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안녕하세요.

저는 커피관련 직종 종사자는 아니고, 공학을 연구하고 있는 연구원입니다.

야근이 잦고 퇴근도 늦고 업무는 고되다보니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고, 맛에도 눈을 뜨게 되면서 수많은 커피 관련 지식들에 관심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조금씩 관련 장비들도 구입하고 유튜브에서 핸드드립이나 머신사용 등도 익히면서 배워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 과정에서 블랙워터이슈를 알게되고, 회원분들이 써주신 글들을 보면서 너무 많은 점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을 읽을수록 정말 대단하신 분들도 많고, 무엇보다 커피에 열정적인 모습들에서 경외심이 들었습니다.

제 주변에 커피를 좋아하는 동료들은 많지만, 거의 졸음을 피하거나 시럽 맛으로 먹는 동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진정성 있는 분들께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커피를 배우려고 검색 해보면 바리스타 자격증 2급, 1급, SCA, GCS 등 다양한 자격증이 나왔습니다. 물론 운영자님께서 쓰신 글과 더불어 다양한 글들을 보면서 커피업계에서의 자격증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았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전문적으로 이론과 실기 교육에 대한 욕구가 끊임없이 생겼습니다. 이런 고민이 생기는 것은 제가 지금 접해볼 수 있는 정보들이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바리스타자격증 2급은 머신운용이나 기초이론 위주의 교육이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페셜티 원두나 브루잉 스킬 등에 더욱 관심이 많습니다. 직접 로스팅을 할 정도까진 아니더라도, 잘 로스팅 된 원두를 선별할 수 있는 정도의 식견을 갖고 싶습니다. 그러려면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업계에서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취미로 접근하는 입장에서 직접 카페에서 일해보면서 배울 수는 없어서 이렇게 조언을 구합니다. 당연히 제가 좋아하는 카페에서 직접 일해보는 것이 베스트겠지만, 현실은 주말에 겨우 학원에 갈 정도의 일정이라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유튜브로 보면서 하는 것과 직접 옆에서 배우는 것과의 괴리감이 큰 것도 많이 느낍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외에도 SCA와 같은 국제 자격증 교육도 찾아보았습니다. 교육 분야가 제가 원하는 교육 분야와 적합하긴 했지만, 은밀하게 교육이 진행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원하는 교육들이 있어, 좋은 스승님을 만날 수 있다면 배워보고 싶습니다. 또 그 과정에서 자격증 시험을 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허나 이런 마음으로 무작정 학원을 등록하기엔 큰 금액과 시간적인 측면에서 걱정이 앞섭니다. SCA에서 주관하는 자격증 역시 수 많은 글들이 AST 분들의 재량에 따라 받는 교육의 수준이 크게 차이난다는 글도 보았습니다. 그렇기에 조언을 받고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을 내렸습니다. 추천해주시고 싶으신 전문가 분이나 학원이 있다면 추천해주셔도 좋고, 좋은 AST 분을 만날 수 있는 노하우나 경험이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길고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7

profile

익명0251X호

2022-12-01 10:58  #2031283

대략 조사하셨다시피 커피 관련 자격증은 거의 대부분이 민간 자격증이고 발급하는 기관이나 협회 역시

난립해 있는 상황이라 크게 공신력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추측컨데 이곳에서 자료를 많이 찾아보셨다면 자격증을 따면서 배우게 되는 내용보다

일정 부분 이상은 이미 깊고 전문적인 자료와 정보를 많이 알고 계실듯 합니다.

다만 좀 더 짜임새 있게 먼저 정리를 하고 싶으시면 관련 책을 한번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입문용 책은 커피인사이드 추천합니다.

내용이 상당히 상세하고 짜임새 있게 되어 있고 최근 개정된 버전도 나온 것으로 압니다.

대충 찾아보시면 알겠지만 상당수의 카페나 바리스타 관련 서적이

책의 절반은 별 쓸모도 없는 커피레시피에 할애하고 있어서 도움이 안 됩니다.

정작 필요한 챕터들은 내용이 꽤 부실하구요..

이론적인 내용을 더 파고 들고 싶다면 이 책을 기준으로 챕터별로 또 다른 책이나

블랙워터이슈 같은 커뮤니티에서 얻은 자료들로 보강하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몇몇 챕터들(커피식물학, 로스팅, 추출 등)은 본업 덕분에 상당히 유리하실 것 같네요.


굳이 자격증을 따고 싶으시다면 제가 코치나 학원을 소개하기는 어렵고

국비지원으로 딸 수 있는 걸로 알아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국내 바리스타는 물론이고 SCA도 딸 수 있습니다.

2급이나 초급(SCA는 파운데이션)부터 시작하면 되고, 국비지원이 되면 그래도 비용부담이 덜 하지 않을까 합니다.

나머지 실제적인 것들은 필요한 도구들을 사서 직접 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여건상 일을 할 수는 없으니 커피 관련 모임이나 관련 클래스 등을 참가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익명0154X호

2022-12-01 14:57  #2031444

결국 잘 로스팅된 원두를 구별하거나 즐길수 있는.. 정도를 원하시면

커핑 이라는 파트도 공부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결국은 많이 마셔보는게 공부인 셈인지라.. 비싸더라도 다양한 스페셜티 원두를 사서 맛 보시길..

 다만, 단순히 '마시기만' 하지는 마시고, '음미하고 온전히 그 맛을 느끼면서..' 가 전제 입니다.)


코로나 이전엔 퍼블릭 (무료)도 많이 열렸고,

요즘 드물게 다시 유료 커핑 교육하는 곳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profile

익명0114X호

2022-12-05 16:34  #2033929

지역 가까우시면 제 공방으로 놀러오시죠!

남는시간에 괜찮으시다면 재밌게 놀아봅시다

필요하시면 댓글주세용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profile

"비밀글입니다."

커피 머신 추천 부탁드립니다 10 UPDATED
프x츠 합격여부
원두 이름에 에이미는 뭔가요 ㅜㅜ 6
커피머신 랩핑 업체를 아시나요~?
프X츠 연락 13
송도에서 스카마켓 한거 2
이력서 5
31살 카페 직원이예요 26
로그 ㅋㅍ 근무 정보 후기 아시는분?
파묘 포스터 따라해봤어요 1
ㅅㅅ커피 5
머신 프리버튼 사용 관련 17
퇴사한 카페 1년뒤 재입사 문의... 6 LOCKED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커피 납품 7
로스터기 가격 5
키스반더웨스턴 머신 연기 1
KCTC OT 불참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