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터이슈

  

비잔틴 20.05.05. 20:12
댓글 3 조회 수 883

뜨거운 커피기준으로 내리면 당연히 얼음이 녹아서 밍밍해질텐데요. 1차추출량은 그대로하고 2차추출량은 줄였는데도 얼음이 상당히 많이 녹더군요.. 아이스핸드드립은 뜨거운커피보다 수율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 뜸시간을 늘려서 수율올리는 방법도 있지만..


어떤 글에서는 분쇄도를 굵게해서 추출속도가 빠르게해서 얼음을 덜 녹게 해야된다는데.. 얼음이 굵은물줄기로 떨어지는거랑 얇은물줄기로 긴시간에 떨어지는거랑.. 큰 의미있는 차이는 없지않나요? 얼음이 뭐가 빨리 녹는지는 알기가 어렵더라고요.

아이스드립시 1차 2차 드립량 전부 줄여야되나요? 뜨거운커피기준으로하면 얼음포함해서 드립서버 눈금 재면되나요?..얼음이 상당히 많이녹아서 밍밍해집니다.. 그러면 수율을 포기해야되는데 뜨거운커피에비해서 아이스커피는 혀가 둔감해져서 맛을 잘 못느끼고 그러지않을까요? 과소맛날거같고.. 실제 먹어봤을때는... 이상하게 과다맛이나더라고요.. 맛도 굉장히 이산했습니다.

아이스추출은 뜨거운추출보다 뜸시간 늘리고 추출시간을 쥴여야되는건가요? 추출시간은 크게 상관없지 않을까요? 얼음이녹기때문에 추출량이 줄어들어야되서 추출시간은 필연적으로 줄수밖에는 없는데말이조.

뜨거운커피는 쉽게 추출할 수 있는데.. 뜨거운커피의 향미랑 아이스커피향미가 같지가 않네요.. 에센스추출방식으로 추출하면 거기다가 물과 얼음 섞으면되긴하는데.. 너무 단조롭고.. 밋밋합니다 ㅜ.ㅜ




profile

ABOUT ME

안녕하세요. 커피에 대해서 잘 알고 싶은 1인 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일반회원

댓글 3

profile

TobaKing

2020-05-05 20:47  #1238420

분쇄는 그라인더 한칸 쯤 더 곱게, 뜸은 오래 들입니다. 당연하지만 기존보다 수율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비율은 핫보다 원두 약 최소 5그램 이상 증가로 농도를 올리고 얼음같은 경우에는 아무래도 얼음마다 온도도 다 다르고, 냉동실마다 온도의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되게 무책임하게 들리실 수 있으나 직접 적절한 비율을 찾으시는 것이 제일 편합니다. 아이스는 핫보다 변수가 더 많이 늘기 때문에 나눠붓는 정드립보다 푸어오버를 쓰시는게 훨씬 편할겁니다.

https://youtu.be/PApBycDrPo0

제임스 호프만의 아이스 브루잉 조언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이겠습니다


profile

TobaKing

2020-05-05 20:50  #1238424

@TobaKing님
얼음은 얼음 위에 추출물을 직접 붓는 방법 외에도, 호프만 영상처럼 저온의 용액을 따로 만들고 그걸 새 얼음위에 붓는 식으로도 가능합니다. 후자가 좀더 복잡하긴 하지만 결과물은 더 좋다고 생각해요
profile

비잔틴 작성자

2021-03-06 23:32  #1482944

@TobaKing님

답변 감사합니다.. 아 원두량도 늘려야되고.. 분쇄도도 더 가늘어야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