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hink

뉴테이션, 그리고 사과 by Matt Perger

2019-12-02



뉴테이션, 그리고 사과 by Matt Perger


https://baristahustle.com/blog/nutation-an-apology/

Back in the 2013 World Barista Championships, I used a tamping style called ‘nuta...

 

2013 년 세계 바리 스타 챔피언십으로 돌아가서 나는 내 모든 에스프레소에 '뉴테이션'이라는 탬핑 스타일을 사용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메일을 통해 이 기술에 대해 질문을 하셨으므로 이번 주에는 그것이 무엇인지, 올바르게 수행하는 방법, 그리고 이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 하겠습니다. 


전 이 자리를 빌어 그 뉴테이션 탬핑에 대한 부분을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진심으로 미안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뉴테이션이란? 

뉴테이션이란 세로축 방향으로 탬퍼를 회전시키면서 커피 입자에 적당한 하방 압력을 가하는 행위입니다. 



뉴테이션은 제가 커피 산업에 종사했던 경력보다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참신한 탬핑 기법입니다 (제 경력은 7년. 누가 뉴테이션의 창시자인지 알고 싶습니다! 추가 : 13년 전 North Sullivan이 처음 논의 함). 홈바리스타들은 분쇄 입자를 조절할 수 없거나 사전 그라인딩 된 아주 굵은 커피 입자를 사용할 경우 에스프레소 추출 속도를 늦추기 위해 일반적으로 뉴테이션 탬핑을 사용했습니다.

일반적인 탬핑 기술은 커피 그라인드를 압축하여 대부분의 주요 에어포켓을 제거하고 그라인드 사이의 공극(빈 공간)을 최소화합니다. 거기에서 "대부분"이란 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피 입자 사이에는 여전히 빈 공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빈 공간은 물이 흐르도록 하죠. 이 빈 공간이 많을 수록 추출 흐름이 빨라집니다.

뉴테이션 탬핑을 사용하면 일반 탬핑시보다 더 많은 방향으로 커피 입자를 움직입니다. 뉴테이션 탬핑은 입자들이 서로 견고히 서로 고정될때까지 이들을 비틀고 돌립니다. 나는 그것을 그라인딩의 모자이크 같은 형태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입자들의 모양과 크기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이제 가장자리가 서로 맞물려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밀도가 높고 응집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커피 입자 사이에 빈 공간이 훨씬 적어 물의 흐름을 제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뉴테이션이 커피 입자의 밀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커피를 정상적으로 탬핑하고 탬핑 깊이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뉴테이션 탬핑을 실시하고 깊이를 다시 확인하십시오. 필터 바스켓에 탬퍼가 눈에 띄게 깊이 들어갈 겁니다.


뉴테이션을 적절히 행하는 방법 :

뉴테이션 탬핑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일관성입니다. 비슷한 각도로 일관성 있게 탬퍼를 어떻게 회전시킵니까?

한줄 대답  : 할 수 없습니다.

상세 설명 : 근육 기억과 샷 추출 시간에 의존하십시오. 아주 많이 연습세요. 반복하기 쉬운 각도로 일관된 회전 수의 테크닉을 연마하십시오. 일관성을 위해 샷 추출 시간을 모니터링합니다. 결국, 당신은 꽤 잘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 다음 바리스타 팀에 적용하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또한 각 회전마다 기울임 각도를 줄여서 마지막 순간에는 평평한 탬핑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평평한 커피 베드를 만들고 훨씬 일관된 샷 추출 시간을 달성합니다.


그런데 전 추천하지 않습니다.

뉴테이션 탬핌은 샷 추출을 느리게 하는 빠르고 지저분한 방법입니다. 뉴테이션으로 패킹 작업을 완료할 수는 있지만 최적은 아닙니다.

뉴테이션 탬핑의 경우 커피 베드의 바깥 쪽 가장자리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뉴테이션 탬핑은 (아마도) 바스켓 외곽과 내부의 고른 밀도를 생성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불균일 추출이 발생할 수 있지만 나는 증명할 방법은 없습니다.

바리스타 팀을 캘리브레이션하여 비슷한 추출 시간으로 뉴테이션 샷을 추출 할 수 있지만 역시 완벽히 동일한 방식으로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전통적인 에스프레소 그라인더에서 뉴테이션을 적용할 경우, 추출 균일성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칩니다. 전통적인 그라인더는 좁은 입자 분포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이런 류의 그라인더들이 생산하는 큰 입자들의 수를 줄이려면 가능한 한 가늘게 갈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뉴테이션은 입자 분포를 이상적인 분포에서 거리가 먼 더 굵은 분쇄 세팅을 필요로 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점은 뉴테이션 탬핑은 그것이 대답해줄 수 있는 부분보다 훨씬 더 많은 질문을 제기한다는 것입니다.


가능하다면 뉴테이션 탬핑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스프레소 추출에 EK43과 같은 그라인더를 사용할 때 (WBC 2013에서 내가 한 것처럼) 때때로 에스프레소 추출 속도를 25-30초에 도달하기에 충분히 느리게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가장 가는 분쇄 설정을 사용하더라도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반드시 그라인더의 결함은 아니며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샷 속도를 늦추기 위해 고생하는 경우 뉴테이션 탬핑을 적용하기 전에 고쳐봄직한 사항들이 있습니다.

