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공개 커피 토픽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2016-12-19 04:56:06
댓글 10 조회 수 3350 추천 수 1 비추천 수 0
참조 링크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_id=192729 


20161218152024_bLCjkdKH_write_morrison_1482041880.jpg

| 클리앙 커피 소모임 클다방의 모리슨 님이 게재하신 추출 레시피(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cm_coffee&wr_id=192729)



한 인터넷 커뮤니티의 커피 관련 소모임 게시판에 재미있는 글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국내에 진출해있는 호주의 로스터리 DUKES COFFEE 의 원두 추출에 대한 내용인데요.


작성자이신 모리슨 님은 DUKE 커피(GPO, https://www.instagram.com/gpo_dukes/)에서 구입하신 원두 사진과 추출 권장 레시피를 커뮤니티에 게재했는데, 무려 추출 온도가 99도입니다.


이와 더불어 분쇄도와 커피양, 그리고 추출 방법도 적혀있는데 실제로 이렇게 추출 레시피를 권장하고 있고 관련 내용을 인스타그램에 게재하신 다른 분들의 사례도 있군요.


사실 99도라는 추출 온도는 일반적인 추출 온도는 아니라고 생각되어져 왔는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호주의 유명 로스터리 '듁스커피'의 커피를 맛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상수에 위치한 듁스커피쇼룸, GPO(제너럴포스트오피스)이다. # 봉투를 열어보니 꽤 약배전이다. 때문에 분쇄도는 더 가늘게 갈고, 물 온도도 올리고, 와류도 최대한 주었다. (참고로 원두를 살 때 적어주셨던 추천 레시피는 14g, 250ml 투입, 가늘게 분쇄, 물 온도99'C) # Honduras Olvin Fernández 감자까지는 아니더라도 땅에서 나는 작물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향이 느껴졌다. 거기에 더하여 말릭산과 엘더플라워 같은 플로럴함, 티트리 느낌도 있어서 마시는 내내 싱그러운 숲의 풍경이 떠올랐다. #듁스커피 #듁스커피쇼룸 #GPO #제너럴포스트오피스

MyungSoo-SEE(@ming_soooo)님이 게시한 사진님,

댓글 '10' ※ 태그 기능 : "@닉네임"(회원만 해당)

profile

허허 +

그만큼 듁스 싱글은 극단적인 약배전인 경우가 많더군요. 출력 낮은 가정용 코니컬버 그라인더로는 분쇄가 아예 안 될 정도로... 일반적인 온도/분쇄도의 푸어오버로는 과소추출로 찌르는 듯한 산미가 두드러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profile

운영자 +

네 그래서 높은 온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

profile

제이드란 +

조직이 덜 벌어진 극단적 약배전의 경우 저런 추출법도 좋지만, 역시나 식은후가 문제가 되더군요. 풀시티 단계이후의 콩이거나 로스팅미스가 아니라면 고온 추출이 이점이 되는 때는 반드시 있다고 봅니다.

profile

운영자 +

식은 후엔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profile

김명운 +

극단적인 약배전 커피들은 곡물취가 나더라고요. 전 제대로 볶은걸 못먹어본듯..

profile

블랙트라이브 +

제대로 로스팅 된 라이트 로스팅을 마셔보기가 쉽지는 않죠. 그래서 아쉽기도 합니다.

profile

재지 +

제대로 된 라이트로스팅 원두를 마셔 볼수 있는 곳 추천좀 해주세요!

 

profile

자모카 +

99도가 추출 적정온도일순 있어도 적정음용온도가 아니란건 확실하지 않을까요? 99도로 추출했을때 커피가 가진 성분, 향미가 극대된다는건데 마실땐 끓는물을 마시는거나 다름이 없으니ㅋㅋㅋ
그래도 맛있다면 99도 커피 먹어보고 싶긴 하네요
profile

운영자 +

추출되면서 온도가 떨어지니 음용하실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보셔도 될겁니다. 일반커피보다 5도 정도 높게 추출되니 음용시 큰 차이는 없을거에요. ^^
profile

RuleMaker + | 추천: 1   비추천: 0

로스터가 제공하는 권장레시피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그저 가이드 라인이라고 보면 좀 더 편해지지 않을까 합니다.
99도로 추출해 보고, 그보다 낮은 온도로, 더 낮은 온도로도 추출하면서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자기만의 레시피를 만드는 것도 커피를 만드는 즐거움, 즐기는 즐거움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말씀드려 봅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