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손잡이가 없는 버튼형 탬퍼가 바리스타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현업에 있는 바리스타들이라면 눈여겨 볼 만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전통적인 탬퍼와 버튼 형태의 탬퍼가 실제로 바리스타의 척추, 팔, 손목 관절 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내용으로 "Can the use of an alternatively designed tamper alter spine posture and risk of upper limb injury while tamping espresso?" 라는 이름으로 Sciencedirect에 게재되었습니다. 
 
▲ 2015 WBC 결선에서 푸쉬 탬퍼를 사용중인 맥스웰 코로나 대쉬우드 영국 PUSH 탬퍼 한국 공식 출시 예정 PU...
ⓒ BlackWaterIssue / 2017-01-17

본 연구는 라마르조코社의 재정 지원으로 진행되었음을 밝히고 있으며, 연구에 사용된 탬퍼는 전통적 디자인의 라마르조코社 탬퍼와 대표적 버튼형 탬퍼인 PUSH 탬퍼입니다.

1-s2.0-S0169814117301324-gr1_lrg.jpg

해당 내용은 각각 5명씩 총 10명의  남녀바리스타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6개의 센서를 바리스타들의 척추와 팔, 손목 관절 등에 붙인 뒤 실제 탬핑시 가해지는 부하를 측정한 결과가 수록되었습니다. 
 

▲ 출처 : Can the use of an alternatively designed tamper alter spine posture and risk of upper limb injury while tamping espresso?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버튼형 탬퍼는 전통적인 탬퍼 보다 약 7N 정도의 힘(93.8 N > 87.2 N)을 아낄 수 있으며, 실제 아주 큰 힘의 차이를 보이지는 않지만 누적 하중의 측면에서 바리스타들의 손목 관절과 척추에 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됩니다.

하루에도 수백번 탬핑으로 상체 관절에 많은 힘을 쏟아야하는 바리스타 분들이라면, 이번 연구 결과 등을 참고해서 탬퍼의 선택 뿐만이 아니라 평소 신경쓰지 못했던 건강에 다시 한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연구 논문의 원본은 다음 링크를 통해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운영자Best + | 추천: 3   비추천: 0

사실 버튼형 탬퍼가 손목에는 더 안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
profile

담양커피카르텔 +

이거 연구가 필요한가요 몸이 느끼는데...
profile

운영자 + | 추천: 3   비추천: 0

사실 버튼형 탬퍼가 손목에는 더 안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었거든요. ^^
profile

Solic +

저도 운영자님과 같은 생각이였는데

그럼 되려 더 작은 힘이 필요해서 실제로는 관절에 무리는 덜 간다..인가요?
손목이 꺾이는 자세 등으로 무리올거라 생각했는데 흥미로운 연구네요ㅎㅎ
profile

RuleMaker +

버튼형 탬퍼는 포터필터 안으로 들어가는 깊이가 정해져 있어(조절이 가능하기도 하고) 일정 이상의 힘을 주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profile

푸르른하늘 +

바리스타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더 좋은 기구들이 나왔으면 하네요.
profile

Cheol2 +

저도 운영자님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
버튼형이 전체적으로 힘은 덜 들어가서 덜 무리가 되겠지만,

한편으로 재미로 생각해보니
버튼형이 손목에는 무리가 더 갈 것 같고,
기존 탬퍼는 손목보단 팔꿈치와 어깨에 좀 더 무리가 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 ^^
바리스타분들의 자세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 
profile

이왕우 +

흠 두개의 템퍼르 다 써본 사람으로서는 손잡이가 있는 템퍼는 개인의 자세에 따라서 
손목이 아플수도있지만 템핑은 잘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핸들리스는 템퍼의 높이를 정해놓고 써야하기 때문에 
탬핑시에 적정량보다 원두량이 적으면 너무 덜 눌리고
적정량보다 양이 많으면 탬핑시에 수평맞추기가 힘들거나 
꽉 눌러줘야하는데 그러면 오히려 손목이 더 무리가 가더라구요
그래서 두개다 있어도  손잡이 있는걸 사용중입니다.

 
profile

Jin +

저는 버튼형 탬퍼를 사용하기 전엔 더 편할거 라고 생각했는데 되려 실제로 사용해보니 손목에 무리가 간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잘못 사용하는건지...^^;)

아무튼 재밌는 연구결과 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