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좋은 생두를 잘 로스팅해서 좋은 원두로 만들면 실력없는사람이 대충내려도 맛이 굉장히 좋게 나오는데


로스팅 실패한 원두가지고 커피내리면 아무리 실력있는사람이 와도 좋은맛을 추출하진 못할거같은데.. 맞나요..?


최근 커핑도해보고 커피에 대한 실험들을 이것저것 해보는데 섬세하고 미묘한맛의차이는 소비자가 느끼긴 힘들거같고, 그냥 좋은원두로 아메리카노를 뽑던 에스프레소를 뽑던 그게 제일 괜찮은거같은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53

profile

익명0199호BEST

2021-01-29 16:00  #1451815

무서운 사람들 많다 작성자 말고 댓글들...

할많하않

profile

익명0117호BEST

2021-01-29 14:40  #1451689

좋은 원두로 어떻게 추출해야 맛있다고 느낄지 연구하는분들에게는 참으로 실례되는 말인것 같네요..

한가지만 예를 들어보죠. 그 좋은 원두로 분쇄도 조절만다르게 해서 두 잔을 추출해보면 어떨까요? 동일한 원두를 사용한 커피라면 두 잔 다 맛있어야할텐데 과연 그럴까요? 

저는 좋은 원두라는 기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커피는 기호식품이라 생각해서 본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맞는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 생각하지 좋은 원두라는 기준은 참 모호하네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249호

2021-01-29 13:28  #1451598

보던 글 중에 정말 수준낮아보이는 글입니다.

profile

익명0129호

2021-01-29 16:59  #1451890

@익명0249호님
보던 댓글 중에 정말 수준낮아보이는 댓글이네요 ㅋㅋㅋ
profile

익명0249호

2021-01-29 18:59  #1452018

@익명0129호님

여기서 시간보내시지 마시고 창업에 좀 더 신경써주세요 ^^

profile

익명0102호

2021-03-10 00:43  #1485483

@익명0249호님

진짜 오랜만에 수준 낮은 글 보네요 공감합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234호

2021-01-29 13:37  #1451610

본인이 섬세한 맛차이를 느낄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건기요? ㅋㅋㅋㅋㅋ

이렇게생각하시는 분들중에서 정말로 센서리 좋은분 본적이 없습니다. 어줍짢게 슬쩍 배웠다고 일반 소비자들 무시하지 마세요. 표현을 못할뿐 거지같이 뽑는 바리스타가 주는 커피 별로인건 다 압니다.

profile

익명0122호 작성자

2021-01-29 13:42  #1451615

@익명0234호님

아뇨 제가 센서리 좋다고 소비자를 무시하는게아니라, 실제 그 미묘한차이를 느끼면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얼마 없다고 생각해서 쓴 내용이었습니다. 오해하셨으면 죄송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엄청 센서티브하게 원두향과 맛을 느끼면서 마시는분이 확률상 0.5%도 안될것같은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맛을 모른다고 무시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profile

익명0243호

2021-01-29 14:24  #1451675

같은 원두로 이런저런 실험을 하는데 그정도 섬세한 차이밖에 안나나요..?

profile

익명0117호

2021-01-29 14:40  #1451689

좋은 원두로 어떻게 추출해야 맛있다고 느낄지 연구하는분들에게는 참으로 실례되는 말인것 같네요..

한가지만 예를 들어보죠. 그 좋은 원두로 분쇄도 조절만다르게 해서 두 잔을 추출해보면 어떨까요? 동일한 원두를 사용한 커피라면 두 잔 다 맛있어야할텐데 과연 그럴까요? 

저는 좋은 원두라는 기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커피는 기호식품이라 생각해서 본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맞는 커피가 좋은 커피라고 생각하지 좋은 원두라는 기준은 참 모호하네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99호

2021-01-29 16:00  #1451815

무서운 사람들 많다 작성자 말고 댓글들...

할많하않

profile

익명0067호

2021-01-29 16:35  #1451850

작성자말이 맞는데....

profile

익명0044호

2021-01-29 16:41  #1451856

커피는 요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재료 = 좋은 원두, 재료를 손질하는 과정 = 로스팅, 요리하는 과정 = 세팅을 잡는 과정

결국 아무리 훌륭한 재료를 가지고 있더라도 요리하시는 분이 엉망으로 만들면 결과물은 별볼일 없을겁니다.

