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카페 투어리스트
작성자: BW컨텐츠팀 등록일:2015-01-19 01:17:06
댓글 7 조회 수 5908


BWI 스페셜티 커피 르포

「제주도의 그 아름다운 바다 그 커피」


title_2.jpg

| 현재 한창 공사가 진행중인 제주도 앤트러사이트 커피로스터스의 전경


제주도. 세글자만으로도 왠지 모를 설레임을 품고 있는 단어. 제주도민들에겐 도민들의 역사와 함께한 우영팟(텃밭)처럼 익숙한 제주도의 바다와 사람들이지만 내륙의 그 누군가에겐 이국?적인 느낌을 간직한 유일한 국내가 아닐까. 아름다운 풍경만큼이나 비밀스런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을듯한 제주도의 한잔의 커피에는 얼마나 많은 이야기가 담길지 기대감을 가지고 설레는 발걸음을 재촉했다.



1. 시소커피(Seesaw Coffee)


ss_04.jpg

| 제주 이도2동에 위치한 시소커피


2014년 8월에 제주 이도2동에 오픈한 시소커피는 현수진 대표가 아내와 함께 운영중인 카페. "경험보다 좋은 공부는 없다"는 현수진 대표는 최근 제주에서 약진하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의 흐름가운데 돋보이는 카페 가운데 하나이다.


제주도의 지질학적 특성상 도내에서도 내륙과 해안의 수질이 다른 이유로 추출 퀄리티 컨트롤을 위해 물에 대한 진지한 접근이 눈에 띄는 커피로스터로 로스팅과 연관된 추출, 수질 등에 대한 경험치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카페였다. 담백한 내부 인테리어와 밸런스 좋은 시소커피의 시그니처 블렌드의 에스프레소는 덤.


프로밧 로스터기로 로스팅을 하며, 라마르조코 GS3 에스프레소 머신과 말코닉 트윈 그리고 최근 주목받는 그라인더계의 총아 EK43 그라인더까지 다양한 추출 프로파일이 가능한 에스프레소  바는 담백한 내부에서 Bar의 주목도를 높이고 있었다.


seesaw_coffee.jpg

| 시소 커피의 2nd Blend, 3rd Blend 등 시그니처 블렌드와 에스프레소 바의 모습

주소: 제주 제주시 이도2동 2026-11번지 1층

전화번호: 070-4548-2984



2. 앤트러사이트 커피, 제주점


an_03.jpg

| 앤트러사이트 제주점 에스프레소 바의 모습


인더스트리얼 컨셉의 대명사 앤트러사이트는 작명 그대로의 무연탄과 같은 거친 마초와 같은 느낌이지만 곳곳에 세심한 디테일들이 숨어 있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문화재인 돌담을 사용한 에스프레소 바에 위치한 라마르조코 리네아 PB 에스프레소 머신과 말코닉 과테말라 커피 그라인더가 놓인 브루잉 스테이션의 모습은 제주도의 시그니처를 잃지 않으면서 스페셜티 커피 트렌드가 절묘히 조화된 모습이었다. 너무 많은 이야기는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오픈 후 제주도 앤트러사이트를 보시길.

주소: 제주 제주시 한림읍 동명리 1715번지

전화번호: 미정



3. 유동커피


yudo_01.jpg

| 제주 서귀포시 서귀동에 위치한 유동 커피의 전경


제품을 '친절' 혹은 '정성'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것을 달리 부르면 '서비스'가 아닐까. 유난히 입구부터 손님을 환대하는 밝고 높은 톤의 경쾌한 목소리는 유동커피의 트레이드 마크이다. 수염과 긴 머리의 조유동 대표의 자칫 무거울 수 있는 이미지와 한쪽 벽면을 차지하고 있는 수많은 인증서들이 주는 무게감은 입구부터 그의 환대로 사그라드는 모습이었다.


많은 관광객이 찾는 이중섭 기념관 근처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리적인 이점도 한몫을 하겠지만 방문하는 손님들중 다수는 지역 주민들이라는 것은 유동 커피가 지역내의 커뮤니티로써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했다.


