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팝업 이미지
오늘 이 창 안띄우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원문출처 https://compoundcoffee.com/experiments/2...our-Palate 


 

우리의 미각을 훈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




커피에 입문한 이후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커피의 맛을 감별하는 능력이다. 미각이 잘 훈련되어 있지 않다면 맛에 대한 표현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맛을 설명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커피를 맛보는데 있어서 어떻게 전문가 수준으로 우리의 미각 기술을 훈련시킬 수 있을까?

우선 그 훈련에 앞서서 기본적인 맛에 대한 지식을 살펴보자. 우리의 혀는 오직 5가지 기본적인 맛만을 인식할 수 있다. 단맛, 짠맛, 쓴맛, 신맛 그리고 감칠맛이다. 사실 우리의 두뇌가 사과, 계피, 카라멜, 쟈스민 등의 맛을 구별하는 것은 우리의 후각 능력 덕분이다.

우리가 먹거나 마실 때, 음식 혹은 음료는 우리의 침과 섞여서 섭취한 음료 및 음식의 향이 우리의 코로 올라가 후각 신경구(olfactory bulb)에 도달한다. 향기 분자는 우리의 비강 내벽에 점액으로 용해되어 후각 신경 섬유의 뉴런 수용체가 Sensory Transduction(감각 전달)이라 불리는 과정을 통해 우리의 뇌에 특정 향에 대한 정보를 탐지하고 전달하게 된다.


 
Olfactory-system.jpg

 

즉, 우리의 미각이 잘 훈련받았다는 것은 단지 5가지의 맛을 잘 구별한다는 것에 더해 코를 사용하여 향을 구별하는 것을 포함한다. 흔히 커핑을 할 때, 슬러핑(Slurpping)이라 불리는 "후룩"하는 소리를 내며, 커피를 맛보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슬러핑하는 동안 맛을 더 잘 구별하기 위해 그들의 코에 그리고 입의 뒷편에 더 많은 향기 분자가 퍼지게 하기 위해 공기를 입 안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맛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 혼자가 아니라 자신이 마시고 있는 커피를 로스팅한 로스터와의 대화가 중요하다. 커피에 사용되는 과일과 향신료를 실제로 경험해보고, 기억할 수 있다. 기억 창고에 많은 맛과 향이 쌓인다면 그 기억을 꺼내서 차이점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특히 비슷한 맛을 가진 맛과 향의 차이를 기억하라. 예를 들어, 딸기와 라즈베리, 흰 후추와 검은 후추, 청사과와 빨간 사과 그리고 포도 등 비슷한 맛과 향의 차이를 기억에 저장하기 위해 노력하라.


 
▼ 관련 기사 보기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KMA +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커핑 너무 어렵지만, 매우 재미있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
profile

블랙워터보이 +

AKMA 님 20 포인트 획득 하셨습니다. 많은 활동 부탁드려요!
profile

Kwan +

커핑에 관련한 유용한 좋은 글 감사합니다~
profile

남자 +

항상센서리에 자신이없는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profile

쏭유 +

미각을 단련하기에 비슷한 향을 기억하라는 것! 실천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