마찬가지로 커피도 로스터와 바리스타가 엉망으로 로스팅하고 추출세팅을 잡는다면 돈주고도 사먹기 아까운 커피 한잔이 나오겠죠.

profile

익명0135호

2021-01-29 16:50  #1451869

@익명0044호님
댓글 작성하고 새로고침되니까 같이 작성됐는데 저랑 댓글이 비슷하시네요!! 괜히 반갑습니다 ㅋㅋ
profile

익명0135호

2021-01-29 16:47  #1451863

동감합니다 

작성자님이 말하는건 "원두만 좋으면 장땡"이 아니라 커피의 제조과정중 제일 중요한 요소가 원두라는 말같습니다 

날카로운 댓글들이 많네요 ..ㅠㅠ

개인적으로는 스시와 커피가 굉장히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원재료의 중요함을 따라올순 없지만 어떤 제조과정을 적용시키느냐에 따라 또한 달라지지않을까합니다 


profile

익명0252호

2021-01-29 18:06  #1451974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커피빈에서 에티오피아블랜드를 마시고 1시간 정도 뒤에 HOWS 의 산미있는 블렌딩을 마셨는데 큰 차이가 없다는걸 느끼고 '잘 로스팅된 좋은 원두'의 중요성을 깨닫게되더라고요

profile

익명0170호

2021-01-29 18:42  #1451997

음 너무 당연한 말을 하셔서 댓글에 반발이 있는게 아닌지. 이미 연구 조사도 있지않나요? 생두와 로스팅이 차지하는 퍼센테이지와, 바리스타나 그 외 기타가 차지하는 퍼센테이지요. 질문에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좋은 생두로 음료 만드는게 가장 ‘괜찮다고’하신 점이 어떤 점에서 괜찮다는건가요? 맛적으로? 아님 비즈니즈적으로? 당연히 비싼 생두 사서 큰 기술(머신이나 그러인더빨 혹은 바리스타 테크닉)없이 적절한 분쇄도와 적절한 추출 Ratio 잡고 커피 내리면 맛있겠죠. 근데 비즈니스적으로는요? 얼마에 파실건가요? 그 비싼 커피 소비자들이 매일 매일 사마실 수 있나요?  

또 한가지 말하자면 같은 값과 같은 퀄리티의 생두에 같은 배전도로 볶아서 추출한다고 칠 때, 낮은 퀄리티의 콩은 상대적으로 더 부정지표가 많이 나옵니다. 보통 이런거 가리려고 강배전으로 가잖아요? 애초에 판매 되는 흐름들도 소비자의 입맛을 고려하여 판매하고 있는데. 질문의 요지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좋은 콩이 맛적으로 뛰어나다, 근데 소비자들은 맛의 섬세한 차이를 모르니, 좋은 콩 쓸 필요가 없단 얘기인지...제가 잘못 이해한 것이라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한 맛의 섬세한 차이를 논하기에 앞서, 소비자들 대다수가 선호하는 맛이 어떤 것인지 알고 계시나요? 이 또한 궁금합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001호

2021-01-29 22:59  #1452186

좋은 재료가 있다고 좋은 요리가 무조건 나오진 않지만

좋은 요리가 나오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재료의 높은 품질은 기본입니다

profile

익명0155호

2021-01-30 00:01  #1452241

좋은 고기 있다고 누구나 스테이크를 맛있게 구울 수 있는건 아니잖아요~

profile

익명0253호

2021-01-30 00:04  #1452254

제곧내인가요? 

꼭 커피 뿐만 아니라 환경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익명0240호

2021-01-30 12:40  #1452539

좋은 생두도 중요한만큼 그 원두를 이해하는 로스터도 그런 원두를 이해하는 바리스타들도 좋은 커피에 한 몫하는 게 아닐까요? 기본 원재료가 좋아야하는 건 당연하지만 그만큼 그 원재료에 대한 이해도도 따라야하지않을까요? 우리 늘 배움과 공부의 하는 바리스타가 돼요!

profile

익명0121호

2021-01-30 12:53  #1452553



사실상 커피 (원두)도 식재료로 취급이 되니

품질이 좋은 재료는 당연히 기본적으로 높은 품질의 맛(향미)을 가지고 있는 확률이 높죠.


