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솔직히 요즈음 카페 홍보수단이 인스타가 압도적일건데

커피맛을 알던 모르던 일단 손님이 있어야하지않겠어요?

일반 기업들과 카페는 다르다고 생각이 듭니다

카페는 일반음식점이 아니고 서비스 매게체 라고생각합니다

유독 한국만 카페가 이러한 성향이지만 어쩌겠나요 

한국사람인데

용모단정하면 플러스가산은 당연한거 아닐까요


이력서에 사진한장 자소서 보단 자신의 sns 가 강점이라면

충분히 고용주에게 어필할 수 있는 하나의 무기라고

생각드는데 사생활침해라고하기엔

너무 불특정 다수가 볼수있는 소셜네트워크 아닌가요..

(비공개 계정 은 제외합니다)


시대가 변하고 트렌드에 맞춰서 변화하고 있는 과정 같아요..

( 그냥 제의견일뿐이에요ㅠㅠ)


솔직히 인스타로 누가 나 일베해요 나 메갈 워마드 해요

하겠어요 그걸보려고하는게아니구 이친구가 얼마나

특색이나 캐릭터가 있고 관심분야는 뭐고 

카페분위기와 어울리냐 보려고하는거겠죠


솔직히 용모단정하면 엄청 플러스 요인이겠지요

젊은층 상대하는 곳이라면

댓글 35

profile

익명0134호

2021-05-02 00:55  #1529477

물론 상관없으신 분들도 있을테고 당장 저만해도 계정 쓰라고 하는 경우에도 별 거부감 없이 냈었습니다. 채용 시 나름의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것도 이해하고 있고 나름의 구분점을 찾고 싶을 수 있죠. 그러나 이게 모두에게 그렇게 느껴질 일은 아니지 않나요. 괜히 채용절차 공정화에 대한 법안이 발의되고 이력서 기재사항이나 면접 질문에 대해서도 개인 사생활과 관련해 더 상세한 부분에 대해서까지 묻는 것은 금지가 필요하다는 여론과 논의가 나오는게 아닙니다. 괜찮다는 사람도 있다는 이유로 채용 시에 당연하게 요구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업계 전반에 퍼진다는건 시대 흐름 못 읽는 퇴보와 역행으로 보일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sns 계정이 아무리 공개되어있다해도 소유자가 업체나 기업이 아닌 개인인 이상 엄연히 사생활의 영역에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고, 자신의 의지로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공개하는 것과 지원조건에 의해 고용주에게 내보여야만 하는 상황은 결코 같은 의미와 같은 무게를 지니지 않습니다.

profile

익명0161호 작성자

2021-05-02 01:17  #1529523

다른말씀들은 충분히 공감할수 있겠는데

시대흐름 못 읽는 퇴보와 역행은 공감이 안되네요

시대가 스마트폰으로 변경되면서 생겨난 상황아닐까요?

인스타의 영향이 카페업계에 그만큼 영향을 준다는건데

문명의 발달로 자기개성 어필하는게

시대의 진보가 아니고 퇴보인가요? 개인사생활 이라고만 잡아뗄건 아니라고생각해서요 해시태그 하나도 안달고

그 해시태그 들어가서 검색안해보시나요??...

profile

익명0134호

2021-05-02 01:26  #1529533

@익명0161호님

해시태그 검색 이야기 하시는건 제 말의 의미를 이해를 못하신건가 싶은데요. 개인 정보가 특정된 상황에서 지원 조건으로 개인의 사생활이 담긴 sns 계정을 '당연하게 요구하는 상황'이 퇴보와 역행으로 비춰질 여지가 충분하다는 말입니다. 구인구직과정 자체가 갑을 관계가 발생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사생활이 담긴 부분이 요구되는건 불합리한 요구라고 생각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구요. sns 기재에 대한 글이 블랙워터이슈에 지금 하루이틀 올라오게 된것도 아닙니다. 이게 과연 단순히 싫어서, 트렌드에 못따라가는 사람들이라서 나오는 말들일까요? 회사가 개인계정 요구하는건 업계를 막론하고 왜? 라는 반응이 나올수 있는 사항입니다 이런 부분에 대한 뉴스도 여럿 있었죠

