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프랜차이즈 경력만 있었는데, 


세세한 스킬 이나 로스팅 같은 부분까지 배우고 싶어서 일을 찾는데 


쉽지가 않네요 ㅠㅠ 


작년 말부터 지원하는 곳마다 이력서를 넣어도 면접조차 안 불러주셔서 


너무 제 자신이 무능하게 느껴지는... 나이가 이제 30시작이라 그런가


SCA 자격증도 따고 프랜차이즈긴 하지만 경력이 그래도 있긴 한데 아무 소용이 없는 느낌? 


댓글 28

profile

익명0209호BEST

2022-03-04 11:38  #1799222

쉬입게~~~생각해보셔요

구직자가 아니라

구인하는 사람 마음으로요


면접을 안부른다면

이력서 내용이 그렇게 끌리지가 않는거에요

경력이나 나이 때문이라기보단

자기소개서 내용이나 작성 형태가 마음에 안들었을 경우가 크겠네용


이런경우는 뭔가 크게 문제있거나 부족해보여서 안부르는게 아니라

그냥 사람으로서 흥미가 안갈만하게 작성되있는경우가 많아요


유명한 곳일수록 경력이나 나이는 잘 보지않아요 요새는

같이 일할 동료로 이 사람이 우리와 잘 섞일수 있을까를 많이 봅니당

어차피 각 매장마다 장비,레시피,커피에 대한 생각이 다다르기때문에

경력이 있든 없든 뽑아서 한 1년 같이 굴러가면 그매장 사람이 됩니다

가르치는건 다들 그냥 별생각없어요


그것보단 이력서 내용에 열정이나 배우고 싶다는게 많이 들어가면 조금 걸르는게 사실있어요

왜냐면 보통 서비스직하는 사람들은 괴짜가 많다보니까

이력서에서 이력내용을 자세히 보기보단


좀 성의있게 작성했나?

이사람이 우리 매장에 오고 싶어서 지원했나? 

아니면 걍 이력서 하나로 여러곳에 돌리는건가?


같이 아주 기본적인걸 보는경우가 많아요


너무 의기소침하지마시구

나쁜 말들은 걸러들으시고 팁만 모으셔서 다시 작성해보셔요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다들 같이 날 도와줄 직장동료를 구하는거지

학생을 구하는게 아니라서 그래용


파이팅!


profile

익명0204호

2022-03-03 01:20  #1797954

배우는건 수업이나 교육을 듣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046호

2022-03-03 01:43  #1797964

저도 비슷해요ㅠ 아무래도 프랜차이즈 경력이 길어서인지 다른 큰 회사 붙으면 그쪽으로 안갈거라 생각하나봐요,, 배우는거야 학원으로 가면 된다지만 ㅠ속상합니다

profile

익명0007호 작성자

2022-03-03 03:44  #1798028

@익명0046호님
같이 원하는 곳 꼭 들어가는데 성공하길!! 경력이 그래도 있어서 절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진짜 거의 10번 넘게 면접조차 안오니 좀 현타가 심하네요 ㅠ 그래도 라떼 아트 / 로스팅 빼고는 전부 능숙한데
profile

익명0199호

2022-03-03 02:26  #1798004

참 그놈의 학원 다니라는 사람들...

맨날 똑같은 말로

직장은 일하는 곳이지 배우는 곳이 아닙니다

말하는거 보면 10에 8이상은 실무 먼저 배워놓곤

무슨 자기네들은 다 할 줄 아니까 니들은 안돼 이런식으로 말하는데 환멸남

profile

익명0243호

2022-03-03 03:11  #1798014

@익명0199호님
저도 실무 먼저 배우면서 익혀오긴
했는데요 업장에서 배운건 거의 없어요 ㅋㅋ 다 제가 발품 팔고 따로 교육 받아서 했고 해보니 진짜 깊게 배우고 싶으면 따로 배우는게 더 빨라서 그렇게 얘기하는거죠.
유명한 바리스타가 하는 카페에서 일한다 해도 정작 그분한테 배울 시간은 거의 없죠.
돈 받으면 일할 생각을 해야지 배울 생각 마라 이게 아니라 업장에서 글쓴분이 원하는 딥한 부분까지 배우기 어려운게 현실인거죠.
하다못해 대회 준비도 일 다 하면서 해야 하는데 저런걸 가르쳐줄까요.
profile

