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한국커피품평협회(CCAK), 제1회 커퍼 자격증 검정시험 성료

2015-12-22  



제1회 커퍼 자격증_2.jpg



 한국커피품평협회(CCAK), 제1회 커퍼 자격증 검정시험 성료



지난 1211, 커퍼스 강릉센터(산토리니 커피)에서 한국커피품평협회(일명 CCAK)에서 제1회 커퍼 자격증 검정시험이 치러졌다. 이번 검정시험은 커퍼스 용인/화성 센터장인 최성진 감독관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전국 커퍼스 센터장 등 14명이 응시했다. 검정시험은 20문항의 필기평가와 샘플 테스트 실기로 이뤄졌다.

 

커퍼 자격증은 한국 스페셜티커피 문화의 증진과 커핑 테스트의 보급 위해 기획되었다. 기존 커핑 교육의 포인트가 생산지에 맞춰져 있었다면, 커퍼 자격증은 소비국이라는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춘 것이 특징이다. 생두의 생육과 프로세싱, 커핑 테스트 등 기본적인 커피에 대한 이해는 물론이고, 생두의 수입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나누며 커피인들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커리큘럼은 레벨 1과 레벨 2로 구성되었으며, 커피 전반의 이론 교육과 스페셜티와 커머셜 커피를 구분하는 실습테스트, 다양한 플레이버와 아로마 표현법 등을 교육한다.

 

64aa87e3-f79a-4eca-aa82-4aac6667b6cb.jpg


전국 30여개의 커퍼스의 네트워크 센터에서 커퍼 교육이 진행 중이며, 커퍼 자격증은 해당 교육을 이수한 사람만 응시 가능하다. 2회 시험은 내년 상반기인 3월에 진행될 예정이며, 향후 분기별 시험에서 월별 시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커피품평협회와 커퍼스오브코리아에서 주관하는 커퍼 자격증에 도전하는 많은 커피인들의 활약상을 기대해본다.


★ 커퍼스 제공(글, 사진 : 강승훈 기자)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No.1 커피 미디어 "블랙워터이슈" 입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