profile

익명0161호 작성자

2021-05-02 01:33  #1529541

@익명0134호님
제가 만약 카페가아닌 다른 계열이었다면
이해가 충분히 되었을건데
하필이면 카페네요..
우리나라만 유독 그렇지만 카페에서 sns입소문이
가게 존폐를 결정할정도로
매우 중요한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도움이 조금이라도 된다면 좋지않을까요?
그렇기때문에 사업주들도 요구하게되는거 같아요
profile

익명0206호

2021-05-02 01:37  #1529545

이런 사생활 침해 문제는 예전부터 뉴스나 기사로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글쓴이 분께서는 구인자가 구직자를 SNS를 통해 해당 인원의 여러 특징을 본다고 하셨는데... 이것만이 이유라면 뉴스 매체나 법적인 문제로 제기가 되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면접 트렌드의 변화라면 SNS 기재 말고 매장에서 실제로 같이 근무를 해보는 트라이얼 면접이 더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통해서 이 사람이 나와 어울리는 지 알아보는게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더 정확할 것이구요. 실제로 우리나라 몇몇 매장에 도입되거나 외국에는 흔히 쓰이는 방식입니다.

profile

익명0042호

2021-05-02 04:12  #1529579

개인 인스타로 사장 회사 홍보 하는 업체도 있던데..

거진 노예 아닌가요?

profile

익명0122호

2021-05-02 07:21  #1529621

블라인드 면접이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요 ? 학벌 스펙 편견 여러가지에 얽매이지 않고 좋은 인재를 뽑기 위함이죠 인스타라는 공간이 좋은 인상을 줄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인스타는 개인의 소중하고 비밀스러운 공간으로도 활동되고 홍보 돈 만족도 같은 무언가를 위해서 활동하는 공간이 될수도 있습니다. 그런 공간을 면접이라는 요소에 적용시키는게 글쓴이분 처럼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불편하시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걸 강요하면 안되는거죠 바리스타를 뽑는 공간이면 면접을 볼때 여러가지 테스트를 보고 실력적인 부분이나 인성적인 부분에서 점수를 줘서 뽑아야지 인스타에 대한 홍보효과를 보고 뽑는 다면 그건 사장마인드가 별로인듯합니다. 그렇게 홍보효과를 원하면 마케터를 뽑던가 아니면 돈을주고 홍보를 하던 사장이 인스타활동을 하는게 맞는거죠 카페분위기와 어울리는지 볼려고 인스타를 본다는 말도 이해를 할수가 없죠 인스타는 또 다른 나의 공간입니다. 취미든 친구와 남자친구의 공간이든 또 다른 자아의 공간이든 그걸 강제로 침범할 권한은 매장사장에게는 없죠 그 공간에 보여지는 모습이 진짜 내모습이 아닐수도 있고 그공간에 보여는 사진 몇장으로 사람의 분위기를 보고 판단한다 ? 그게 가능하면 대기업들이 인스타를 필수요소로 하겠죠 인스타가 강점일수는 있으나 강제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게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면접자는 자기소개서에 추가하면 되는것인데 그걸 시대에 흐름과 트렌드까지 끌고와서 말씀하시는건 좀 그렇네요 요즘 사회적 뉴스들 보면 인스타 강요하는건 인권침해와 같아서 문제될수있습니다. 

profile

익명0008호

2021-05-02 07:40  #1529630

저는 간단히 생각해서 인스타홍보효과

자기가게를 홍보하고싶다면 다른 사람의 개인 인스타를 이용하려는자체가 이상하지않나요.

