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2016 MICE에서 만난 2013 WBC 챔피언 피트 리카타 인터뷰

2016-03-25  


23. pete licata.jpg




2013 WBC 챔피언 피트 리카타(Pete Licata) 인터뷰




호주 출신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인 사샤 세스틱과 2013년도 대회에서 우승한 피트 리카타를 만나 호주 시장과 스페셜티 커피의 가치 등에 대하여 이야기를 잠시 나누었습니다. 사샤 세스틱에 이어 2013 바리스타 세계 챔피언인 피트 리카타와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 2015 WBC 챔피언 사샤 세스틱 MICE 2016 인터뷰 보기]



홍찬호(이하 찬호) - 호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Pete Licata(이하 피트) - 네 감사합니다!


찬호 - 2013년에 이곳 멜번에서 WBC 우승을 하셨구요, 지금 2016년에 이곳 멜번을 다시 오셨습니다. 이번엔 코치로 오셨네요. 선수의 입장과 코치의 입장, 어떻게 다르게 느끼시나요?(피트는 올해 Veneziano Coffee Roasters 소속의 Jade Jennings의 코치로 참여하였습니다.)


피트 - 음, 더이상 시연을 잘해야 한다는 압박에 바들바들 떨 일은 없어서 좋네요. 하하하하하. 다른 전시회들도 구경할 수 있구요, 좀 더 편안하게 다른 사람들을 만나서 이야기도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아주 즐겁습니다.


찬호 - 이번에 코치하신 Jade의 퍼포먼스는 어땠나요? 제겐 매우 인상적인 시연이었습니다.


피트 - 당연하지요! 뭘 말하고 싶은지, 뭘 하고 싶은지, 뭘 해야할지에 대해 제이드는 너무나 잘 소화해냈습니다. 물론 커피의 플레이버도 너무나 잘 나왔구요. 그녀가 사용한 르완다 커피와 그 농장의 사람들의 아름다움이 잘 표현되어나온 시연이라 생각합니다.


찬호 - 선수로서 그리고 코치로서 어떤 부분이 시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피트 - 당연히 가장 중요한 부분은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것입니다.그리고 그 다음은 '정말로'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것이죠! 하하. 그리고 커피에 관한 이야기들, 커피에 관한 지식들을 전달하는 것이겠죠. 단순히 농장 정보를 나열하는게 아니라 하나 하나의 정보가 어떠한 의미를 가져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찬호 - 호주와 미국의 커피문화의 주요 차이점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피트 - 제가 봤을때는 호주의 커피 문화가 조금 더 디테일에 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일반 고객들이 가지고있는 커피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높은 것 같아요. 미국의 고객들도 큰 기대치를 가지고 있지만 호주의 고객들은조금 더 전문적이고 지식적으로도 훌륭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호주에 와서 크게 놀란 것 중에 하나는 사람들이 소통하는 것에 대해 매우 열려있다라는 것입니다. 고객들의 요구사항도 무척이나 까다롭지만 호주의 바리스타들은그것들을 다 듣고 잘 맞춰주더라구요.


찬호 - 다가올 미래에 스페셜티 커피는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피트 - 멈추지 않고 성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지속가능한 커피를 위해 모두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면 반드시 계속 성장 할 것입니다. 계속 발전하고 개발되어야 할 부분들이 많지만, 중요한 것은계속해서 전진하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멈추지 않는다면, 스페셜티 커피는 계속 성장해서 우리에게 즐거움을 안겨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홍찬호   BWI 호주 에디터
photoEmail: chanho0623@gmail.com
Website: https://www.facebook.com/chanho.hong.9
Address: 시드니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