그리고 기본적으로 맛과 그 품질이 좋은 재료는 일류 셰프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으로 요리를 하시는 분(혹은 했었던 분)이라면

어느정도 그 재료로 보장된 맛을 이끌어 낼 수 있는것도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로스팅이 실패한 원두=유통기한이 지나거나 형태와 질감이 변한 식재료로 생각이 가능한데

이것은 당연히 어떤분이 오셔도 좋은맛을 이끌어내진 못하겠죠?


애초에 실패한 재료니까요. 당연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일해봤던 경험상 미묘한 맛의 차이는 오히려 소비자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 했던거 같아요.

평소에 먹던것과 좀 다르다 라는 말도 들어본적이 있고, 원두가 바뀌었냐는 질문도 받아본적이 있습니다.

+사실 정말 맛이 변한걸 눈치채더라도 면전에다 맛이 이렇다 저렇다 하시는 분들이 드물긴 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재료가 바뀌어도 눈치를 채지못한다고 생각 하실 수도 있으시구요..!)


솔직히 질문의 요지를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당연한 소리를 헷갈리게 배배 꼬아서 묻는거같은 기분이 들어요 ㅠ


소비자들은 미묘한 맛의 차이를 느끼긴 힘들거같으니 저품질의 원두를 사용해도 되냐고 물으시는건지,

고품질의 원두를 사용하면 기술이나 장비에 관계없이 보장된 좋은 맛을 낼수있으니 다른 요소들은 불필요한지를 물으시는건지


사실 좀 헷갈리는 질문이네용...


profile

익명0110호

2021-01-30 13:45  #1452582

날카로운 댓글들 투성이군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063호

2021-01-30 19:06  #1452759

맞아요!! 재료 가 좋으면  기본기 되는 신입 바리스타가 추출해도 커피 팔정도의 가치는 나온다 생각합니다..ㅋㅋㅋ

미묘한 맛의 차이?? 사람 입이 기계도 아니고  사람 감정의 따라 맛 느낌이 다름..ㅋㅋ  그냥 기본 지키고 균일성있게 추출하는 연습 관심만 있으면됨!!!     커머셜급 원두에서 스페셜급 맛을 낼수 없는거처럼  스페셜급 원두로 커머셜급 커피 맛 못내요....  단 추출 기본은 필수!!  차라리 손님한테 집중을 더 하는게  좋음!!ㅋㅋ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41호

2021-01-31 21:48  #1453605

전 공감되네요ㅎㅎ 물론 다른 변수들도 많지만 결국 돌고 돌아도 콩이 제일 중요하더군요 왜이렇게 날선 댓글이 많은지 모르겠네요ㅋ 자기네 커피 맛없다고 욕한것도 아닌데

profile

익명0102호

2021-03-10 00:46  #1485488

@익명0141호님
무식해서 욕하는거죠.. 기본적으로 바리스타들이 있는 공간에서 아무 바리스타나 데려다 놔도 원두만 좋으면 장땡이라는 말인데.. 500원짜리 커피 파는 사장님이 오셔서 일주일 배웠는데 141호님한테 별반 다른거 없네~ 하고 돌아가시면 기분 좋으시려나 모르겠네요
profile

익명0119호

2021-01-31 22:07  #1453628

커피에 절대적인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마다 가치를 두고 있는 중점이 다른거지 틀린게 아닌거 같습니다.

profile

익명0046호

2021-01-31 23:40  #1453715

두번 세번 읽을수록 뭐라고 답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잘로스팅된 원두로 추출한게 잘못된 로스팅된 원두보다 아주높은확률로 맛있겠죠..실력없는 사람이 어느정도 기준으로 말하는지는 모르겠고.,

소비자가 미묘한 차이를 못느낄것 같으니 좋은 원두로 커피를 만들겠다 --> 저는 이부분 의도를 잘 모르겠어서...

