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뉴스

【NEWS】 2018 KCIGSC 굿스피릿 챔피언 강민서 바리스타 시연 스크립트 공개

2018-09-14  


ORG_DSC09961.jpg

 




 

2018 KCIGSC 굿스피릿 챔피언 강민서 바리스타 시연 스크립트 공개




2018년 11월에 브라질 벨루 오리존치에서 열리는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에 출전할 대한민국의 국가대표 바리스타가 결정되었다. 지난 11-12일 양일간 치뤄진 Korea Coffee In Good Spirits Championship에 등록한 23명의 선수들 가운데 마리스 커피 소속의 강민서 바리스타가 그 주인공이다. 2위로는 이디야 커피랩의 신창호 바리스타, 3위로는 워밍업 커피 아카데미의 고은미 바리스타가 이름을 올렸다. 올해의 챔피언 강민서 바리스타의 시연 스크립트를 독자들에게 공개한다.



 
ORG_DSC09413.jpg

 


시연 스크립트 전문
저는 오늘 계절음료로 어울리는 커피칵테일을 제공해드릴 것이며, 이에 대한 디스크립션입니다. 대부분의 칵테일들은 술과 함께 여러 과일들이 혼합되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칵테일에서 술과 과일의 조화로움은 이 음료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지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커피는 다양한 향과 맛이 여러 과일들을 연상케 하는 좋은 재료가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하면서 이야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ORG_DSC09402.jpg

 

(에스프레소 추출하면서)
오늘 제가 사용 할 커피는 엘 살바도르 산타아나 지역 깔레라 워싱스테이션의 커피입니다. 해발고도 1600m에 위치한 깔레라 워싱스테이션은 선선한 계곡의 바람과 내리쬐는 태양빛이 커피체리를 건조시키기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게 내츄럴 프로세싱 된 파카마라 품종의 이 커피는 마치 오렌지와 포도를 연상케 하는 복합적인 산미와 식을수록 올라오는 단맛이 인상적인 커피이며 다른 부재료들과의 최적의 밸런스를 이루어 이 커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ORG_DSC09429.jpg


 

로스팅 시 옐로우 구간에서 화력조절을 하여 커피의 유기산과 단맛을 극대화하였으며, 안정적인 추출을 위해 3일간의 에이징 기간을 거쳤습니다. 오늘 제공해드릴 두 가지 음료 모두에 사용 할 것이며, 에스프레소는 23g을 사용하여 42g 추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프레소가 추출되는 동안 제공해드린 디스크립션을 한 장 넘겨 정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RG_DSC09417.jpg

 


(예비테이블)
추출 된 에스프레소를 차갑게 칠링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아이리쉬커피에 사용 될 커피입니다. 최적의 수율을 위해 중간 크기로 그라인딩 하겠습니다.

(심사위원테이블)
실례합니다. 아이리쉬커피에 사용될 커피 추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푸르티하고 신맛과 단맛의 밸런스를 위해 저는 클레버를 사용하겠습니다. 45g의 커피와 95도씨의 물 400g을 사용하여 총 3분 40초의 브루잉 타임을 가질 것 입니다. 커피가 브루잉 되는 동안 저는 차가운 디자이너 음료 먼저 준비해드릴텐데, 제 차가운 디자이너 음료의 이름은 ‘트로피컬 썸머’입니다. 사계절 중 여름에 어울리며, 열대과일을 사용한 칵테일이죠.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3분30초, 음악이 바뀐다)

먼저 믹싱글라스와 잔에 얼음을 담도록 하겠습니다.



 
ORG_DSC09420.jpg



음료의 단맛과 밸런스를 위해 망고쥬스 75ml, 다음으로 음료의 단맛과 신맛을 더할 핸드메이드 파인애플시럽 10ml 파인애플과 설탕, 물의 비율은 2:2:1의 비율로 만들었으며 3일간의 숙성기간을 거쳤습니다.

