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토픽

  


저렴한 가정용 커피 머신이 추출후 커피 퍽에 물이 흥건한 이유

solenoidㄴ.png 

3 way 솔레노이드 밸브는 위 그림처럼 추출 후 바스켓 내부에 남아있는 압력과 잔여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20~30 만원 정도의 저가형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추출 후 포터필터를 분리할 때 잔여 압력이 배출되지 않아 '퍽' 하는 소리와 함께 퍽이 튀거나 포터필터 내부에도 물이 흥건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추출 후 잔압을 배출하는 3 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없는 보급형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들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사용과 추출 및 청소 등의 사용 편의성에서도 머신을 선택할 때  3 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있는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이 밸브의 유무는 보통 저가형 모델과 중급형과 커피 머신을 나눌 때의 기준으로도 참고할 만 합니다.  3 way 솔레노이드 밸브는 건조하고 단단한 퍽을 얻는데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하는 파츠이며, 백플러싱이라는 방식으로 머신 세정을 위해서라도 필수적으로 필요한 부품입니다. 

 3 way 솔레노이드 밸브가 없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백플러싱 방식으로 머신 세정을 하는 것은 머신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삼가토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너무 분쇄도가 가늘거나 커피양이 많아 정상적으로 추출이 되지 않았다면, 내부에 압축된 압력이 배출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3~4분 정도 이후 자연적으로 압력이 방출된 후 조심스레 포터필터를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
【Gossip】 커피의 원가를 알려주마 19
에스프레소 추출 도구와 방법에 따른 수율 비교 11
Cupping 커핑 소개 및 과정 5
에스프레소에서의 낮은 추출 온도 8
eg-1 이 나오려나 보네요. 6
혹시 탬퍼 어떤거 쓰시나요? 6
팀윈들보의 Pour over 따라하기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