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카페 투어리스트


hqdefault.jpg

11.jpg

 

※ 이 포스트에 소개된 Aida Batlle 원두는 9월 10일 현재 9월 1일자 로스팅으로 한봉 남아있다는 제보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방문한지는 꽤 되었는데 이제서야 프릳츠 방문기를 올리네요. 우연찮게도 방문할때마다 세계 곳곳의 산지에서 프릳츠 커피의 재료로 사용될 커피를 캐스팅하시느라 분주하시던 프릳츠의 전경미님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워낙 커피 테이스팅에 있어서 유명하신 분인지라 뵙고 프릳츠 커피가 공수해온 커피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듣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다. 제가 마시는 커피가 어떤 곳에서 어떤 분이 재배했고, 어떤 과정으로 가공되어 오게 되었는지를 들으면서 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할 뿐입니다.

 

오픈한지 이제 몇 달되지 않은 프릳츠가 벌써 도화동의 명소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커피때문에 프릳츠를 방문하곤 하지만 허민수 쉐프님의 빵도 워낙 유명세가 있는지라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들이 방문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전할 소식은 프릳츠의 전경미님께서 엘살바도르를 방문하셨을 때, 어렵사리 공수해오신 엘살바도르의 Santa Ana 화산 경사면에 위치한 커피 여제 Aida Batlle(이하 아이다 바틀레)의 커피입니다. 아이다 바틀레의 커피는 수확하기 전부터 이미 전량이 미국의 대형 로스터들에게 거래되는 커피로 국내에 최근 ㈜Kasina를 통해 소개되는 Stumptown Coffee Roasters, PT`s Coffee까지 미국의 Large 로스터리들에게 추앙받는 커피로 유명합니다. 당연히 국내에서 구경하기 힘든 커피로 유명하죠.

 

 

 

<엘살바도르 아이다 바틀레 커피에 대해 소개된 동영상>

 

 

이런 커피를 전경미님께서 공수해올 수 있었던 것은 그간 프릳츠의 김병기 대표님이나 전경미님 등 프릳츠의 멤버들이 국제적으로 쌓아온 커피 네트워킹의 힘이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국내 환경상 커피는 결국 어딘가로부터 수입할수밖에 없는 식품이고, 특히나 스페셜티 커피와 같은 경우 한정된 수량을 가지고 벌이는 전쟁과도 같은 시장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네트워킹이 힘을 발휘할 수 밖에 없는 시장인 것 같습니다.

 

아마 Specialty Coffee 매니아라면 꼭? 아셔야 할 Aida Batlle라는 여성은 엘살바도르에서 5대째 커피농장을 운영하는 집안의 여성으로 Santa Ana 화산의 경사면에 위치한 4개의 Farm(Finca Kilimanjaro, Finca Los Alpes, Finca Mauritania, Finca Tanzania)을 소유한 엘살바도르의 가장 유명한 커피 농장의 소유주입니다.

 

그녀의 커피가 이미 수확되기도 전에 전량 판매되는 것은 아마 그녀의 커피의 품질에 대한 고집스런 열정때문이 아닐가 합니다. 그녀의 커피는 대개 J.Hill이라는 엘살바도르 가공공장(Mill이라 불림)에서 Processing되는데 다양하고 실험적인 가공 방식을 도입함으로 커피의 다양한 맛을 이끌어내어 전세계 커피로스터들의 추앙을 받는 커피를 만들어 냅니다.

 

 

 

DSC_8326.JPG

 

 

프릳츠에 있는 커피 역시도 케냐에서 주로 볼 수 있는 SL28이라는 커피 품종을 엘살바도르로 들여와 Honey Processing1으로 가공한 커피였습니다. 판매하는 커피가 아니었기 때문에 한 잔을 마실 수 있는 것도 감사히 생각하며 조심스럽게 마셔봅니다.

 

진한 건포도의 풍미가 느껴집니다. 독특한 산미와 짙은 바디가 적절하게 하모니를 이루며 입안 전체에 기분 좋은 화사함을 선사합니다. 블라인드 테이스팅을 한다면 엘살바도르의 커피인줄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DSC_8385.JPG

 

 

한쪽에서는 김도현 대표님(로스터)께서 새로이 입고된 아이들과 함께 한창 분투중이십니다. 오는 9월 12일부터 동작구 고려전문학교에서 열리는 2015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의 첫번째 관문인 WCCK(World Coffee Championship of Korea)주관의 국가대표선발전(2015 KNBC: Korea National Barista Championship)의 공식 머신 라심발리 100주년 기념 모델인 M100 에스프레소 머신과 콤팍 K8 Fresh가 보입니다.

 

이번 대회는 발군의 역량을 가진 젊은 바리스타들과 경험 많은 바리스타들의 출전으로 이미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에 설레이는 마음으로 기다리는 대회입니다. 프릳츠의 선전이 기대됩니다!

 

 

DSC_8374.JPG

 <2015 KNBC 공식 머신인 라심발리 M100 ⓒ두리트레이딩>



DSC_8371.JPG




 

현재 프릳츠에서 제공되는 모든 커피는 산지에서 직접 다이렉트(Direct)로 들여온 커피입니다. 엘살바도르 SL28 품종 커피 외에도 코스타리카 '페를라 델 카페'를 브루잉으로 마셨습니다. 밀크초콜릿과 카카오의 풍미가 이렇게 선명한 커피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DSC_8498.JPG

DSC_8440.JPG


DSC_8414.JPG

 

 DSC_8451.JPG


 

늦은 저녁부터 벌써 납품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 좋은 커피가 널리 알려지는 것 같아 왠지 모르게 설렙니다. 아직은 국내에 스페셜티 커피라는 음료가 많이 익숙하진 않지만 조금씩 그리고 다같이 노력하다보면 널리 커피매니아들을 이롭게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DSC_8511.JPG


프릳츠는 밤11시까지 오픈합니다. 짙어지는 저녁의 희미한 불빛만큼 미미하게 시작된 국내 스페셜티 커피씬이 이제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내심 나만 알고 있던 조용한 낚시터를 들킨 것처럼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함께 즐기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건 기분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도화동 179-9번지. 舊부엉이 갈비집

profile

딴죽걸이 +

서울 상경해서 가보구 싶네요 프릭님 좀 델꼬 가주세요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

올라오세요 딴죽님 ㅎㅎ
profile

썬카페 +

잘봤습니다 ㅎㅎㅎㅎㅎ 한번 가봤는데 다시 가서 브루잉을 맛봐야겠어요 ㅠㅠㅠ 저번에는 브루잉을 하지 않는바람에..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

아 브루잉 하실꺼에요 아마 ㅎㅎㅎ
profile

milkiway +

사진들이 액박이네요? ^^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

앗 제컴에서는 잘 나오는데..ㅠㅠ 왜그러죠?ㅠㅠ
profile

milkiway +

음.... 다른 피씨에서는 잘 되네요.. 제 피씨가 이상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