홍보에 동의하지도 않았고 엄연히 개인이 만든 공간을 홍보로 쓰시려면 비용을 내고 계약하는게 맞지않을까요?

다른회사들도 개인 인스타분들 광고문의할때 공짜로 하던가요?

다른사람껄 왜 맘대로 사용하시려할까요.

profile

익명0036호

2021-05-02 09:20  #1529657

급여 수준은 최저임금에 맞게 책정하면서 

그 이상의 효과를 누리고자

인스타 아이디를 요구하는 심보 자체가 

기분이 나쁜 것이죠.


profile

익명0091호

2021-05-02 10:22  #1529726

그렇게 본인의 카페와 어울리는지를 보고 싶으면 포트폴리오를 요구하는게 더 맞는거 아닌가싶어요 저는 그래서 인스타 아이디 대신 제 색이 묻어나도록 포폴을 첨부하고 있습니다

profile

익명0182호

2021-05-02 14:34  #1529818

사생활과 구직활동에 대해서 다시 공부해보세요. sns 아이디는 포트폴리오가 아닙니다.

profile

익명0111호

2021-05-02 15:05  #1529842

핸드폰으로 족닥거릴 시간에 내 개인 포트폴리오나 준비하겠어요

profile

익명0101호

2021-05-03 08:49  #1530264

시대와 반대로 생각하고 계시네요. 뭐 구직자가 먼저 나서서 포트폴리오인듯양 이야기하는건 그럴 수도 있습니다만, 그외에는 전부 사생활침해죠.

profile

익명0063호

2021-05-04 11:03  #1531395

 포트폴리오 준비 하라는게 더 현실성 있다 생각한다.   sns계정이 꼭 필요하면 왜 필요한지는 최소한 말은 해줘야 된다고 생각한다..  sns 계정에  자기 가족부터  여자친구  등등 수많은 개인정보 및 사생활이 있는 곳이고  이걸 꼭 공개를 해야 하는지 생각이 든다.   차라리 포트폴리오 첨부해서 보내라고 하는게  회사와 지원자 둘다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profile

익명0244호

2021-05-04 11:20  #1531411

피력하시는 건 알겠으나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강요하는건 옳지 않습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252호

2021-05-06 16:16  #1533664

동감합니다. 참 말도 안되는 논쟁같습니다. 그저 본인의 선택일 뿐인데요;; 윗분들도 강요하지말라면서 본인의 의견을 강하게 주장들하시네요.

profile

익명0182호

2021-05-06 19:18  #1533817

@익명0252호님

지원자가 sns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할수는있습니다. 다만 사측이 개인의 sns를 필수로 요구한다? 그걸 문제삼는거죠 당장 합리적 이유없이 성별만 제한둬도 법에 접촉되어 연락받는데요? 

profile

익명0252호

2021-05-06 22:01  #1533914

@익명0182호님
요새 어떤곳은 에세이도 요구하던데 요구하면안될 합리적인 이유가 있나요? 커피만 잘 뽑는 사람들 말고 마케팅적 요인을 맡아줄 사람을 구하는 걸 수도 있잖아요? 인스타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진 요즘 그런거 해줄 직원 뽑고싶은게 오너로서 가질 수 있는 욕심아닌가요? 너의 사생활을 침해할거야하면서 요구하는건가요? 본인의 비밀공간을 지키고 싶으시면 지원안하시면 그만인 것을 지나친 불편함이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익명0182호

2021-05-07 09:53  #1534294

@익명0252호님

단순히 불편하면 지원안하면 된다? 이거야말로 너무 사회와 법을 모르는 소리아니신가요? 

당장 비장애인만 지원. 여자만지원. 남자만지원 등등 이런글도 내가 맘에 안들면 지원안하면 장땡인가요?  카페에서 sns 지원하는사람만 뽑고싶을순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공고글에는 지원자가 원할시 sns아이디를 적게하고 거기서 자기들이 걸러야지 무조건 필수로 적게하는게 문제가된다는겁니다.

