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주 라이(賴孟忻, Zoe Lai), 26살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의 이야기

GenrePainterD 2018.06.19 12:33:38 참조: 외부 기고자: 원문출처: cover: banner:
a-zoo-1.JPG


주 라이(賴孟忻, Zoe Lai) 26살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의 이야기
Zoe Lai, SIMPLE KAFFA 


 
Zoe Lai 는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으로 SIMPLE KAFFA 소속입니다. 지난 달에 SIMPLE KAFFA 팀은 암스테르담의 세계 바리스타 챔피언쉽을 앞두고 전지훈련 겸 도쿄에 들렀습니다.  SIMPLE KAFFA 팀은 도쿄의 새로운 환경에서 변한 조건, 물과 우유 등을 두고 다양한 실험과 적응 훈련을 하는 듯 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고객을 만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기획, 시부야의 The Local Coffee Stand 에서 SIMPLE KAFFA 팝업 카페에서 잠시 그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SIMPLE KAFFA 그리고 Berg Wu로부터 사사 
 

SIMPLE KAFFA는 2016년 세계바리스타 챔피언 Berg Wu의 카페로, 대만 최고의 스페셜티 카페 중 하나입니다.  Zoe Lai가 이번에 대만 챔피언쉽에서 사용한 커피도 Berg Wu 가 세계 챔피언 우승시 사용한 Panama의 Geisha로 유명한 농장 Finca Deborah 의 조금 다른 Washed 라고 합니다. 
 

a-zoo-4.JPG

 

루틴, 커피, 그리고 자세(attitude)


그녀는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쉽에서 그녀가 사용한 커피 산지 Finca Deborah 에 직접 가보지 못했지만, 산지의 커피의 캐릭터와 가공방법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Berg Wu도 2016년에 세계챔피언쉽에서 사용했던 파나마 게이샤 핀카 데보라 라는 농장의 커피가 다시금 주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와 Berg Wu가 말했습니다. 커피 자체, 또 루틴도 중요하지만 본인에게 더 중요한 것은 자세(attitude)라고 합니다.

Zoe Lai 는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으로 매일 매일 Bar에서 루틴을 관리, 매일 매일 조금씩 개선하기 위해 고민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매일 매일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우승하는데 제일 주요했고, 또 앞으로도 중요한 것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혜성같이 등장한 그녀에게서 기본에 충실한 바리스타의 태도가 중요한 것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a-zoo-3.JPG


26살의 신인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 그리고 기본기

 

기본에 충실한 바리스타의 태도가 중요하다는 말을 간과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특별한 준비 없이 굉장히 빠른 시간에 대만 바리스타 챔피언 쉽 자체를 너무나 쉽게 통과했기 때문입니다.

4년 전 대학을 졸업할 무렵 부터 바리스타로서 SIMPLE KAFFA에서 일하고, 이번에 대만 챔피언쉽에 2번째 도전에서 이번에 26살이 되는 나이로 그녀는 세계대회까지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그렇게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매일 매일의 실력 향상을 위한 힘든 자기와의 싸움이 있었습니다.
 

 

a-zoo-2.JPG


매일 매일의 노력, 4년에 걸쳐 빛을 발하다

그녀는 기본에 충실했다고 합니다. 4년 내내 매일 매일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합니다. 그녀에 대해서 지금도 알려진 것이 많지 않은 신인이었지만, 그녀는 2번 째 도전에 대만 챔피언쉽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Berg Wu를 가까이에서 보며, SIMPLE KAFFA에서의 4년을 매일 매일 어떻게 보면 이 챔피언쉽을 준비한 것이었을 지도 모릅니다. 


그런 그녀는  커피의 텍스쳐와 플레이버를 중요시, 마시기 쉬운 커피를 모토로 일상의 사람들이 매일 마실 수 있는 커피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녀의 꿈은 아주 간단했습니다. 최고의 커피를 고객에게 서빙하는 것, 어떻게 보면 쉽지만 굉장히 어렵다고 했습니다. 


이제 4년에 걸친 그녀의 노력이 곧 빛을 발할 시간입니다. 마시기 쉬운 일상의 커피, 곧 그녀의 시연을 암스테르담에서 볼 수 있습니다. 

 
a-zoo-5.JPG

 




 
▼ 관련 기사 보기

[인터뷰] 【인터뷰】 타카유키 이시타니, 프리랜서 바리스타, 무소속으로 일본 바리스타 챔피언 자리에 우뚝 서다 (2부)

 
161679.png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