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망원동에서 꼭 가봐야 할 로스터리 카페들

2016-01-11  



dd4d1b273f2fbdb9e9d100ddb0e24de1.jpg

|커피가게 동경은 강배전 블렌드 주문시 융드립으로 서빙한다




망원동에서 꼭 가봐야 할 로스터리 카페들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마켓이 Macro에서  Micro로 규모의 축소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모습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가질 수 없는 개성으로 무장한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한 로컬샵"의 수준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켓 자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아직도 많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은 더 많은 대중들을 만나기 위해 목말라 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지역은 서울의 중심 상권 가운데 하나인 홍대에서 약간 벗어나 있는 지역인 망원동이다. 최근 홍대 중심 상권과 그 인근 지역의 임대료가 치솟으면서 맛과 멋으로 승부하고 있는 다양한 업체들이 망원으로 이동중이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커피 로스터들을 찾아 망원역으로 발길을 향했다.





DSC08641.jpg


 1. 커피가게 동경


카페 동경은 일본의 카페 람브르를 떠오르게 하는 클래식함이 돋보이는 곳이다. 필자가 믹스 커피를 마시던 시절 원두 커피에 매력을 느낀 첫 커피는 모 카페의 강배전 핸드 드립이였다. 흑설탕같은 단맛에 실키한 마우스필이 일품이였던 기억은 커피의 쓴맛에 왜 사람들이 열광하는지 이해할 수 있었던 단초였다.




DSC08639.jpg

|동경에서는 클래식한 LP, CD판들을 만나볼 수 있다.



카페 동경은 음악을 전공하고, 일본에서 커피를 배운 주인장의 핸드 드립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정작 대표 메뉴라 불릴만한 강배전 블렌드의 드립 커피가 아닌 대다수의 손님들은 생크림이 올라간 아인슈패너(비엔나 커피)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DSC08640.jpg



물론 카페 동경의 아인슈패너는 주문 즉시 휘핑하여 드립 커피 위에 올려주기 때문에 생크림의 부드러움이 잘 살아있다. 아인슈패너에는 하리오 V60 드립퍼를 이용하여 드립하며, 강배전 블렌드는 융으로 드립을 한다. 점심 시간대에는 최소 30분 이상의 대기 시간을 감수하고 들러야 하는 매장이다.


Add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로6길 21 

Tel                  070-4845-0619

  





DSC08630.jpg


 2. 스몰커피


전형적으로 작지만 강한 매력을 가진 매장. 꾸미지 않은듯하지만 모든 것이 본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 같은 느낌을 주는 홈스타일링 컨셉의 카페이다. 직접 키로스타 1kg 로스터기로 로스팅하며, 자체 소비하고 있다.



DSC08636.jpg



싱글 오리진 드립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으며, 홈메이크 베이커리도 커피와 조화롭게 어울린다.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메뉴는 라심발리 에스프레소 머신과 메져 슈퍼졸리 플랫버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추출한다.


Add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399-36 1층

SNS                https://www.instagram.com/_smallcoffee

Tel                  02-323-2483

  





DSC08613.jpg


 3. 호두커피


망원동에서 오랫동안 커피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아온 호두 커피의 복현우 대표는 토리스터 1kg 로스터기를 사용하여 로스팅한다. 에스프레소 베이스의 커피 메뉴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균형이 잘 잡힌 에스프레소에 적당한 비율의 우유가 조화롭게 어울린 카페 라떼는 호두커피를 대표하는 겨울 메뉴이다.



DSC08611.jpg



여느 스페셜티 커피전문점들과는 다르게 에스프레소 위에 곱게 스티밍된 스팀 밀크를 부드럽게 부어 올려주기 때문에 라떼 아트를 볼순 없지만 오히려 커피매니아들에게는 신선한 경험인듯하다.



DSC08621.jpg



밀크폼 자체가 위에 올려지는 것이 아니라 커피 전체에 잘 어우러져 입안에 풍부한 느낌을 더해주는 듯 느껴졌다. 손에 꼽을만한 추천 메뉴로 손색이 없다.


Add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425-1 대성빌딩 1층 

SNS                https://www.facebook.com/hodoocoffee

Tel                  02-324-9543

  





DSC08652.jpg


 4. 딥블루레이크 커피 로스터스


수년간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를 준비해온 이철원 대표는 망원1동 주민 센터 뒷편에 3층 규모의 로스터리 카페를 오픈한다. 전면 도로에 문을 내어 테이크 아웃 및 입출입을 용이하게 시공했다.



DSC08648.jpg



전체적인 컬러감은 깊은 하늘을 연상케하는 딥블루 색상을 선택하여 페인팅하였다. 북유럽을 연상시키는 파스텔 톤의 색상은 주변의 시선을 사로잡는 힘이 있다.

키스반더웨스턴 스피릿 3그룹 에스프레소 머신, 로링 15kg 로스터기가 자리 잡을 예정이며, 주로 커피와 크래프트 비어를 중심으로 메뉴 구성이 될 예정이다.


Add                서울특별시 마포구 망원동 411-12 

SNS                https://www.instagram.com/deepbluelakecoffee

  


홍대에서 시작된 스페셜티 커피씬은 이제 상수를 거쳐 망원동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망원 시장의 2,000원 칼국수의 품질과 양만큼 망원동의 스페셜티 커피는 합리적인 가격에 뛰어난 품질을 보여주고 있었다.

아쉬운 점은 좋은 커피를 하기 위해 점점 주변으로 밀려나고 있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들의 모습은 노력으로도 어쩔 수 없는 현실의 안타까움을 고스란히 커피에 담고 있었다. 상권을 극복케하는 소비자들의 발걸음이 감사하게 느껴지는 카페투어였다.




insta_logo.jpg

제보: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