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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카페 | 2017.10.03 02:40

탬핑의 강도와 헤드스페이스가 큰 연관성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인퓨전이 들어간 머신을 제외하고 바로 고압을 쏘는 종류의 머신(라마 로켓 등)들은 약하게 탬핑을 했을시
입자가 덜 촘촘하게 팩킹되고 물길을 만들 가능성이 높아지며 더해서 고르지 못한 스크린의 분사는 부분적으로 먼저 입자에 닿고 순식간에 해드스페이스를 채우며 추출단계에 들어서면서 채널링이 더 자주 일어나는듯 합니다.

예전에 아우렐리아로 18g VST에 정량담아 추출버튼을 눌렀을 때, 약3초정도면 퍽의 최하단까지 물이 적셔져 있었는데
이걸로 봐선 추출의 속도는 이미 원두분쇄도에 의해 고정되며 탬핑의 강도가 추출을 지연시킨다기 보단 굉장히 짧은 찰나(3초이내)에 물길이 형성될 수 있다는것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헤드스페이스의 경우는 더 많은 간격이 주어졌을 때 탬핑의 강도와는 무관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추출에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경험에 의한 결과이므로 근거가 부족하며, 부정확하다는 점을 밝힙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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