채용관련해서 강제로 제한을 두고 무언가 제출을 요구할때는 그에 맞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야됩니다. 현재 채용관련해서 접촉되는법들과 개인sns를 필수로 요구하는게 어떻게 맞닿아있는지 공부를 좀 해보세요..


그리고 에세이랑 개인 sns아이디를 동일시하는건..할말이 없네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개인 sns아이디를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건 구직자의 자유고 사측에서 개인 sns아이디를 무조건 요구하는건 문제될수있다이겁니다

profile

익명0252호

2021-05-08 19:34  #1535341

@익명0182호님
Sns 요구가 어떻게 비장애인, 여성, 남성만 지원요구하는거랑 어떻게 동일시 될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Sns는 생물학적한계가 있는게 아니에요. 계정을 자유롭게 만들 수도 있고 본계정 외 서브계정도 만들 수 있죠. 남자 여자 비장애인을 여건으로 놓는거와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Sns는 본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가능한부분입니다.

그리고 현재 개인sns 채용관련해서 접촉되는 법률은 없습니다. 그리고 왜 sns를 요구하기 시작했을까요? 사실여부를 파악하기도 힘들고 좋은말만 늘어놓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서만은 리스크가 크기 때문입니다. 법에 대해 잘 아시는 것같은데 법은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편이 아닙니다. 채용 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순간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이든간에 죽이되든 밥이되든 한동안 안고가야합니다. 쉽게 못 잘라요. 그렇기때문에 sns요구는 리스크를 줄이기위한 차선책으로 선택될 수 있는겁니다.
profile

익명0182호

2021-05-14 22:02  #1540449

@익명0252호님

http://www.headlinejeju.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763


현재 접촉되는 법률은 없을수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올바른 방향성을 이야기하는거죠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직원으로 안고가는거랑 sns 필수로 요구하는거랑 상관성을 주장하는건 너무 괴리감이 큽니다. 그럴거면 커뮤니티 아이디, 블로그 아이디 다 공개해야죠?

profile

익명0102호

2021-05-13 16:06  #1539504

@익명0182호님
sns 요구가 불법인가요?? sns 얘기하는데 무슨 비장애인, 성별까지 꺼내시는지 논지 흐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sns 아이디를 무조건 요구하는건 그 사람에 대해 알아보기 가장 빠른 방법이라 생각하는 사장들도 많습니다. 비공개 계정도 아니고 공개된 계정이 사생활침해다? 법을 논하기 이전에 법에 대해 알아보고 말씀하셨으면 좋겠네요. 공부 얘기 하시는데 정작 본인은 공부를 안하신거 같네요. 
profile

익명0182호

2021-05-14 22:00  #1540445

@익명0102호님

지금 단순히 불법은 아니죠 다만 

http://www.headlinejeju.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763

이런식의 기사는 보신적있으신가요? 단순히 불법이 아니니까 불편하면 지원하지말라고 하는게 얼마나 무식한 소린지. 사회적으로 어떠한 흐름을 갖고 제도가 준비중인지. 왜 여기 분들이 구직자 입장에서 sns 를 무기로 쓰는것과 사측이 sns를 필수로 요구하는게 다르다고 말하는지 좀 더 공부해보세요 

profile

익명0102호

2021-05-16 12:42  #1541493

@익명0182호님

진짜 멍청한 소리 하시네요. 법안이 통과한 것도 아니고 기사 내용 확인 해보시면 '사회적 약자를 위한 SNS 금지법안을 낸다'고 하는데 SNS때문에 취업을 못하나요? 문제의 논점을 보지 못하시고 제대로 읽지도 않은 기사 가져오셔서 공부하라는 말씀이세요? 제가 법안 발표를 논의중인 것까지 찾아보고 해야하나요? 법안 통과 되면 말씀하세요. 범법 행위가 아닌 문제를 준비중이라는 이유로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거 거의 잠재적 범법자 만드시는 꼴이 우습다 못해 역겹네요. 패미니스트랑 지금 본인이 다른게 뭔지 한번 잘 생각해보시는 주말 되셨으면 하네요. 

