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백지상태로 이제 커피에 입문하려고 하는 22살 여자 커린이 입니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입문용 서적 추천 부탁드립니다. 바리스타(브루잉, 라떼아트), 로스터, 엔지니어 등 전문분야에 대한 견해나 추천 서적, 필요 자격증도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수적으로 공부하면 좋을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제과제빵? 유통? 경영? 마케팅? 포토샵? 서비스마인드? 실내인테리어?)


카페 아르바이트로 커피를 시작하며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커피 관련 직종이 크게 바리스타, 로스터, 엔지니어라고 알고 있습니다. 업장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단순히 바리스타(비하의도가 아닙니다ㅜ 경력이나 실력에 상관없이 보편적으로 급여가 적은 직종이라고 알고있습니다ㅜ)나 개인카페 창업으로는 수입이나 안정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커피기업이나 로스팅회사를 목표해서 준비하려고 합니다. 커피기업에서도 유통? 프렌차이즈? 이외에도 어떤 종류의 직종이나 기업이 있나요? 어떻게 알아봐야 하나요?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나요?


이제 커피공부를 시작하려는 입장이라 희망 직종이나 근무지에 대해 뚜력한 목표가 없어 처음에는 바리스타로 취직을 해서 커피에 대한 실무경험이나 이해도를 높여 다른 직종으로 이직을 할까 생각중인데 굳이 바리스타 경력이 필요할까요?

댓글 7

profile

익명0024호

2021-10-14 04:42  #1680819

유튜브나 블로그나. 리뷰어나. 하다못해 좋아하는 취향의 카페가 있다면 그사람들은 어떤행보를 밟아왔나 찾아보기만 하면 널리고 널렸습니다. 커피를 다루는 직군에서도 각자의 포지션이 있듯. 어떤 루트를 타도 자기가 어떻게 임하냐 시간을 보내느냐에 따라 도움은 확실히 될텐데. 글 전반에 깔려있는 뉘앙스로 봤을때 커피가 하고싶다가 아니라. 뚜렷한목표없이. 커피로 돈을많이 벌고 싶어요. 돈많이주는곳 가고싶어요로 보이는데.. 커피업계(창업포함)를 돈을 바라보고 시작한다면 말리고싶습니다.

profile

익명0114호 작성자

2021-10-14 05:31  #1680833

@익명0024호님
이제막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아직은 부족한 지식과 직종을 확고하게 정하지 못한 부분이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께는 그렇게 다가오실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창업생각은 없지만 자신의 업장이 아닌이상 30대가 넘어가면 규모가 작은 카페의 바리스타로 근무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바리스타 경력을 쌓고 준비해서 규모가 있는 안정된 곳에서 근무하고 싶은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커피나 금전이나 한쪽에라도 진심이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커피업계를 돈을 바라본다면 말리고 싶다하시는 특별한 까닭이 있으실까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246호

2021-10-14 12:13  #1680992

개인적으로 기업이나 사업체를 준비 중이시라면 먼저 경험이 우선이라 생각됩니다. 경험 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면 좋지만 시간이 한계적이니 한 업체에 취직 후 (신입채용 하는 카페나 F&B 방향으로) 업무를 익혀 나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리스타 급여가 상당하진 않지만 커피를 내리는 환경과 동선을 익히고 손님 대하는 것을 경험해 보시고, 일하시는 가게에서원재료나 자재들, 식품들을 어떻게 구입하고 거래하는지 눈여겨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방면으로 계속 눈여겨 보시면서 사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아이템과 방향성을 정리해나가다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편, 경영을 꿈꾸신다면 커피쪽 외에 다양한 업종에서도 일을 해보시며 각각 어떻게 운영되는지 체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커피나 제과, 경영에 대한 책은 안치훈 바리스타의 유튜브 채널을 참고로 시작해보세요! 커피나 제과제빵, 경영은 그것만 집중해서는 잘 해내기 어려운 분야입니다. 다방면으로 시야를 가지시고 남들이 쉬는 시간에 혼자 계획하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해야하는 분야입니다. 그럴 수 있으시리라 믿고 응원합니다!

profile

익명0114호 작성자

2021-10-14 13:01  #1681048

@익명0246호님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전의 카페와 다르게 요즘의 커피는 자본, 커피실력, 다방면의 능력이 모두 충족되야하는 것 같습니다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과 바리스타의 전문성이 모두 높아지는 거겠죠..

현재 카페에서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고 있는데 파트마다 담당업무가 달라 풀타임으로 근무하는 곳에서 하루의 전반적인 업무를 경험해보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다양한 카페 다양한 파트에서 근무하는게 좋을까요?

말씀하시는 신입바리스타 채원은 풀타임의 정직원을 의미하는건가요?

아직 용어를 잘 몰라서..F&B가 무엇을 의미하는 단어 인가요?
profile

익명0246호

2021-10-14 13:58  #1681104

@익명0114호님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나 경험이 채워지지 않으면 그에 맞는 이직이나 포지션 변경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파트타임으로서 전반적인 경영을 경험하는 것이 힘들다면 풀타임으로 새로 구해보시고, 어디서든 내 가게처럼 가게 자체에 큰 관심과 애정을 가져야 합니다. 그냥 노하우나 경영적인 부분만 갈취하는 것도 아예 말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나 또한 이런 사업체를 운영 할 것이라면 먼저 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 연습 기간을 가지십시오. 그러기 위해서라면 풀근무 형태가 더 어울리지도 모르겠습니다. 스스로 판단 잘 하실 수 있습니다.

 F&B는 food and beverage의 약자로 쉽게 얘기하자면 요식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는 네이버 검색만으로도 취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ㅎㅎ 앞으로 이런 정보가
필요하시면 부지런히 찾아보고 정보를 얻기 위해 파들어가는 디깅이 필요합니다 ㅎㅎ 힘내세요~
profile

익명0114호 작성자

2021-10-14 17:14  #1681368

@익명0246호님

앗!.. 기본상식마저도 부족한 모습이 드러나버렸네요ㅜ 부끄럽습니다. 진심어린 조언 감사하고 더욱 분발해야겠다는 결심이 드네요. 파이팅입니다!!!

커피 머신 추천 부탁드립니다 8 UPDATED
프x츠 합격여부
원두 이름에 에이미는 뭔가요 ㅜㅜ 6
커피머신 랩핑 업체를 아시나요~?
프X츠 연락 13
송도에서 스카마켓 한거 2
이력서 5
31살 카페 직원이예요 26
로그 ㅋㅍ 근무 정보 후기 아시는분?
파묘 포스터 따라해봤어요 1
ㅅㅅ커피 5
머신 프리버튼 사용 관련 17
퇴사한 카페 1년뒤 재입사 문의... 6 LOCKED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커피 납품 7
로스터기 가격 5
키스반더웨스턴 머신 연기 1
KCTC OT 불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