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etition】 바리스타 대회에서 경쟁력있는 선수가 되는 법

BW최고관리자 2018.10.02 08:17:02 참조: 외부 기고자: 원문출처: http://www.licatacoffeeconsultants.com/b...competitor cover: banner:
IMG_1365.jpg

 



 

바리스타 대회에서 경쟁력있는 선수가 되는 법




바리스타 대회에서 경쟁력 있는 선수가 되는 것은 열심히 일하고, 희생적이며, 겸손하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기꺼이 받을 수 있는 관계를 가진 것에 기인한다.


열심히 일하는 것
누구도 바리스타 대회에서 승자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 바리스타 대회에서 스코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모든 과정을 완벽하게 소화해야 한다. 커피 품질, 추출의 항상성, 기술적인 부분, 워크 플로우, 라떼 아트 푸어링 등 가능한 한 많은 연습으로 무대에서 언제나 의도한 대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바리스타 대회에서 머피의 법칙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연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연습은 시간도 필요하지만 모든 요소들을 진지하게 점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예로 서빙 트레이의 경우 에스프레소 컵이 올려져 있을 때, 쉽게 미끄러질 정도로 부드럽습니까? 이 점은 몇 번 사용하기 전까지는 알지 못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모든 세부 사항들을 점검하다 보면 계속 수정해야 할 요소들이 생길 것이다. 

대회를 준비하는 기간 내내 끝없이 커피를 마시고, 커피에 관해 새로운 접근을 배우고, 커피를 담는 컵과 같은 것에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프리젠테이션 스피치의 모든 말들을 완벽하게 자신의 말로 표현해야 한다.


희생
가장 큰 희생은 시간이다. 시간을 들여 연습에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서 자신이 누릴 수 있는 휴식과 같은 시간을 희생해야 한다. 

매 주말마다 연습을 위해 연습장을 찾아야 하고, 연습 후 밤에는 브레인 스토밍을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심지어 차 안에서도 프리젠테이션 스피치를 연습하는 시간이 되었다. 그 결과로 챔피언이 되는 것이다. 

또 한가지는 재정적인 면이다. 바리스타는 지원, 후원 및 재정적 도움을 일하는 곳이나 스폰서로부터 받을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지출해야 할 것들이 있을 수 있다. 실제 바리스타 대회에서 매년 출전하는 선수들이 지출하는 개인적인 돈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상당한 액수일 것이다.


겸손
겸손이란 자신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을 만큼 자신의 자존심을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성장에 꼭 필요한 요소이다. 우리가 커피 산업에서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함정은 지식을 얻고, 더 많은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다.

흔히 대회에서 심사 위원들이 자신의 커피에 대해 부적절한 판단을 한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 때때로 선수는 심사 위원이 말한 것을 듣지 못하거나 룰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창작 음료를 제공하기 전에 심사 위원에게 몇 번이나 음료를 저어야 할지, 심사 위원이 스푼을 얼마나 깊이 넣어 젓는지 등 메뉴를 경험하는데 있어서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없도록 서브하는 더 좋은 방법에 대해 늘 생각해봐야 할지 모른다.


다른 사람들의 지원
가장 중요한 점은 도움이 필요할 때, 질문할 대상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바리스타 대회에서 우리가 모든 것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를 원할지 모르지만 실제로 선수를 챔피언으로 만드는 것은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이다.


이 모든 요소들을 기억하고, 챔피언이 되는 것은 이제 당신에게 달려 있다. 당신이 극복할 수 없는 장벽은 없다. 대회는 분명 어려운 과정이지만 자신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요소들을 점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 관련 기사 보기
2013 WBC 챔피언 피트 리카타(Pete Licata) 인터뷰 호주 출신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인 사샤 세스틱과 2013년...
ⓒ BlackWaterIssue / 2016-03-25

 
 
제보 :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