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테크닉

  

운영자 15.07.20. 07:40
댓글 0 조회 수 3654

"설탕과 소금 빨리 녹이는 방법" 실험 아마도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계실겁니다. 초등학교 과학시간에 누구나 배우게 되는 내용이죠.


물의 온도를 높이거나, 유리막대로 젓는 속도를 달리한다던지, 혹은 막자 사발에 곱게 빻아서도 녹여보기도 합니다. 표면적을 넓히거나 에너지에 변화를 일으키는 이 모든 과정은 용해 속도에 영향을 주게 되죠. 단순히 섞임 현상에서도 유사하게 작용하기도 하구요.


여튼 이러한 접근은 커피 추출에도 흔히 적용이 되는데, 찬물로 추출하는 콜드 브루 커피의 경우는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콜드 브루의 추출도 빠른 교반 속도의 도움을 받는다면 5분 정도만에 추출 할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군요. 바로 핸드 블렌더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원두를 적당한 크기로 갈아 5분간 블렌더로 열심히 저어준 뒤 깔끔하게 걸러주기만 한다면, 초고속 침출식 콜드 브루를 만들수 있다는군요. 물론 저는 아직 못해봤습니다만, 핸드 블렌더가 있으신 분들은 속는 셈 치고 한번 해보셔도 좋으실 것 같은데요?


http://coffee-brewing-methods.com 에 소개되었던 블렌더를 이용한 5분 콜드 브루 추출 법을 소개해봅니다.



grind-coarse-for-cold-brew.jpg


# 에스프레소 커피 사이즈로 커피를 분쇄합니다. 더 가늘게 갈 수록 추출율을 높아지겠죠.



blending-cold-brew.jpg


# 커피 3~4 스쿱에 물 한컵 정도의 비율로 섞은 뒤(커피와 물의 양은 맛에 따라 조절해도 될 것 같구요.) 



blending-cold-brew-with-immersion-blender.jpg


# 핸드 블렌더로 열심히 교반을 시켜 줍니다. 3~5분 정도면 될 것 같아요. 
맛을 보고 나서 과소 추출의 뉘앙스라면 시간을 더 늘립니다.
반대로 너무 과추출의 맛이 난다면 좀 짧게 교반 시키구요.


Filtering-Quick-Cold-Brew.jpg


# 완성후엔 잘 가라앉힌 다음 깔끔한 부분을 따라내면 됩니다. 
미분이 견딜만 하신 분들은 프렌치 프레스로 잘 걸러 드셔도 좋겠지만, 
깔끔한 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융 필터나, 다른 방법의 거름 방법을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일반 페이퍼 필터는 미분 때문에 잘 걸러지지 않을지도 몰라요.



Cold-Brew-Slow-vs-Fast.jpg

왼쪽이 즉석 콜드 브루, 우측이 일반적인 콜드 브루입니다. 

필터링을 좀 더 하면 비슷해지겠지만, 그런데도 괜찬쥬?


이렇게 만들어진 콜드 브루 커피는 곽얼음 틀에 넣어 얼린다음 

무더운 여름날 우유에 넣어 마셔도 좋고, 그대로 희석해 마셔도 좋다는군요.


자자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