소비자가 못느끼니 대충 아무거나쓰겠다 .라고하시면 소비자를 무시하면 장사에 큰리스크가 생길것이다 라고 얘기하겠는데... 미세한 차이는 못느낄것 같은데 적당히도 아니고 좋은 원두를 쓰시겠다니 좋은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익명0146호

2021-02-01 03:06  #1453864

기본적으로 원 재료가 좋아야함  재료가 좋아야 요리를 하더라도 더 좋은 음식을 만들어 낼수 있음 물론  좋은 재료에 걸맞는  칼질에 비유되는 그라인더와 좋은 머신 브루잉 세팅 그리고 물 세팅에 대한 이해도 모르면 결국 수 많은 삽질을 통해 걸쳐지는 데이터가 필요함 근데 커피는 유독 나이를 먹으나 어리거나.. 심지어 어릴때 시작한 커피인들이 나이가 분명 어림에도 개꼰대가 되는 신기한 마법을 아주 자주 봅니다. 열심히 해야죠   대놓구 말하긴 힘들지만..커피는 서로 좀 서로 개무시 합니다 ㅋㅋ 

profile

익명0146호

2021-02-01 03:08  #1453868

다만 예전 커피인? 그래봤자 90년대에 시작한 커피도 아니고 몇년 조금 더 일찍 시작해놓구 니들이 뭘 알아 이런식으로 페이스북에 허구헌날 글싸지르는 커피인들이 존나 많기는 함..정확한 근거도 없이 빠른 더치 추출과 니들이 모르는 노력 이딴 개소리는 하고 있음.. 나 장사 존나 잘된다고 함면서.. 정확한 데이터 근거는 내놓지 못하고..  그러니 욕 쳐먹는지 모르는지 아는지  결국 스스로 하던 데로 하는것이 아니라 하던 데로 하더라도 의문을 가지고 모르면 물어봐야 하고 모르면 모른다고 말해야함 그게 중요함  나 솔직히 물 물어봄면 자세한 수식으로 설명하기 어려워서 대충 알아도 모 른다고 함  근데 보면 모르면서 내가 만든 물은 더 좋다 이딴 개소리 하는 놈들 있음 ㅋㅋ
profile

익명0223호

2021-02-01 15:18  #1454182

가격비 질 좋은 생두, 원두를 선택하고 골라내는 것도 중요한 능력이죠. 

profile

익명0200호

2021-02-01 18:09  #1454278

좋은 생두를 잘 로스팅해서 좋은 원두로 만들면 실력없는사람이 대충내려도 맛이 굉장히 좋게 나오는데


로스팅 실패한 원두가지고 커피내리면 아무리 실력있는사람이 와도 좋은맛을 추출하진 못할거같은데.. 맞나요..?


최근 커핑도해보고 커피에 대한 실험들을 이것저것 해보는데 섬세하고 미묘한맛의차이는 소비자가 느끼긴 힘들거같고, 그냥 좋은원두로 아메리카노를 뽑던 에스프레소를 뽑던 그게 제일 괜찮은거같은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저도 커피는 콩빨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긴 합니다.

허나 질문이 좀 잘못된거 같아서 글을남겨드립니다!

좋은 생두를 잘 로스팅해서 실력이 좋지못한 사람이 내려도 맛이 괜찮다고 하셨고,

로스팅실패한 원두로 실력있는사람이 내리면 맛이 없지 안겠냐 라고 하셨는데

로스팅 실패한건 누가 내리던 맛이 애매하지 않을까 싶어요 ㅎㅎ ( 글쓴이분은 만약 로스팅을 하시다가 실패하셨다면 그 콩을 버리실지 사용하실지도 궁금하긴 하네요. 어느정도 실패하면 사용하고 어느정도 실패하면 버리고 이런것두요 )

콩 점수대가 90점 근접하는 콩이랑 80점 근처에 있는 콩 퀄리티 차이만 봐도 심한데

이 콩들을 가지고 둘다 로스팅도 잘나왔다 가정하면 당연히 90점대가 점수가 더 높겠지만

기호도 차이로 바뀔순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장은 운영하면서 뭐 비싼콩으로 비싼맛으로 보여주겠다 하는 분도 계실꺼고

생두가격보다는 자신의 커피 스타일을 어떻게 보여주고 어떻게 사람들에게 접근을 할것인지에 따라 콩선택도 갈리겠지요.


