하여 중후하고 묵직한 뉘앙스의 에스프레소를 베이스로 밀크에 잘 어울리는 커피를 선보이고 있다.


Add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 연무장길 18

SNS               Instagram @or.er

  



읽어봄직한 연관글꼭 가봐야 할 신규 스페셜티 카페들 ― 릴리브 강남점, 비로소 커피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