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AltoAir 드립퍼, 일관된 추출을 위한 노력

2015-05-19  


DSC09183.jpg




AltoAir™ Diripper

일관된 추출을 위한 노력



 

Bairro Alto 팀이 제작한 드립 방식의 AltoAir 제품이 최근 커피 업계에 큰 이슈를 몰고 왔다핸드 드립 방식은 종이필터가 브루어 벽면에 달라붙어 구멍을 완전히 막아버리기 때문에 유량 조절 실패와 일관성 없는 추출을 초래하여 왔다.이에 다양한 결과를 산출해내지만 항상 일정한 컵을 추출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altoair2.jpgaltoair3.jpg



반면, AltoAir는 벽면을 제거해 필터가 최소한의 구조물에 의해 지지되며 공기와의 접촉면이 넓어지도록 설계되었다. 격자 문양의 기본 틀로 구성되어 바닥뿐만 아니라 필터 표면에서 모두 추출이 이루어지며 미세 입자가 유량을 제한하지 못 한다 즉, 알토에어의 독특한 디자인은 유량에 제한을 주지 않으며 항상 일정한 추출을 제공한다.








AltoAir는 스테인레스로 제작되었으며 정교한 라인과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인해 부품처럼 보이기도 하며 디자인에 의식이 있는 커피 애호가들을 위한 매력적인 에디션이다. 잔에 바로 추출 하여 마시거나 각자의 취향에 맞게 브루잉 도구를 이용해 내릴 수 있으며 매 추출 시 마다 큰 제약 없이 일관된 추출을 즐길 수 있다.




Temperature testing

DSC09181.jpg




모든 브루잉 방법은 열 손실에 의해 타격을 받는데, 실제 손실량의 대부분은 드리퍼 상단의 열린 구조에 의해 발생 되어진다. 일부 푸어 오버는 필터를 둘러싸고 있는 두꺼운 측면의 열 손실을 최소화 시키기 위해 고안되기도 하지만 사실 이는 오히려 열 보유량을 감소 시켜왔다.


이 문제점이 알토에어도 적용되는 지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방법:

  1. 브루어에 필터지를 장착하고 200g의 끓는 물을 필터가 젖도록 부은 후 드리퍼와 컵을 2분간 가열시킴. 15g의 커피와 96°c로 끓는 250g 의 물을 2분 동안 드리퍼에 부어주었다.
  2. 실험은 두가지 드리퍼 모두 동일한 조건(분쇄도드립 속도 등하에 이루어 졌음.
  3. 드립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드리퍼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였고그 후에는 컵의 온도를 측정하였다.




유리 드리퍼는 처음 몇 분 동안은 브루잉 온도를 낮춰주지만 브루잉이 진행되는 동안 온도가 다시 오르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AltoAir의 경우 초기 온도는 더 높으나 드립이 진행되는 동안 더 빠르게 안정되어 졌다. , 온도의 최고점은 동일하지만 열 보유 측면에서 AltoAir가 더욱 효율적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brew.jpg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유리와 세라믹 드리퍼는 상당한 열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드리퍼 자체를 데우기 위해 더 많은 열에너지가 필요 하였다. 따라서 첫 90초 동안 브루잉 커피의 열을 빼앗아 가는 반면 AltoAir는 최소한의 구조물로 되어 있어 열을 내기 위한 열용량이 매우 낮고 접촉 면적을 상당히 감소시켜 주었다.

 

현재 국내 구매는 커피 에비뉴 매장에서 온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 하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 시 당일 로스팅한 스페셜티 원두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altoair.jpg



※ 본 게시물은 외부 기고 컨텐츠로 관련 내용에 대한 논조나 내용, 방향성은 블랙워터이슈의 편집 방향과 상이할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해당 글 내용에 대한 오류사항이나 기타 문의 및 전달 사항은 상단의 기고자 정보를 참고해 주시거나 블랙워터이슈(bwmgr@bwissue.com)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등록된 자기소개가 없습니다. 자기소개 미등록시 블랙워터이슈의 핵심 기능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댓글 1

profile

Jin

2015-05-20 13:00  #123116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셨을 부분 같은데 재미있는 결과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