profile

익명0182호

2021-05-16 14:51  #1541625

@익명0102호님

ㅋㅋㅋㅋㅋㅋ단어선택 풉 수준나오네요 누가 법안통과됐다그랬어요? 저렇게 사회적 정치적으로 논의되고있는 흐름에 역행하고있다는 뜻 모르시나..? 진짜 무식해서 상대를 못해주겠네 

profile

익명0102호

2021-05-16 17:40  #1541734

@익명0182호님

한글 맞춤법도 모르는 분이 단어 선택에 대해 말씀하시는 부분 참 인상적이네요. 흐름의 역행이라 본인 카페나 흐름에 맞게 뒤쳐지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댓글 다시면서 본인 카페 매출도 한번 확인 해보시면 좋겠네요. 

profile

익명0146호

2021-05-07 10:42  #1534396

사람 마다 다 다르죠 

sns로 개소리 하면 대기업 임원이라도 하루만에 잘리는 세상이 된지 오래 됐습니다. 


profile

익명0231호

2021-05-07 23:05  #1534819

당연히 무기 아닌가요

profile

익명0224호

2021-05-09 10:26  #1535637

고용주가 구인시 처음부터 sns 계정을 기재해라 라는건 잘못된것같고
구직자가 sns 계정을 기재해서 어필해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무기죠

profile

익명0152호

2021-05-11 16:51  #1537607

인스타기재 무조건 나쁘다 빼액!! - 비정상
이유, 설명도 없이 일단 인스타 요구 - 비정상
할 사람은 하고 안할 사람은 안하면 된다 - 정상

profile

익명0102호

2021-05-13 16:03  #1539500

자신 있으면 기재하면 되는거고 그게 싫으면 지원 안하면 그만 사장마음이죠. 절이 싫으면 중생이 떠나면 되는 문제인데 뭔 사생활침해다 뭐다 말이 많은데 그게 싫으면 안보여주면 그만입니다. 본인들도 일 시작하면 사적인 질문들 많이 하시면서 한번이라도 사생활 침해하는거 아닌가 생각하신 적 있으신가요. 너무 빡빡하게 사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profile

익명0032호

2021-05-13 18:51  #1539633

그냥 자기자신한데 사실 자신없는거아닌가요?ㅎ

profile

익명0234호

2021-05-13 22:35  #1539789

당신이 그걸 무기로 삼는거랑 타인이 강요하는거랑 어떻게 같습니까. 개돼지가 어떤건지 이해가 안되시죠?

profile

익명0006호

2021-05-15 13:05  #1540838

차별적 채용이 가능하게 하는 루트이니 만큼 사회적으로금지하는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직자들의 절박한 심정은 이해하지만 우리 스스로 이걸 허용하게 되는 현실은 안타깝습니다

브루잉머신 어때요 ??? 2 NEW UPDATED
커피 관련해서 speed to cup 아시는 분 계신가요? 3 UPDATED
에쏘 풋내.. 어떻게 잡으시나요 15 UPDATED
EUCA 디플로마 끝냈어요 2
연봉 2600 12
커린이에게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6
ㄷㅊㅇㅇㅈ 어떤가요 11
젤라또 추천 부탁드립니다!!
커피머신 엔지니어 계실까요? 7
종이컵 주문제작 업체 2
Ast 조언 3
Ek43 1
ㅋㅍㅎㅇ 근무해보신분? 9
커피용품 세척 어떻게 하세요? 4
커피에서 말하는 에센스가 2
블루보틀 판교 연락 2
10%커피 6
예비군 훈련 9
호주 워홀 9
컵에 로고 박아주는 업체가 있나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