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다가오는 2017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World Barista Championship)에서 변경되는 룰들

2017-03-15  





다가오는 2017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World Barista Championship)에서 변경되는 룰들




세계 바리스타 대회를 주관하는 World Coffee Events(이하 WCE)에서 오는 2017년 11월 서울에서 개최되는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의 변경된 룰(Rule)을 공개했다.


WCE에서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Alex Bernson의 유투브 계정과 WCE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새로운 변화를 통해 오는 2017년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 참여하는 선수들을 비롯하여 향후 세계 대회를 목표로 하는 많은 바리스타들이 대회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seoul-1024x576.jpg


시연 테이블 배열 취사 선택
위 삽화를 통해 알 수 있는 변화 한 가지는 보다 다양한 시연 테이블의 배열을 선택할 수 있다(3.2항)는 것이다. 제공되는 테이블 배열은 9가지로 그 가운데 하나의 배열을 선택하여 시연할 수 있다. 하지만 시연 준비를 하는 백스테이지에서는 테이블 배열을 바꿀 수 없다.(5.2항) 에스프레소 머신 테이블 사이즈는 기존과 동일한 1.8L x 0.9W x 0.9H (m)이며, 프리젠테이션 테이블은 기존보다 폭이 15cm 더 길어진 2.4L x 0.75W x 1.0 H (m)로 변경되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는 테이블 명칭의 변화에서 유추할 수 있는데 기존의 창작 메뉴 등을 제조하기 위해 사용했던 워크 테이블의 명칭을 서비스 테이블로 바꾸면서 프리젠테이션 테이블의 사이즈로 대폭 커졌다. 이는 심사 위원들의 평가 방향이 테크니컬보다는 서비스 측면에 더 집중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이러한 의지는 준결승과 결승전에서의 스코어 시트와 심사 위원의 변화에서 볼 수 있다.

실제로 새로운 평가 규정(2.1)에서는 준결승과 결승전에서 테크니컬 저지를 따로 두지 않고, 4명의 센서리 저지와 1명의 헤드 저지만이 활약하게 된다. WCE측의 설명에 따르면 준결승 무대에 올라오는 선수들에게 있어서 바리스타로써의 기술적인 부면은 기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테크니컬 항목을 보지 않고, 선수들의 창의성과 기술에 온전히 집중하여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물론 이는 헤드 저지의 무게감이 더욱 커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IMG_2142.jpg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 온도 조정 가능
또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 온도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식 머신인 빅토리아 아르두이노 에스프레소 머신의 추출 온도를 90.5-96℃사이로 조정할 수 있게 되었다. 추출 온도를 조정하게 됨에 따라 보다 다양한 추출 레시피를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준결승 진출자 12명에서 16명으로 조정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 참가하는 나라들의 수가 매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대회의 규모의 변화에 따른 운영상의 변화가 불가피하다. 기존의 12명의 준결승 진출자들이 결선 진출을 놓고 경합을 벌였지만 올해부터는 15명의 상위 선수들을 포함하여 1명의 와일드 카드로 진출하는 선수까지 16명이 본선에서 준결승에 이름을 올린다.

와일드 카드 선수를 선정하는 방식은 오는 6월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되는 World of Coffee 행사에서 보다 자세히 발표될 예정이다. 우선 대략적인 내용은 올해에는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에 참가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기존 WCE의 빅데이터에 근거하여 공정하게 각국의 바리스타들의 팀을 이루게 되고, 팀 바리스타 챔피언십 역시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팀 바리스타 챔피언십에서 우승한 팀에서 한 명의 와일드 카드 선수가 정해질 예정이다.

경기 시간의 변화
월드바리스타챔피언십의 경기 시간에는 기존의 테이블 배열이 달라짐에 따라 테이블 세팅 시간 7분이 생기면서 마지막 15분이였던 정리 시간이 7분으로 줄어들었다. 따라서 전체적인 시간은 45분에서 44분으로 줄어들게 되었고, 세부적인 시간은 다음과 같다.
  1. 7분 : 테이블 세팅 시간
  2. 15분 : 준비 시간
  3. 15분 : 시연 시간
  4. 7분 : 정리 시간

이에 더해 기존에 CD로만 제공되었던 시연 음악이 보다 다양하게 USB나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 보다 자세한 룰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들을 통해 문서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읽어봄직한 연관글2016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 룰의 변경 사항 요약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