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5 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 Top3, 커피하우스 컴퍼니 최민근 로스터 인터뷰

2015-07-02  


DSC01349.jpg




2015 World Coffee Roasting Championship Top3, 커피하우스 최민근 로스터 인터뷰




1. 우선 축하의 말씀 전합니다. 월드 로스팅 챔피언십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셨습니다. 학부시절부터 커피를 좋아하던 청년이셨나요?

 

- 감사합니다. 사실 전 학창시절 카페에 가기보다 자판기커피를 즐겨 마시던 학생이었습니다. 첫 미팅 때 마셨던 쓰디 쓴 카푸치노의 기억이 아련하네요. 하하

 

 

2. 커피 로스터가 되겠다고 결심하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 본격적으로 커피를 하며 공부하다보니 추출 이전에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로스팅이 궁금해졌고, 내가 생각하고 추구하는 커피를 직접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껴 로스터가 되기로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3. 로스터로써 국가 대표 선발전에 나오시게 된 계기도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가장 큰 계기는 우리 팀원들에게 커피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의미있는 동기부여를 해주고 싶어서였습니다. 지난 두 번의 대회에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가 하지 못해 아쉬움이 컸기 때문에 이번엔 뜻이 맞는 팀원과 의기투합하여 많은 걸 보고, 배우고, 느끼고 오자며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DSC00587.jpg


4. 국내대회 17명 세계 대회에서 7명의 선수들과의 경합을 통해 세계 3위까지 오르셨는데요. 이번 세계 대회에서 가장 유력한 Top3 후보군으로 누구를 생각하셨나요? 그렇게 생각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 이번 스웨덴에서 열린 세계대회에서는 10개국에서 온 10명의 선수와 함께 경합하였는데요. 대회는 선수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이제 3회를 맞는 대회이지만 대회로서의 규정과 그 기준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출전하는 선수들 또한 추구하는 커피를 대회에서 구현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유력한 후보로는 역시 작년 로스팅챔피언쉽에서 3위를 하며 대회의 많은 것들을 미리 경험해본 스웨덴의 Joanna alm 선수와 1회 대회 우승을 한 Goto Naoki씨가 직접 코치하는  일본의 Takaomi Eguchi 선수, 그리고 작년 브루어스컵에서 준우승을 하며 역시 로스팅 대회도 참가했었던 이탈리아의 Rubens Gardelli 선수였습니다. 하지만 대회에는 언제나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모두가 비슷한 조건이라고 생각했습니다.

 

 

5. 우승과 준우승을 모두 북유럽 선수들이 차지했습니다. 확실히 북유럽의 로스팅 프로파일이 인정할만한 부분이 있을텐데요. 어떤 부분이 인상적이셨나요?

 

- 대부분의 선수들이 생각보다 심플하고 복잡하지 않은 로스팅 플랜을 가지고 왔는데, 그 중엔 특정구간에서의 화력 조절을 통해 산미에 대한 조절과 단맛에 대한 상승효과를 끌어내려는 모습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날 이루어진 커핑 시 느낀 바로는 북유럽 선수들의 라이트 로스팅이 이끌어낸 단맛과 산미의 발란스가 꽤 잘 맞아떨어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DSC01301.jpg


6. 최민근 로스터님이 진행한 로스팅 프로파일이 궁금합니다. 꾸준한 연습으로 준비해오셨다고 들었는데 한국의 로스터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점들이나 세계 대회를 준비하시고, 수상하시면서 깨닫게 된 점들이 있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 이번 대회에서는 제가 평소에 주로 사용하던 프로파일이 아니라, 한국에서 다양한 상태의 빈으로 연습하며 세웠던 로스팅 플랜을 가장 근접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그래서 버너를 오토로 세팅한 후, 배기온도 값을 조정하며 전체적인 로스팅 시간과 1차크랙의 타이밍을 조절하는데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사실 공식장비를 하나도 가지고 있지 않아 원하는 만큼 연습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지만, 연습시간이 간절한 만큼 오히려 더 집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의 대회를 경험하고 나서 느낀 점을 추가하자면먼저 현장에서 생길 수 밖에 없는 그린빈의 컨디션 범위나 설치된 머신의 환경적인 변수들을 감안하여 제한된 시간과 지정된 생두별로 가장 적확한 ROASTING PLAN을 세우는 연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현장에서는 많은 변수가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방향성을 잘 표현할 수 기준을 잡아 빠르게 결정하는 판단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앞서 대회를 치루고 좋은 성적을 가지고 오신 180 ROASTERS 이승진 대표님의 선례와 경험에 의한 코칭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다음 대회 출전을 준비하는 로스터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조언을 해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DSC01695.jpg


7. 이제 세계 대회 수상 로스터이니만큼 외부 활동이 많아지실 듯 한데요. 이후 커피하우스 컴퍼니의 향후 계획에 대해 이야기해주실 수 있을까요?

 

- 사실 국내대회 때도 그랬지만, 세계대회를 마치고 난 지금도 저의 생활이 크게 달라진 건 없습니다. 다시 도전하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현실로 바로 돌아와야 하는 거죠.

하지만 대회를 준비하고 또 그 도전을 경험하며 개인적으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커피하우스컴퍼니를 믿고 함께 해 주시는 분들과 같이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올해는 제가 얻은 많은 것들을 어떻게 더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나눔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제품에 그 색을 입혀나갈지에 대해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 많은 분들이 제가 볶은 커피를 경험해 보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도 급선무이구요

 

 


DSC01734.jpg


8. 마지막으로 커피하우스 컴퍼니라는 브랜드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 Coffee HOW'S Company '오늘 당신의 커피는 어땠나요?' 라는 궁금증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맛있는 커피를 경험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는 로스터스와 그 경험이 주는 '즐거움'을 나누는 매장 그리고 아카데미를 통해 커피를 더욱 가깝게 '공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