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하이엔드 장비로 가득 찬 압구정의 단독주택, 벙커컴퍼니

2021-07-04  




하이엔드 장비로 가득 찬 압구정의 단독주택, 벙커컴퍼니


맛있는 커피는 언제나 카페를 방문해야 할 명분을 만들어주지만, 때로는 창밖으로 보이는 시원한 경치나 독특한 실내 인테리어, 바리스타의 접객 능력들이 카페를 방문해야 할 이유가 되곤 한다. 이런 것들이 결국은 브랜딩으로 귀결되는데, 맛있는 커피와 뛰어난 접객 능력, 그리고 여기저기 보이는 그만의 아이덴티티까지 모두를 갖춘 공간이 있다. 벙커컴퍼니 압구정점이다.


골목을 걷다 보면 유난히 홀로 묵직해 보이는 건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지난해 10월 압구정 어느 단독주택 건물엔 하이엔드 장비들로 가득한 카페 공간이 새로이 문을 열었다.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벙커컴퍼니의 새로운 카페 공간이다. 벙커컴퍼니 하남점이 새롭게 오픈했을 때도 늘 가보고 싶었지만, 하남까지 갈 일이 잘 없었기 때문에 마음에 담아두고 압구정점이 새로 오픈하자 바로 다녀왔다. 


누가 봐도 벙커컴퍼니


벙커컴퍼니는 '커피의 본질은 사람과 공간'이라는 철학 아래 이루어지고 있다. 화려한 수상경력을 가진 벙커컴퍼니는 식품 안전과 퀄리티를 철저하게 유지하기 위해 집중한다. 원재료의 선택부터 로스팅 테크닉에 이르기까지 단맛과 질감 위주의 일관된 로스팅을 추구하고 있다고. 


무언가 시크할 것 같은 커피바와 직원들이지만, 바쁜 매장에서 쉽게 보기 힘든 친절함이었다.


압구정 골목을 걷다 보면 무언가 자신감 넘치는 모습의 건물이 보이는데, 입구가 한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입구를 찾았다면 어려운 미션이라도 통과한 듯 바리스타가 세상 친절하게 반겨준다. 참 바빠 보이는 커피 바였지만, 주문하기 전 여러 가지를 여쭤봐도 바쁜 기색 하나도 안 보이며 찬찬히 설명해주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직원 입장에서 한창 바쁠 때 손님이 이것저것 물어보면 참 마음이 어려워진다는 건 필자도 참 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필자가 민망해 하지 않도록 웃으며 안내해주었다. 


목넘김이 상당히 좋았다.

또 마시러 가야지..


방문했던 당시 필터커피는 대표적으로 에티오피아 시다모 샤키소 타데 GG G1 내추럴로 서브하거나 콜롬비아 디카페인 중에 고를 수 있었는데, 벙커컴퍼니에서 운용 중인 다른 싱글오리진이 궁금하다면 맛볼 수도 있다고 한다. 원두를 고른 다음엔 독특하게도 물을 선택하도록 안내를 받았는데, 수소 이완 방식과 나트륨을 이용한(?!) 필터 방식. 이렇게 두 가지를 고를 수 있다. 정수 필터는 에버퓨어의 필터를 사용한다.


원두도 구매할 수 있다.

이렇게 해 놓으니 좀 멋있는 걸..?

어떤 메뉴를 시켜도 기대가 된다.


도징은 아카이아 오라이온으로, 그라인딩은 말코닉 ekk43, 브루잉은 마르코 sp9으로 하며 추출 과정의 대부분을 자동화 했다. 이미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온 자동화 시스템이지만 필자에겐 여전히 낯설기만 하다. 필터 커피를 아이스로 주문했는데, 얼음과 커피를 함께 갈아서 담아주었다. 얼음과 커피가 갈리고 섞이면서 거품층이 생겨 상당히 부드러운 텍스쳐를 제공했다. 맛있는 커피에 텍스쳐까지 부드러우니 만족감이 상당했다.


여기저기 좌석이 많이 마련되어 있다.


단독주택을 개조한 건물 답게 공간은 그리 넓지는 않았는데, 나름대로 구석구석 테이블을 여럿 두어 많은 방문객을 수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체로 테이블은 낮은 편이라 커피를 들었다 놨다 하려면 허리를 숙여야 하는 게 단점으로 느껴졌지만, 커피를 맛보고 즐기는 데에 있어 그리 큰 문제는 아니었다. 사실 이 모든 걸 떠나서 바리스타의 친절한 대응은 이곳에 머물었던 잠깐의 시간 동안 꽉 찬 만족감을 주었다.


배가 부르긴 했지만, 집에 오면서 빵을 못 먹은 게 후회가 되더라는..


여러 베이커리 메뉴도 알차게 준비되어 있다. 배가 부른 상태여서 먹어보진 못했지만, 그동안 보여준 벙커컴퍼니의 모습을 봤을 때 아마 허투루 하진 않았을 듯하다. 다음엔 빵을 먹기위해서라도 방문해봐야겠다. '당신이 우릴 알고 찾아온 것이 하이엔드를 쓰는 이유'라 말하는 벙커컴퍼니, 그에 걸맞은 고품질의 커피와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압구정 벙커컴퍼니에 방문해보시길.





※ 글, 사진 :  블랙워터이슈 이지훈 에디터

instagram : @ljhoon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