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공개 커피 토픽
작성자: 서리(Admin) 등록일:2014-01-07 22:01:17
댓글 2 조회 수 3274 추천 수 0 비추천 수 0


유럽형 에스프레소 머신의 모터 펌프 교체(ULKA) 사례

유럽형 에스프레소 머신의 바이브레이션 펌프는 230v 50hz의 주파수에서 최적 성능을 나타내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유럽형 에스프레소 머신을 사용할 경우 평균 220v의 전압으로 인해 원래의 출력을 100%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220v 이하의 저전압 지역일 경우 더더욱 두드러지게 추출 압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압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승압트랜스, 슬라이닥스, 펌프교체 등)들이 제시 되는데, 그 중에 가장 가격대 효율성이 높은 펌프교체를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행히 국내에서 220v 60hz의 ULKA 펌프를 손쉽게 구할수가 있습니다. 

국내용은 EAX5라는 모델명이며, 규격은 220v 60hz, 머신내부에 기본 설치된 EX5와 디자인과 기능은 동일합니다. 다만 EAX5의 경우는 검은색이며, EX5의 경우는 붉은색을 띄고 있는 것이 차이가 되겠습니다. 


1.jpg 2.jpg 

EA type EAX5 ULKA Pump / 220v 60hz

3.jpg 4.jpg 

우선 머신케이스를 분리하고 후면에 있는 원래의 모터 펌프 하단부 고정나사를 육각렌치로 풀어 머신 밖으로 들어냅니다. 이때 당연히 급수통은 제거된 상태여야 합니다.  상단에 전선이 보입니다, 색깔별 위치를 잘 기억해둡니다.
급수노즐을 분리합니다. 그냥 잡아당기면 사진과 같이 쉽게 분리가 됩니다.

5.jpg 

전원케이블과 급수 노즐을 분리한 상태의 펌프입니다. 상단에 보이는 펌프부는 고압력이 걸리는 민감한 부위임으로 분리하기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이 경우 코일부만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전체 펌프 부분에서 진동 펌프부만 분리하고 코일부만 분리한 후 한국형 펌프의 코일부와 교체하면 작업이 완료됩니다. 

6.jpg 7.jpg

슬라이닥스나, 승압 트랜스가 이미 있으신 분들은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하시겠지만 슬라이닥스의 어마어마한 크기와 추가비용보다는 간단히 최적의 성능을 내는 국내형 펌프로 교체하는 방법도 굉장히 메리트가 있으니, 모터펌프의 압력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망설이지 말고 한번 도전해 보시길 바랍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유럽형 바이브레이션 커피 머신들의 경우 한국 정격 전압에 맞지 않는 펌프를 채용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동작시 커피 추출이 원활하지 않아 방울져 추출이 되거나 펌프 소리가 간헐적으로 크고 작은 웅웅 거리는 소음을 발생하기에 쉽게 감지가 가능합니다. 특히 압력계가 없는 커피머신의 경우 펌프의 이상 현상을 쉽게 알아챌 수 없기에 까다로운 부분이 있지만 조금만 가늘어도 추출이 되지 않거나, 동일한 원두 양과 커피 분쇄도임에도 추출량이 시간에 따라 현저하게 차이가 난다면 펌프 문제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댓글 '2' ※ 태그 기능 : "@닉네임"(회원만 해당)

profile

김국찬 +

안녕하세요
저는 드롱기 에스프레소머신을 사용중인데요 얼마전에 펌프를 교체 할수있다는걸 알았습니다.
근데 제가 혼자힘으로 할수없을 것 같은데 혹시 대행해주는곳은 없을까요>?
profile

BlackWaterIssue(Admin) +

대행 해주는 곳은 있을겁니다 ^^ 펌프 교체로 검색해보시면 될듯합니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