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라운지(익명)
안녕하세요,
아침 에스프레소 세팅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저희는 초콜릿향미에 중점을 맞춘 블랜딩 원두를 에스프레소 고정원두로 사용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라인더에 넣은 하루, 이틀째는 부정적인 향미가 거의 없다 할 수 있을만큼 긍정적인 맛이 나는데 셋째날부터는 뭔가 끝에서 쓰고 떫으면서 불쾌한 약품 맛?? 이 나서 아침마다 곤혹을 겪습니다.
혹시 이거에 대해 아시는 분 계시면 정보공유 부탁드립니다..ㅠㅠ
아 원두 1kg가 어떻게 3일째까지 들어가있냐 생각하실텐데 저희 매장은 전반적으로 한가한 매장입니다!
PREVIOUS
외국에서 마셔본 커피중 제일 맛있던곳은 키츠네NEXT
e61 헤드 상처그냥 호퍼에 넣어두고 새로 원두를 갈때쯤에 호퍼 세척하고 마감합니다!
그게 가장 좋죠
호퍼에 기스나면 그 쪽으로 오일 낀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는 그냥 미관 상 별로라 부드러운 걸로 세척하고 닦는 걸 추천드립니다.
호퍼에 있다보니 산패가 굉장히 진행돼서 그런맛이 나는거같은데요 요즘같은 날씨에 영업인하는시간까지 호퍼에 담겨있었다면 산패때문이 맞다고 봅니다
이틀까지는 괜찮았다는걸 보면요
원두는 안쓰는동안에는 꼭 밀봉해서 보관하셔야됩니다
아ㅠ 그렇구나 전 그것도 모르고 애꿎은 분쇄도만 조절하고 있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행복한 저녁 되시길!
호퍼통에 햇빛이 쬐나요
네ㅠ 햇빛이 쬐는 구조예요 안그래도 이 동네가 햇빛이 잘 들어서 그런지 유독 더 그런게 심했나봐요!
1kg를 사흘 정도에 쓰시는데 원두가 얼마 없으면 새로 부으시나요, 아니면 호퍼가 다 빌 때까지 쓰고 새로 원두를 넣으시나요?
호퍼 안의 원두 양에 따라서도 에스프레소 추출이 달라져요. 보통은 추출이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두를 보충하지 않으신다면 추출이 달라져서 그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로부스타가 섞여있나요? 로부스타가 약품맛이 나더라구요 조금만 가늘게 갈아도 그래요
몇가지 저도 경험했던 이야기를 하자면
1. 디펙이 있는 원두일 가능성
- 페놀 / 메디슨 이라는 디펙인 생두가 들어갔을 확률도 있습니다. 단 1알의 생두가 들어가도 한잔에서 나는 디펙트의 맛은 크게 느껴집니다. 이것을 확인하기 위해선 에스프레소가 아닌 커핑으로 한번 진행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워터 디스펜서의 스케일
- 아메리카노로 드셨을때 그런 느낌이면 물에서부터 약품맛이 나는 상황이 초래되기도 합니다. 물의 맛을 따로 마셔봐서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3. 원두의 산패
- 위에 분들이 말씀해주신것 처럼 원두의 산패로 인한 부정적인 뉘앙스가 복합적으로 해서 그런맛이 나올 확률이 없진 않습니다. 이것또한 1번에 말씀드린것 처럼 커핑을 해보시고 원두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면 답이 나올겁니다.
네 외관상으로 따로 구별할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한 마음을 가지기보다는 원두 구매처에 문의를 드려서 전체 교환을 하시는게 좋을거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
마감 때 남은 거 따로 밀봉해서 보관하시나요? 그냥 호퍼에 넣어두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