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NEWS】 (사)한국커피협회 2018-1차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 열려

2018-02-25  


IMG_2922.jpg

 



 

(사)한국커피협회 2018-1차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 열려





지난 23일(금) 그랜드힐튼 서울 컨벤션 홀에서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 2018년 제1차 정기총회 및 학술 세미나가 열렸다.

제1부 학술세미나로 시작된 이번 행사에는 「커피와 정치의 관계 연구」, 「평생직업교육학원의 바리스타 교육이 학습 몰입, 자기 효능감, 학습 성과 및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 「로스팅 산업의 미래」, 「국내 티시장 현황 및 발전 방안」이라는 주제를 다뤘다.



 
IMG_2909.jpg

스트롱홀드 테크놀로지의 우종욱 대표



특히 「로스팅 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한 ㈜스트롱홀드 테크놀로지의 우종욱 대표는 실제 카페 비지니스를 하고 있는 많은 오너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실용적인 내용들을 다뤄 주목을 받았다.

우 대표는 작년 기준으로 집계된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9만여개가 넘는 카페들 가운데 생존률이 2년 미만인 카페가 40%가 넘는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카페 비지니스를 발전시키는 방법 가운데 하나로 로스터리 카페를 꼽았다.

실제로 많은 카페가 로스터리로 진입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가 원두를 자체적으로 생산했을 때 오는 비용 절감 효과이다. 실제 이러한 동기 때문에 국내 로스팅 머신 시장의 규모는 나날이 성장 중임에 틀림없다. 그 단면을 보여주는 한 가지 사례가 ㈜스트롱홀드 테크놀로지社의 매출 규모로 실제 우대표는 현재까지 스트롱홀드가 100억원대의 자금을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를 시대의 필연적 요구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많은 커피 소비자들은 수년전 커피를 소비하던 소비자층과 확연히 다르다. 현재 커피 소비자들은 수많은 광고와 정보들로 교육된 소비자들임을 강조하면서 2년전 통계 자료 가운데 소비자들 중 77%가 커피 로스팅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고 답변한 사례를 소개했다.

실제 그 통계 자료에서는 로스팅을 직접하는 카페의 커피가 더 맛있을 것 같으며, 가격이 다소 더 비싸더라도 기꺼이 그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알려준다.

이러한 시장 변화로 인해 필연적으로 로스터리 산업은 성장할 수 밖에 없으며, 이러한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할 것을 강조했다.



 
IMG_2919.jpg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의 이상규 회장
 

 

IMG_2928.jpg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

 

이어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의 이상규 회장의 개회사와 국회의원 표창원, 우상호 의원의 격려사가 이어졌다. 이상규 회장은 지난 총회에서 이미 언급한 바 있었던 커피 플랫폼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밝혀 향후 한국커피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피 플랫폼에 대한 기대를 더욱 높였다.



 
IMG_2939.jpg

올해의 커피 마에스트로



이어 올해 첫선을 보인 커피마에스트로 헌액식을 비롯하여 전국의 바리스타 학과에서 가능성 있는 바리스타를 발굴하여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새롭게 구성되는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의 임원 임명장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 관련 기사 보기


 
161679.png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커피문화 소통 채널 블랙워터 이슈입니다. 컨텐츠 제보 / 컬럼 기고 / 로스터 정보 등록 / 광고 협의 등 커피 문화에 대한 모든 내용은 bwmgr@bwissue.com 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