익명0007호 작성자

2022-03-03 03:35  #1798024

@익명0243호님
뭐 배우는 건 그렇다치는데 경력이랑 자격증이 있어도 뭔가 개인카페에서 면접조차 잘 불러주지 않으셔서 적어본 글인데 다들 배우는 거에만 초점을 맞추시네요.. 사실 라떼 아트나 로스팅 말고는 다 손에 익을 데로 익어서 모든 일을 배워야 하는 게 아닌데 말이죠
profile

익명0036호

2022-03-03 06:31  #1798056

@익명0199호님
일터에 일하러 오는거지
커피 배우러 왔다고

이력서 쓰는 사람들 보면
지긋지긋합니다. 본인 생각만 해요.
일하러 왔으면 일을 해야지
커피만! 하려고 하는 몇몇 무개념 몰상식한 사람들이 많으니 그런게 아닐까요?그리고 일터에 커피 배우렂왔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죠ㅎㅎㅎ
profile

익명0204호

2022-03-03 09:25  #1798130

@익명0036호님
너무 공감합니다
profile

익명0248호

2022-03-03 09:50  #1798162

윗분들 말씀이 맞아요 

결국은 자기가 개인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자기 노하우 절대 공유 안해요

일터에서는 자기 월급보다 성능이 좋은 사람이 되야 합니다

공부는 개인적으로 하세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051호

2022-03-03 10:04  #1798187

저는 카페 운영 5년차인데... 위에분들 말씀처럼 '직장이 배우는데냐' 라는 말에 공감하면서도 꼭 그렇게 이야기 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배우고자 하는 목적이 그냥... 공부하는거다... 라면 좋은 선생님 찾아다니면서 공부하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실제 일을하면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가에 따라 많이 배웁니다. 머신 셋팅 방법, 센서리 등 동료들과 커피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배우고 서로 잘 몰라도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같이 고민하면서 배웁니다. 매장에서 로스팅하는 카페라면 어깨 너머로라도 보고 간접경험이라도 할 수 있죠. 그러면서 자기도 샘플로스팅도 해보면서 여러 역량이 키워집니다. 아마도 이렇게 내가 발전할 수 있는 카페를 원하시는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맛이 틀어져도 그냥 신경 안쓰는 카페보다 조금이라도 맛을 더 잘 내기위해 고민하는 곳이라면 틀림없이 많이 배울수 있을 겁니다.

어느 직장이든 내가 정체되는 그런 모습이 보이는 곳보다는 내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그런곳을 누구인들 안 원할까요?

이런곳 구하시려면, 1. 배우고싶어 일을 찾는다는 표현은 앞으로는 절대 하지 마시구요. 대신 함께 성장하고 나도 가게와 함께 성장할 수있는 곳을 원한다..가 더 낫겠죠. 2. 내가 이카페에 해줄수 있는게 무언지... 나만 배우기만하고 나는 남을 가르쳐줄게 한개도 없고 이 가게에 내가 기여하는게 없다...면 당연히 이 카페 주인은 나를 고용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나는 프랜차이즈 경력밖에 없지만... 개인카페가 갖추지 못한 시스템을 경험해 보았기 때문에 재고정리, 발주관리, 음료제조 과정의 단순화, 오픈과 마감의 메뉴얼 작성, 가게홍보 등에도 여러 아이디어가 많고... 등 을 어필할 수 있으면 좋겠죠. 3. 근데...라떼 아트는 좀 되어야 해요. 

일하고 싶은 곳을 잘 살펴보시고 여기에서 내가 해줄수 있는게 무얼까... 한번 고민하고 어필해 보세요. 이세상에 완벽한 카페는 없답니다. 더 나아지려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가꾸어 나가는 거죠.

나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 중요한 듯 합니다.

profile

익명0085호

2022-03-03 10:25  #1798247

뭔가 본문이 와전된 느낌인건 기분탓일까요..주 목적은 취업이 안되서 속상하시다는 말씀같은데...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69호

2022-03-03 10:46  #1798262

댓글들이 엇나간게, 경력이 있는 상태에서 일을 하면서 더 깊게배우고 싶다는 걸 말하는 거 같은데 다들 왜 이렇게 삐뚫게만 받아들이시는지..? 결구 회사나 매장 매뉴얼 알려주는 것도 교육인거고, 그 중에서 메뉴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어찌보면교육인데 그런 부분에서 늘어가는걸 생각들을 하셔야지. 무슨 학원처럼 알바처럼 일하고 돈 받으면서 교육 받기를 원하는게 아니잖아요? 프랜차이즈나 혹은 대형 카페나 이름 있는 카페들은 그런 교육 기본적으로 해주기도 하는데 왜 다들 어디서 그렇게 삐뚫어져서 그러시는지..본인 노하우를 알려 주는 게 그렇게들 싫으신건가? 그거 알려줘서 빼앗겨서 돈 못 버실까봐..? 다들 주 근로 시간이나 월급은 넉넉히 주시죠?? 결국 매장에 직원에게 알려주는 모든게 교육입니다 사장님들... 정신차리세요..

