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난류로 인해 커피 가루는 떠오르고 분리 되며 재배열되어 커피가루층 전체에  균일한 흐름을 지연 식켜 과잉 추출을 유발한다고 학원 교재에 나와있는데  여기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오래된원두 는 조금더 가늘게 하여 추출 하고 갓로스팅한 원두는 조금더 굵게 라고  적혀있는데  이산화탄소의 잔조량이 다르기때문에  많으면 굵게 적을수로  가늘게 조절한다고 적혀있는데 쫌  궁금하고 이해가안돼서 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난류 인해서  오래된 원두는 가늘게 갓볶은 원두는 굴게라고 적혀있는데 이게정확하게 맞는건지  혼돈이와 원두마다 분쇄도 조정하는게  다다르지않을까요?  이것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꼭 원두가 오래되면 가늘게추출하고 갓볶으면 굵게추출하고 이부분이 분쇄도도 영향이 있고 원두도 영향이 있을것같은데 갓볶은원두와 오래된원두의 차이가 많이 큰가요? 


제가커피를 배우고있고 배운지 얼마안돼서 머릿속이복잡해서   정리가 어수선하네요...그래도 답변부탁드릴께요



댓글 5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036호

2020-09-14 22:34  #1346915

프로페셔널 바리스타 책으로 수업을 하시나봅니다.

아닐수도 있겠지만요. 그런데요.

잘 생각해보세요. 가스가 많은 커피를 추출하면

가뜩이나 추출이 어려운데 분쇄도를 굵게 한다고 추출이 용이해질까요..???


profile

익명0204호

2020-09-15 08:27  #1347232

갓 로스팅한 원두는 아직 많은 가스(CO2)를 머금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추출시 저항이 커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가스의 저항까지 생각해 좀더 굵게 갈아 추출을 용이하게 만드는게 취지인것 같네요 같은 분쇄도의 커피가 있을때 가스가 많은 커피의 추출이 더 느려지게 되고 그만큼 과다추출이 될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또한 상대적인 것이지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profile

익명0227호

2020-09-16 18:28  #1348584

커피추출은 CO2와의 밀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분쇄도에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것같아요.

물론 로스팅 포인트나 추출수나 추출 도구나 다양한 변수들이 한번에 작용하기때문에 초심자들이 가닥을 잡기 어려울 수 있지만,

분쇄도는 CO2의 양이 상대적으로 더 많을 때 표면적을 넓혀 충분히 배출시켜주기 위해서 얇게 가는게 좋고

반대로 CO2의 양이 적을 때 상대적으로 굵게 분쇄합니다.

커피가 신선할 때 CO2의 양이 더 많기때문에 분쇄도를 굵게 하게되면 커피가 물에 충분히 적셔지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요.

왜냐하면 물과 CO2는 서로를 밀어내는 경향이 있거든요.

분쇄도를 얇게하는이유는 분쇄되어 젖지않은 커피에 있던 CO2가 물이 다가왔을 때 밀어내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표면적을 넓혀 빠르게 밀어내고 고루 적셔 solution과정으로 빠르게 넘어가게 하는게 가장큰 이유입니다.

로스팅 포인트에 따라서 달라지냐고 의문이 들수도 있는데, 기본적인 물리법칙은 절대 변하지 않는답니다.

다만 로스팅 포인트에 따른 CO2방출의 빠르기나 정도는 차이가 있겠지만요.

난류는 이해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넓어 예측에 도달하려면 어떻게해야되는지는 가설을 세워 접근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난류를 이용하는 추출방식은 범위를 한정짓지않는다면 재현성에서 현저히 떨어집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난류의 정도가 어떻게 결과물에 작용하지는 실제 실험,연습을 통해서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난류를 많이쓰기위해 하는 행동이 누군가에게는 난류를 제어한다는 것으로 보여질 수도 있기때문이지요.

각자 생각하는 정도의 차이의 폭이 큰 변수입니다.

이해하시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profile

익명0102호

2020-09-17 17:27  #1349382

@익명0227호님

이게 제일 정확한 답변 같아요. 저도 질문글 보면서 엥?? 했는데 이 댓글의 생각과 같습니다. 

연봉 2600 12
커린이에게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4 UPDATED
ㄷㅊㅇㅇㅈ 어떤가요 10
젤라또 추천 부탁드립니다!!
커피머신 엔지니어 계실까요? 7
종이컵 주문제작 업체 2
Ast 조언 3
Ek43 1
ㅋㅍㅎㅇ 근무해보신분? 9
커피용품 세척 어떻게 하세요? 4
커피에서 말하는 에센스가 2
블루보틀 판교 연락 2
10%커피 6
예비군 훈련 9
호주 워홀 9
컵에 로고 박아주는 업체가 있나요? 2
블루보틀 면접 문의 2
ㅇㅇ 2 LOCKED
커피 머신 추천 부탁드립니다 14
프x츠 합격여부
원두 이름에 에이미는 뭔가요 ㅜㅜ 8
커피머신 랩핑 업체를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