다음으로 제 음료의 가장 큰 특징인 열대과일의 맛을 보다 선명하게 해줄 볼스 엘더플라워 리큐어 10ml, 프루티한 향미가 특징이죠. 다음으로 드라이한 피니쉬와 바디감을 더할 밀을 증류하여 만든 프랑스보드카 40ml 넣겠습니다.
여기에 커피를 더하겠습니다.

(Stirring)
제 음료를 차갑게 만드는 방법 중 제가 스터링을 선택한 이유는 얼음과의 마찰을 최소화하여 보다 부드러운 마우스필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음료의 받침을 테이블에 놓고 장갑끼면서)
제 음료의 테이스팅노트입니다. 먼저 잔에서부터 느껴지는 시원함과 함께 시러피한 마우스필, 첫 모금에서는 복숭아를 두 번째 모금에서는 망고, 파인애플, 열대과일을 먹는듯한 단맛이 피니쉬까지 이어질 것입니다.


 
ORG_DSC09448.jpg

 

(가니쉬에 향을 입히면서)
마지막으로 제 가니쉬에 향을 입히겠습니다. 복숭아 향을 입힘으로써, 제 음료의 푸르티한 향미가 더하여 질 것입니다.



 
ORG_DSC09458.jpg

 


제 음료를 드시는 방법은 가니쉬의 향을 맡으면서 빨대를 사용하여 두 모금에 걸쳐드시면 됩니다. 맛있게 드세요. (Head Judge에게 전용빨대를 건네며) Head Judge, this is for you. Enjoy it. (6분 30초, 음악이 바뀐다)

(예비테이블)
음료를 드시는 동안 저는 아이리쉬커피에 사용 될 크림 쉐이킹하도록 하겠습니다.



 
ORG_DSC09462.jpg

 


(심사위원 테이블)
실례합니다. 제 트로피컬 썸머 맛있게 드셨습니까. 다음으로 제 아이리쉬커피 준비해드리겠습니다. 저는 여러 위스키 중 제 커피의 플레이버와 가장 조화를 이룬 부쉬밀위스키를 선택하였습니다. 부드러운 산미는 마치 살구를 연상케하고 캬라멜, 다크초콜릿, 몰트의 테이스팅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25ml씩 넣겠습니다. 다음으로 묵직한 바디감과 사탕수수본연의 맛을 더할 무스코바도 설탕 시럽 20ml, 여기에 커피를 더하겠습니다.



 
ORG_DSC09473.jpg

 


(커피를 나누며)
제 아이리쉬커피의 테이스팅 노트입니다. 크림의 부드러운 마우스필과 블랙체리, 밀크캬라멜, 초콜릿, 몰트의 테이스팅 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9분, 음악이 바뀐다)



 
ORG_DSC09480.jpg

 


(크림을 올리며)
크림을 올려 마무리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할 크림은 보다 짙은 고소한 맛이 특징인 프랑스산 크림을 사용하였습니다. 음료의 밀크캬라멜의 풍미를 완성시켜 줄 것입니다.

(제공하며)
제 아이리쉬 커피입니다. 맛있게 드세요.
이상 바리스타 강민서였습니다. 타임.


 
▼ 관련 기사 보기
2017 World Coffee in Good Spirits 챔피언십에 참가한 김대근 바리스타 인터뷰 관련 기사 보기 : 2017 월드...
ⓒ BlackWaterIssue / 2017-06-29
 
2018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 월드 커피인굿스피릿 챔피언십 규칙 및 규정 발표 오는 11월 브라질 벨루 호...
ⓒ BlackWaterIssue / 2018-05-09

 
 
 
제보 : bwmgr@bwissue.com
 
profile

ABOUT ME

대한민국 최초 & 최대 온라인 커피 미디어 시장을 연 블랙워터이슈는 201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스페셜티 커피 시장을 기반으로 국내, 외 업계 전반에 대한 뉴스와 칼럼, 교육 정보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반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