profile

익명0082호

2022-03-03 11:27  #1798329

@익명0169호님

맞는 말씀입니다. 일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노하우(?), 커피에 대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것도 결국 직원이 발전하게 되면 매장의 퀄리티도 좋아지게 되고 전체적인 발전을 이루는 하나의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러시는 분들은 없겠지만 '자신의 노하우를 뺏길 수도 있다'라는 건 자신의 실력이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제자리에 있다는 걸 말한다고 밖에 생각이 안되네요...


profile

익명0102호

2022-03-03 17:53  #1798713

@익명0169호님
작성자분이 원하시는건 매장 근무에 관련된 교육이 아닙니다. 그리고 노하우 알려드려도 어차피 못합니다. 그걸 하실 분이였으면 진작했습니다. 블랙워터이슈만봐도 전페이지에있는 질문을 또 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색해보면 나오는 것들도 찾아보지 않고 물어보는데 노하우 알려준다고 뺏길까요? 어림도 없습니다. 알려드리도 어차피 안하시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그리고 알려드리는걸 하는 분들은 본인이 알아서 물어보려고 공부해옵니다. 본인도 정신차리세요. 
profile

익명0169호

2022-03-04 15:40  #1799386

@익명0102호님
첫 시작을 순탄하게 하셨나요? 본인께서도 어렵게 어디서 시작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혼자 공부하셔서 하신거 아니에요? 모두가 그렇게 시작해야하고 모두가 그렇게까지 노력을 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건가요? 노력을 안하고 얻으려고 한다고 그게 진짜 진심이 아니라고 느끼시나요? 본인이 걸어온 길을 모두가 똑같이 걸어가야 한다라는 그런 생각은 안하셨음 좋겠는데요. 먼저 배우고 싶은 것을 찾아오시는 분도 있는거고, 진짜 어디서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몰라서 못 찾아오는 분도 있는겁니다. 사람들한테 몇 번 데여서 그걸로 모두를 판단하지 않으셨음 좋겠네요. 정신을 다시 차려보세요.
profile

익명0102X호

2022-05-09 17:13  #1857218

@익명0169호님
제가 걸어온 길을 똑같이 가라는 말 하지도 않았습니다. 어느 길로 갈지를 찾는게 아니라 목적지가 있다면 누구의 도움을 기다리는게 아니라 본인이 ‘출발’을 하라는 얘기입니다. 로스팅이나 스킬 등 배우고싶은데 어디서 근무 해야할지 모르겠다니요. 공부를 시작해야지 어디서 배울 생각하는게 말이 됩니까 뭔가 하고 싶으면 시작을 해야 배우죠..
profile

익명0102호

2022-03-03 17:50  #1798709

본인 부족한 점이 없으신지 한번 잘 생각해보시고 면접 기회조차 없다면 이력서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오픈 매장에서 근무한다 생각하고 기물 세팅 및 머신 세팅 및 레시피 제작이 다 가능하신지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하시거나 혹은 문제 해결이 가능하신지 생각해보시고요. 프랜차이즈 경험만으로는 모를 수 밖에 없는 수 많은 것들이 있는데 그것들을 매장 내에서 사실 배우기 쉽지 않습니다. 그런 상황이 생겨야 해볼 수 있고 질문을 한다해도 알려줄 바리스타가 없는 상황이라면 더더욱 힘들고요. 우선적으로 위에 말씀드린 것과 본인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라떼아트와 로스팅 관련 공부를 해보시고 이력서 자기소개란에 적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장은 배우는 곳 아니라고 했다고 욕하는 분들 계시는데 배울 수 있는 정도의 매장은 가르쳐줄 시간이 없고 시간이 남아 도는 매장은 배울만한 것이 없을겁니다. 결국 본인 영역입니다. 본인이 시간 남아도는 매장에서 배울게 있다면... 그건 그냥 생초보이기에 차라리 젊거나 혹은 신입분들은 뽑는게 더 가르치기 편하겠죠. 30대시라면 본인이 더 노력해서 준비된 상태로 가세요. 