추출관련해서는 노력하는 사람들끼리는 어느정도는 상향 평준화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비싸고 맛있는 콩을 보여주는것 또한 매력이지만 매장에대한 생각과 커피스타일을 보여줄수 있는 커피를 선택하는것도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미묘한차이를 알아차리는 손님도 엄청나게 많습니다. 무시하시는건 아니시겠지만 이런 생각은 이젠

배제하시는게 더 좋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익명0122호

2021-02-02 03:43  #1454668

좋은이라는게 애매한거 같아요 커피는 기호식품이니 원재료 생두가 스페셜티라고 해서 다 맛있다 라고 할수는 없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로스팅을 열심히 해도 결과가 안좋을수도 엄청좋을수도 있고 그렇다고 해서 이게 최상에 맛이냐 할수도 없는거고 바리스타가 추출하는게 베스트라고 할수도 없는거고 

1. 신선한 재료로 로스팅했는데 망쳤다. 그래도 바리스타 역량에 따라 부정적인 맛을 감추고 밸런스있게 만들수있음

2. 신선한 재료로 로스팅했는데 잘된거 같다. 그래도 진짜 이상하게 추출하면 맛없음

진짜 로스팅이 잘 된 원두는 그래도 평타는 침 그래도 바리스타손에 원두맛이 달라지긴함 

대량을 로스팅해서 납품하면 피드백이 다 틀림 뭐 물이 제일큰 원인일수도 있지만 

결론은 맛있는 원두여도 개판으로 하면 맛없음 그래도 평타는 침 맛없는 원두여도 바리스타 역량에 따라 무난하게 먹을수 있음 

profile

익명0199호

2021-02-02 06:45  #1454696

많은 댓글들이 화가 나 보이네요... 이유야 어찌됐든 조금 더 배려하면서 말씀 나누셔도 될 것 같은데... 덜덜덜..

profile

익명0019호

2021-02-15 21:08  #1465421

댓글들 참 ㅋㅋㅋㅋㅋㅋ 왜이리들 화가 나서 안달들인지

따지고 보면 틀린 말도 아니지 않나요?

글 내용 중에서도 충분히 오해의 요소가 있는 내용도 있지만,

맛없는 원두로 맛있게 커피를 만드는건 당연히 말이 안되지 않나요?

profile

익명0171호

2021-02-16 00:51  #1465672

잘 볶는 로스터가 좋은원두를 잘 볶아서 정말 잘 뽑는 바리스타가 만든 커피를 인스턴트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의 입맛을 바꿀정도가 아니라면 개인취향의 선택이 맛있는 커피의 기준이 아닐까 생각해요 기준은 항상 바뀌잖아요?

profile

익명0075호

2021-02-16 18:25  #1466505

근데 일부러 이렇게 논점을 다투기 위해서 글을 올려놓은 것같은 느낌인데.

바리스타의 주관적인 생각에 따라 어떻게 판매하고 마케팅할지는 자기 맘이지만........마음가짐이 조금 애매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적어도 원두 괜찮다고 아무렇게나 판매하고 관점없는 커피는 그리고 그걸 만드는 바리스타는 영업하면서 티가 나지않을까요? 소비자들은 때로는 멍청하지만 때로는 똑똑하고 무섭습니다. 어느순간 괴리감이나 기시감이 들어버리면 획 돌아설것같은데. 혼자 그렇게 생각하시는건 괜찮지만 겉으로 들어내지 않으시는 편이 나을 것 같기도 합니다.

profile

익명0157호

2021-02-21 20:00  #1471122

원두가 좋으면 기본만 지켜도 먹을만한 커피가 나오져. 원두가 안좋으면 가향하지않는이상 누가내려도 원두가 가진것 이상의 맛은 안나오구요. 비싼원두는 뜸들일필요도없이 그냥 물 때려부어도 맛있어요 팩트.

profile

익명0041호

2021-02-25 17:57  #1475375

싸구려 재료를 쓰는 곳들의 합리화가 이글과 비슷합니다. 어짜피 별차이도 없는데 싸고 맛차이 별로 없는거로 하자... 먹는 것에 기준이 낮은 분들은 아무거나 먹어도 맛있다고들 합니다.


