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공개 커피 토픽
profile

crouteam@daum.net | 2017.05.31 13:32

안녕하세요. :)

제가 조 님의 말씀을 잘 이해 못한 거 같습니다. ^^;;

우선 공식에서 사용하는 '원두양'이라 함은 분쇄된 커피가루를 뜻하는데 제가 원두양이라고만 써서 분쇄되지 않은 원두로 이해하신 거 같습니다.

분쇄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 맛, 그리고 TDS와 수율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고 있습니다. TDS 기계를 사용하시거나 수율을 구하는 공식(또는 어플을 이용해서 수율을 구하거나)을 사용해보시면 알겠지만, VST사에서 나온 coffeetools pro를 사용해서 구하는 수율과 공식만을 사용해서 구하는 수율이 다릅니다. 저는 '공식만을 사용해서 구하는 수율이 정확하지 않다'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특히 조 님의 댓글 중 이해를 못한 부분은 '칼리타드리퍼를 기준으로침지는 조금더 굵게 하리오드립같은경우는 조금더 가늘게  분쇄도를 굵게함에 따라 수율을 10배로해도 15배의 바디를 갖지만 향이나 풍미가 더 살아있을수 있는거죠.' 라고 하신 부분입니다.

우선 제가 글에서 말한 침지는 여과 방식이 아닌 브루잉 방식을 말하고 있습니다. 프렌치 프레스나 클레버를 사용한 경우입니다. 여과 방식에서 푸어오버로 분쇄된 원두를 물에 완전 잠기게 하는 걸 침지라고 부르는 거 같긴 한데, 제가 글에서 언급한 'DRIP'은 여과 방식이며 'IMMERSION'은 침지 방식으로 추출한 경우입니다. coffeetools에서 수율을 구할 때 'DRIP'과 'IMMERSION' 두 가지로 나눠 수율을 구하거든요.

 

제가 잘못 이해하여 엉뚱한 댓글을 단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조 님을 오해했다면 죄송합니다. 조 님 말씀대로 한 부분에 집중하면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이 많은 듯합니다. 앞으로 계속 유의해서 작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쓴이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Option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