그렇다고 해서 유동커피가 지역 커뮤니티 정도의 카페라고 생각하면 오산. 제주도 자체의 커피 역량 강화를 위해 조 대표의 네트워킹을 통한 바리스타 세미나 및 다양한 모임을 유치함으로 제주도의 Think Tank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곳.


yudo_02.jpg

yudo_04.jpg

| 유동커피의 루첸 카푸치노와 아메리카노

주소: 제주 서귀포시 서귀동 581-4

전화번호: 064-733-6662



4. 유스커피


you_01.jpg

| 제주시 아라1동에 위치한 유스커피 전경


'커피볶는 집' 유스커피는 제주도민인 김주현 대표가 2009년 커피를 배우기 시작하고, 14년 11월 매장을 오픈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혼자 일궈온 매장이다. 오랜 시간을 자신만의 개성을 조금씩 담아낸 매장인만큼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선사한다.


태환 프로스터 로스터기 1kg을 사용중이며, 시모넬리 아우렐리아 에스프레소 머신과 더불어 앤핌 슈퍼 카이마노 그라인더와 말코닉 K30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4종의 에스프레소 블렌드를 추출한다.


또한 다양한 브루잉 툴을 사용하여 여러 종의 싱글 오리진 커피를 추출한다. 제주 여고가 가까워 여고 교직원들의 사랑을 받는 카페로 전반적인 제주도의 커피 가격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장점이다.


you_02.jpg

you_03.jpg

| 누오바 시모넬리 아우렐리아 에스프레소 머신과 앤핌 카이마노, 말코닉 K30 에스프레소용 그라인더

주소: 제주 제주시 아라1동 2377-3



5. 커피코알라


ko_01.jpg

| 제주시 연동에 위치한 커피코알라 외부 전경


다소 아담한 입구를 통해 매장 내부로 들어서면 ㄱ모양의 쾌적한 동선의 실내 공간이 손님을 맞이 한다. 추영민 대표의 커피 코알라는 올해로 8년된 제주 지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로스터이다. 현재 공간의 1/3 면적으로 시작하여 내부 확장, 지하의 로스팅 팩토리까지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며 로컬 마켓뿐 아니라 제주를 대표하는 전국구 로스터리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ko_02.jpg

제주시 연동에 위치한 커피코알라 내부 전경


안정적인 동선과 편안한 실내는 카페라는 공간을 보다 능동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로스터리 모델로 자리매김한 커피코알라는 골든커피어워드를 비롯해서 블루리본서베이 2014 선정 등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카페로 유명하다.


ck_roaster.jpg

| 커피코알라 지하에 위치한 로스팅 팩토리. Toper 로스터기가 보인다

주소: 제주 제주시 연동 1400-2

전화번호: 064-773-7004



6. 코리아 커피 농장


k_01.jpg

| 서귀포시 남원읍에 위치한 코리아 커피농장


흔히 커피벨트라 불리는 적도를 기준으로 남위 25도에서 북위 25도 사이의 지역에 한국은 없다. 커피재배를 위한 기후조건으로 연간 1,500mm이상의 강우량과 열대, 아열대지역 수준의 일조량이 필요하기에 국내의 기후조건으로는 자연 그대로의 커피 재배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커피를 재배해야 한다면 어디여야 할까?"라는 질문에 코리아 커피의 노명철 대표는 단연 '제주도'라고 대답한다.


kcf.jpg

| 커피농장에서 자라고 있는 아라비카 커피 나무와 커피 체리의 모습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에 위치한 코리아 커피 농장은 300여평의 하우스에서 생육 조건을 컨트롤하며 11년째 현 위치에서 커피를 재배하고 있으며, 4,000여평의 별도의 농장에는 3년생 커피 나무들이 자라고 있어 내년부터는 더 많은 양의 한국산 커피의 생산 가능성이 기대된다.


코리아 커피농장의 커피들은 모두 현지 생산 커피이기 때문에 문자 그대로의 Seed to Cup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k_04.jpg

k_06.jpg

| 제주 현지의 적응을 거친 아라비카 커피를 하리오 V60 드립퍼로 추출하는 모습


노명철 대표는 대학 시절 「서양난 조직 배양」을 전공하여 식물 관련 일을 하시다가 커피 산업에 대한 비전을 보고 커피 농장을 시작했다.