반대로 그 미묘한 차이에 큰 비용을 지불하는게 F&B라고 생각하시면 어떨런지

profile

익명0102호

2021-03-10 00:43  #1485479

죄송한데 그 좋은 원두를 아무나 내려도 맛이 좋다 하셨는데 그 맛을 누가 세팅 잡고 누가 문제 생겼을 때 해결하나요? 소비자가 하루에 100명이 오면 아무나 그 100명에게 같은 커피를 제공해드릴 수 있을까요? 원두 로스팅의 문제가 있고 그 원두로 음료를 제공해드릴 때 문제점을 파악하고 보다 나은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또 누가 세팅잡고 하나요? 바리스타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시는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차이 엄청 큽니다. 세팅을 잡아주고 가도 한달 두달 뒤 가면 또 바껴 있는게 커피입니다. 원두 중요합니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건 바리스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괜히 국내 날고 긴다는 원두 업체들이 매번 방문해서 다시 교육해주는게 아닙니다..

profile

익명0070호

2021-03-11 23:41  #1486922

원두의 차이가 크긴 하겠지요

profile

익명0210호

2021-03-27 13:45  #1500433

원두 빨보다는 바리스타의 추출 능력치빨 아닐까 합니다 

엣날에 오사카 여행가서 게스트 하우스랑 카페랑 같이하는 곳이였는데 게이샤 사먹었는데 나는 좋아하겠지만 일반적인 손님들은 좋아할까 느낌이였어요 

본인 기준에 이거는 손님한테 드려도 되겠다? 그게 맞지 않을까요? 그리고 손님들이 질문자님 커피 좋다 나쁘다 판단 안에서 또 생각하고 공부 하고 하는게 좋을꺼 같아요

커피 쉽게는 생각 안 했으면 좋겠어요 나중에 기회 대시면 연남동 듁스커피 랑 근처 앤트로 추천 드릴께요 앤트러는 옛날에 아메리카노 너무 딸기딸기해서 추천드려요 블랜딩 이름이 기억이 안나는데 

인상 깊어서 남겨용 듁스는 아직까지 제 인생 카페 최고b

좋은 하루 보내세용~~~

profile

익명0227호

2021-04-26 23:57  #1524715

한국 커피가 아직도 걸음마단계인 이유

작성자를 까는게 아닙니다 댓글들을 까는거지

profile

익명0066호

2021-04-30 09:45  #1527822

작성자 말 의도도 제대로 파악 못 하고 자기들 얘기만 하는거 웃기넵

커피는 생두놀음 맞는데 그 외에 다른 것들이 중요하지 않다는게 아니고,

가장 중요한건 원료임 근데 바리스타 어쩌고 저쩌고가 왜 나오누ㅋㅋ

본인들 프라이드는 존중하지만 이런 식으로 날카롭게 댓글달면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편협한 고집임 이러니 오랫동안 고착화 된 부정적인 것들이 개선이 되겠나

profile

익명0102호

2021-05-13 16:30  #1539538

@익명0066호님

' 로스팅 실패한 원두가지고 커피내리면 아무리 실력있는사람이 와도 좋은맛을 추출하진 못할거같은데.. 맞나요..? '


글좀 제대로 읽고 생각합시다. 문제 요지를 본인이 파악 못하고 계신거 같은데

profile

익명0095호

2021-05-14 17:55  #1540355

틀딱들 많노 ㅋㅋㅋ

커피 머신 추천 부탁드립니다 10 UPDATED
프x츠 합격여부
원두 이름에 에이미는 뭔가요 ㅜㅜ 6
커피머신 랩핑 업체를 아시나요~?
프X츠 연락 13
송도에서 스카마켓 한거 2
이력서 5
31살 카페 직원이예요 26
로그 ㅋㅍ 근무 정보 후기 아시는분?
파묘 포스터 따라해봤어요 1
ㅅㅅ커피 5
머신 프리버튼 사용 관련 17
퇴사한 카페 1년뒤 재입사 문의... 6 LOCKED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커피 납품 7
로스터기 가격 5
키스반더웨스턴 머신 연기 1
KCTC OT 불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