profile

익명0165호

2022-03-04 04:38  #1799015

솔직히 30세 전후면 커피쪽에서 꽤 늦은 나인데, 거기에 뭔갈 더 가르쳐야 된다면 뽑을 이유가 없죠.. 게다가 그 나이면 1년정도 노하우만 뽑아내고 창업하러 나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안타깝지만 업계 현실이 그래요.

profile

익명0075호

2022-03-04 10:33  #1799176

@익명0165호님

업계 급여,복지,인식,대우에 발전이 없는이유중 하나

profile

익명0169호

2022-03-04 15:32  #1799380

@익명0075호님
아무도 그 현실을 고쳐보려고 하지도 않고, 원래 그렇다는 말로 대충 자기는 다 했으니까 너도 해라라는 식. 이 바닥에 개선의 여지가 없으니, 다들 대우해주는 곳으로 몰리는 겁니다.
profile

익명0209호

2022-03-04 11:38  #1799222

쉬입게~~~생각해보셔요

구직자가 아니라

구인하는 사람 마음으로요


면접을 안부른다면

이력서 내용이 그렇게 끌리지가 않는거에요

경력이나 나이 때문이라기보단

자기소개서 내용이나 작성 형태가 마음에 안들었을 경우가 크겠네용


이런경우는 뭔가 크게 문제있거나 부족해보여서 안부르는게 아니라

그냥 사람으로서 흥미가 안갈만하게 작성되있는경우가 많아요


유명한 곳일수록 경력이나 나이는 잘 보지않아요 요새는

같이 일할 동료로 이 사람이 우리와 잘 섞일수 있을까를 많이 봅니당

어차피 각 매장마다 장비,레시피,커피에 대한 생각이 다다르기때문에

경력이 있든 없든 뽑아서 한 1년 같이 굴러가면 그매장 사람이 됩니다

가르치는건 다들 그냥 별생각없어요


그것보단 이력서 내용에 열정이나 배우고 싶다는게 많이 들어가면 조금 걸르는게 사실있어요

왜냐면 보통 서비스직하는 사람들은 괴짜가 많다보니까

이력서에서 이력내용을 자세히 보기보단


좀 성의있게 작성했나?

이사람이 우리 매장에 오고 싶어서 지원했나? 

아니면 걍 이력서 하나로 여러곳에 돌리는건가?


같이 아주 기본적인걸 보는경우가 많아요


너무 의기소침하지마시구

나쁜 말들은 걸러들으시고 팁만 모으셔서 다시 작성해보셔요


하나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다들 같이 날 도와줄 직장동료를 구하는거지

학생을 구하는게 아니라서 그래용


파이팅!


profile

익명0031X호

2022-05-09 20:17  #1857397

바리스타는 따로 시간 짬내서 내가 찾아보고 공부하는 방법 외 에는 답이 없습니다. 또 그게 그만큼 커피에 대한 열정이기도 하죠 답이 없다면 교육이라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ㅎㅎ 월드 바리스타들은 확실하게 생각하는 것도 다르더군요 가격이 부담된다면 여러 서적이나 믿을 만한 자료들로 시작해보세요 그리고 교육도 좀 인성이 어느 정도 있으신 좋은 분들에게 받으시구요 ㅎㅎ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70X호

2022-05-10 18:39  #1859386

로스팅을 알려주는 스페셜티 카페는 없을텐데요 배우는 건 자기 몫이고, 바리스타 경력 가지고 로스터 신입으로 들어가도 로스팅 하기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릴텐데…

연봉 2600 12
커린이에게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4 UPDATED
ㄷㅊㅇㅇㅈ 어떤가요 10
젤라또 추천 부탁드립니다!!
커피머신 엔지니어 계실까요? 7
종이컵 주문제작 업체 2
Ast 조언 3
Ek43 1
ㅋㅍㅎㅇ 근무해보신분? 9
커피용품 세척 어떻게 하세요? 4
커피에서 말하는 에센스가 2
블루보틀 판교 연락 2
10%커피 6
예비군 훈련 9
호주 워홀 9
컵에 로고 박아주는 업체가 있나요? 2
블루보틀 면접 문의 2
ㅇㅇ 2 LOCKED
커피 머신 추천 부탁드립니다 14
프x츠 합격여부
원두 이름에 에이미는 뭔가요 ㅜㅜ 8
커피머신 랩핑 업체를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