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을 환영합니다.
1일동안 안보기
한국어
Ϲ

회원간 물품거래

단일배너


az.png


바리스타 허슬(Barista Hustle)이 지난 토픽 중 하나가 바로 바스켓 내부의 온도 평형이었는데요. 아마도 열평형에 대한 수식이 들어가다보니 좀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도 있으셨지 않을까 싶습니다. 


맷 퍼거가 자신이 계산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추출 온도 측정 수식을 담은 시트를 웹상에 올렸는데, 한번쯤은 적용해보신다면 보다 많은 부분을 재미있게 시도해보실 수 있을 것 같네요.


맷 퍼거는 실제 포터필터 속 분쇄 커피의 온도 측정은 일반적인 열전대가 달린 온도계보다 적외선 온도계를 사용할 것을 추천하는군요. ^^


아래 수식에 직접 해당 수치를 넣어보시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바스켓 속 커피의 양과 머신 세팅 온도에 따른 커피의 실제 추출온도를 가늠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뭐 사실 포터 필터 및 바스켓의 온도는 물론, 포터필터 체결 시간, 게다가 프리인퓨전 시간 과 유량 등 굉장히 많은 요소들이 실제 추출 온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로 정확한 추출 온도라 보기에는 아직도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커피 분쇄 온도가 실제 추출 온도에 미치는 영향성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명하기엔 꽤 재미있는 자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사용방법 : 입력 사항 


▶담는 커피양

▶그라인딩 온도(적외선 온도계로 측정할 것)

▶추출된 에스프레소의 양

  (이는 실제로 LRR 의 개념으로, 커피 원두가 머금는 양을 변수에 입력하여 사용된 물의 양을 추정 산출합니다.)


★ 변수 부분(필요할 때에만 변경)


▶물의 비열

▶커피의 비열

▶커피가 머금는 물의 양


★ 실제 예시 : 18g 투입, 그라인딩 후 커피 파우더 온도 24도, 추출된 에스프레소(36g, 커피가 머금는 물의 양이 1.2g/g 일때), 사용된 물 57.6g >>> 계산된 바스켓 내부 추출온도는 머신 세팅 온도가 95도씨일 때 88.3도가 나오는군요.



 


★ 출처 : https://coffeehustle.com/posts/wzJZeaP6Z4eBetDKz/temperature-equilibrium-calculator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