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롤링배너1번
커피 컬럼 정보
작성자: BW최고관리자 등록일:2018-10-31 11:40:26
댓글 1 조회 수 844
외부 기고자 Arno Holschuh, Bellwether Coffee 
원문출처 https://dailycoffeenews.com/2018/10/05/pressure-and-flow/ 


 

IMG_0981.jpg

 




압력과 물의 흐름(Pressure and Flow) ⑵

 
 
 
이전 기사인 【Espresso】 압력과 물의 흐름(Pressure and Flow) ⑴에서는 지글러(유량 제어 장치)를 통해 물의 압력을 조절한다는 것이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라는 점에 대해 논했다. 오늘은 추출 압력을 제어하기 위해 유량 제어 장치 외의 다른 방식을 알아보자.
 
 
유량 제어 장치를 너머
물의 흐름과 추출 압력을 설정하는 낡은 방식 가운데 하나는 다양한 속도를 가진 펌프를 사용하는 것이다. 라마르조코 스트라다 EP가 이러한 방식이다. 이 머신의 경우 그룹 헤드에 전자 압력 센서가 장착되어 주 회로에 현재 압력을 알려준다. 주 회로는 바리스타가 사용하고자 하는 압력 프로파일에 따라 현재 압력과 비교하여 원하는 추출 압력에 도달하기 위해 펌프 속도를 변화시킨다.
 
또 다른 방식은 스프링 밸브(Spring-loaded valve)이다. 우선 팽창 밸브(expansion valve)에 대해 생각해보자. 팽창 밸브는 밸브를 스프링의 힘으로 밸브 시트를 압착하여 닫혀 있지만, 머신 내부의 증기압이 스프링 힘보다 커지면 열리는 원리이다. 대개 12 바의 압력에 도달하면 밸브가 열리고, 압력이 떨어지면서 닫히는 방식이다.
 
스프링 밸브의 이러한 기본적인 디자인은 부드러운 프리 인퓨전을 추구하는 머신들에서 유량 제어 없이 널리 사용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의 프리 인퓨전 밸브를 사용해온 머신 브랜드들은 실제로 마치 차의 서스펜션에서 코일 스프링과 같이 펌프의 초기 압력을 완화하는 역할을 해왔다.
 
 
압력 강하
압력 강하라는 현상은 압력을 사용해서 물과 같은 유동체를 A 지점부터 B 지점까지 관을 통해 밀어넣을 때 발생한다. 직선으로 이어진 동관에서도 물 입자와 동관 내부의 표면이 마찰을 일으켜서 일부 압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압력 측정 방식이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펌프 압력을 9바로 세팅해 놓았을 때이다. 게이지에서 9바를 가리킨다고 해서 실제 그룹헤드의 추출 압력이 9바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이유는 압력을 측정하는 지점부터 실제 물이 관을 통과하면서 압력 강하가 이뤄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혹은 게이지가 더 낮은 압력을 가리킬 수도 있다. 왜냐하면 제조사에서 게이지와 물을 분사하는 시스템을 연결하기 위해 아주 가는 모세관을 설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사용하는 머신의 추출 압력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에스프레소 머신의 그룹헤드에 장착하여 실제로 커피 파우더에 가해지는 압력을 측정하는 장치 예를 들어 스카스(Scace)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것이다. 
 
 
 
▼ 관련 기사 보기
ⓒ prima-coffee.com 압력과 물의 흐름(Pressure and Flow) ⑴ 에스프레소 머신에 대한 진지한 접근은 커피를 ...
ⓒ BlackWaterIssue / 2018-10-23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likecoffee +

오호 스카스라는 실압력을 측정하는 도구가 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소중한 첫 댓글에! 10 포인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