현재 현 농장에는 6만 그루 가량의 성목들이 자라고 있고, 처음 농장을 시작할 때, 하와이안 코나 파치먼트 3만개를 심어 발아 한 2만 7-8천개의 묘목이 저온적응과정을 거쳐 1,200그루만이 남아 자라기 시작한 것이 코리아 커피농장의 시작이었다고 한다.


k_05.jpg

| 코리아 커피농장 내부의 카페


에티오피아에서 한국에 커피가 심겨지기까지 1,500년이상의 시간을 거쳐 코리아 아라비카 커피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실제로 일본의 클래식 드립퍼 브랜드인 '고노'의 회장 그리고 로스터기 브랜드인 '후지로얄'의 사장까지 한국의 커피 농장에서 자라는 아라비카 커피 나무를 보며 놀라움을 표현했다고 한다.


코리아 아라비카 커피를 브랜드로 만날 날이 멀지 않았음을 목전에서 볼 수 있었던 놀라운 순간이었다.

주소: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태위로 907번지

전화번호: 010-3490-3370



7. 테라로사 커피


te_01.jpg

| 서귀포시 칠십리로에 위치한 테라로사 제주점


강릉에서 시작된 테라로사의 스텝은 여전히 거침이 없다. 전국적으로 리테일부터 납품까지 커피 비즈니스모델의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테라로사 커피는 지난해 제주의 유명 관광 테마 가운데 하나인 올레길 6코스에 걸쳐 있는 유명 관광지 '쇠소깍'부근에 자리를 잡았다.


te_02.jpg

테라로사 제주점의 에스프레소 바


모든 테라로사 매장과 동일하게 시네소 싱크라 에스프레소 머신과 메져 로버 일렉트로닉 커피 그라인더가 에스프레소 추출을 담당한다.


테라로사의 에스프레소 블렌드를 베이스로 한 모든 메뉴는 트렌디한 산미보다는 묵직한 바디와 탄탄한 목넘김을 선보이며 클래시컬한 블렌드의 캐릭터를 공고히 하고 있다. 커피와 함께 어울리는 핸드 메이드 베이커리도 즐겨볼만한 메뉴이다.

주소: 제주 서귀포시 칠십리로 658번길 27-16


이국적인 음료인 커피를 아름다운 바다와 함께 만날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매력적인 제주도의 커피는 에디터의 설레임을 한잔의 커피와 이야기로 가득 채울만큼 흥미로운 이야기들로 가득했다. 좋은 커피가 긴 여운을 가지듯 실크같이 빛나던 그 아름다운 바다만큼이나 그들과 함께 했던 커피와 그 안에 담긴 이야기는 한동안 긴 여운을 남길 듯 하다. 사시사철 고유의 풍경으로 사랑받아온 제주도만큼 보다 다양한 로스터들의 다채로운 커피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준비를 마친 느낌이었다.

www.bwissue.com


profile

Jin +

사진으로만 봐도 테라로사의 규모가 뭔가 엄청나네요.ㅎ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

네 테라로사는 후덜덜 하더라구요 ㅎㅎ
profile

BWCONTENTS +

사진으로 보신건 빙산의 일각이예요.. 야외 공간도 있고 실내공간도 사진으로 보시는것보다 훨씬 더 넓습니다 ㅎㅎ
profile

험프리 +

제주 갈때 이 기사 챙겨 가서 한바퀴 돌아야겠네요~ 제주엔 그저 아기자기한 카페들만 모여있는줄 알았는데 전문적인 포스를 갖춰가는군요^^
profile

에스프레소프릭 +

안녕하세요 험프리님^^ 제주도에 곧 가시나보네요~^^ 제주 가셔서 블랙워터이슈 보고 오셨다고 하시면 더욱 반갑게 맞아주실거 같아요 ㅎㅎ 그럼 좋은 한주 되세요~!!
profile

JohnLee +

제주갈때 참고하면 좋을것 같아요! 그나저나 흑돼지가 엄청 땡기네요..한라산 한잔..
profile

BW컨텐츠팀 +

한라산도 종류가 두가지라던데 한번 둘다 맛보고 싶군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