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이 커피에 닿는 순간에 숨어 있는 과학

운영자 2017.11.30 10:04:29 참조: 외부 기고자: 원문출처: cover: banner:
 


크림이 커피에 닿는 순간에 숨어 있는 과학


우리는 커피에 크림을 넣어 마시는 문화가 발달하지는 않았지만, 이것이 보편화된 서구권에서는 커피에 크림을 넣는 순간 크림이 커피 표면에 일정시간 둥둥 떠 다니는 현상들을 흔히 보곤 합니다. 

이 현상은 단순히 크림을 넣을 때만 볼 수 있는 현상이 아니라, pour over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할 때 떨어지는 커피 방울이 이미 추출된 커피 표면에 닿을 때도 발생을 합니다. 마치 얼음위에 구슬이 굴러가는 듯한 재미난 현상이죠.

이런 현상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Quartz" 에서 과학적 설명을 덧붙여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영상에서는 이같은 현상이 생기는 이유로 커피와 크림의 순간적인 온도차이로 발생하는 대류현상과 이에 따른 공기의 압력차이를 들고 있습니다.

 
D.png

이러한 공중 부양 현상은 실제로 두 액체의 온도를 고정하면 영원히 떠 있게도 만들수 있다고 설명하는데, 실제로 굉장히 재미있는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커피를 추출하다 이렇게 커피 표면에서 커피 구슬이 발생하는 현상을 발견하시면 이러한 과학적 이유를 떠올려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관련 기사 보기
 
왜 콜드 브루 커피가 더 맛있을까? Why Does Cold Brew Coffee Taste Better? 차가운 물로 추출하는 콜드 브...
ⓒ BlackWaterIssue / 2017-05-10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