1. 유량 : 30 초당 600ml에 달하는 유량 제어 기능이 없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충분히 가늘게 갈아도 추출이 어려운 것을 보았습니다. 나에게 이상적인 범위는 30초당 150-250ml입니다. 유량을 이 수준으로 줄이면 어떤 장비라도 머신 / 그라인더 설정이 향상됩니다. 대부분의 바리스타는 에스프레소 머신의 유량 제어 장치에 쉽게 접근 할 수 없지만,  유량 제한 장치를 설정할 수 있는 기술자를 고용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가치가 있습니다.

그룹헤드에서 피처를 사용해서 유량을 측정합니다. 펌프를 30 초 동안 작동시킨 후 추출수의 무게를 재세요.


2. 버 정렬 :  버(Burr)를 장착할 때 깨끗하고 부스러기 없는 금속 플레이트에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나사를 조일 때 한 번에 하나씩꽉 조이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조이면서 모든 나사를 체결합니다.  버를 회전시키고 불규칙한 회전을 점검하여 버의 정렬 정도를 육안으로 확인하십시오 . 여기에는 많은 시행 착오가 수반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3. 로스트 디벨롭 : 나는 이것에 대해 너무 자주 언급하기를 원하지 않지만 많은 전문 로스터는 원두를 균일하게 로스팅 하지 않습니다 (간단히 내부는 외부보다 덜 디벨롭 됩니다). 이것은 콩의 취성을 급격히 감소시켜 그라인더 분쇄 세팅에 관계없이 훨씬 더 굵은 분쇄를 초래합니다. 다른 모든 작업을 수행했음에도 샷이 터진다면 로스터와 대화해야 할 때입니다. 로스팅 문제가 확실치 않은 경우 다른 로스터에서 커피를 사서 분쇄 용이성을 확인하십시오. 특정 커피에 대해서만 매우 미세한 그라인딩 세팅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언더 디벨롭 로스팅에 대한 확실한 신호입니다.

4. 펌프 압력 : 압력과 유량은 에스프레소에서 거의 동일한 변수입니다. 커피 입자가 완벽한 차단 상태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실제로 추출은 9bar의 압력을 달성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별히 엄청나게 가는 분쇄가 아니라면). 유량 제한 장치를 변경할 수 없는 경우 다음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펌프 압력을 줄이는 것 입니다. 150-250ml / 30sec 유량을 목표로 에스프레소 머신의 펌프 세팅을 변경해보십시오. 필요한 경우 4 바까지도 줄입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4 bar는 여전히 높은 압력이며, 여전히 귀중한 크레마를 얻을 수 있습니다.

WBC 대회 동안 나는 펌프 압력 또는 유량을 조절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나는 뉴테이션 탬핑을 적용해야했습니다. 말이 길었지만 요약하자면 뉴테이션은 작동합니다. 하지만 버의 정렬, 로스팅 및 기계 변수를 제어 할 수있는 경우 뉴테이션을 피하십시오. 뉴테이션에 대해 내가 보냈던 다른 메시지들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 번역 : 서리 이상선 (https://www.patreon.com/suhri)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hat else?EQUIPMENT : KVDW SPEEDSTER / COMPAK E10
블랙워터이슈 에디터
B.EXPERT

댓글 6

profile

3/3

2019-12-02 20:50  #1107366

보유자격 없음

우선 해석본 제공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 

[뉴테이션을 적절히 행하는 방법 :

뉴테이션 탬핑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일관성입니다. 비슷한 각도로 일관성 있게 탬퍼를 어떻게 회전시킵니까?

한줄 대답  : 할 수 없습니다.

상세 설명 : 근육 기억과 샷 추출 시간에 의존하십시오. 아주 많이 연습세요. 반복하기 쉬운 각도로 일관된 회전 수의 테크닉을 연마하십시오. 일관성을 위해 샷 추출 시간을 모니터링합니다. 결국, 당신은 꽤 잘 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 다음 바리스타 팀에 적용하십시오. (행운을 빕니다!)]

이 부분이 핵심인듯 합니다. 새로운 기법과 새로운 시스템, 패러다임 ... 발전의 속도는 바리스타의 숙련도를 아득히 웃도는데 

개인도 아닌 팀에서, 어느날 갑자기 프로의 세계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그대로 적용 한다는 건 참 이해가 가지 않았거든요. 

커피는 확실히 개인의 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성이 이 곧 능력이 되는건 이견이 없지만, 

내가 만든 맛이 어쩌다 얻어걸린건지, 늘 재현되는건지 우선으로 생각했으면 좋겠어요 .. 안그래요 누구누구씨 ? 

profile

서리 작성자

2019-12-02 20:55  #1107372

@3/3님

누구누구씨가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

profile

debris

2019-12-03 09:14  #1107707

@3/3님

저도 누구누구씨가 궁금 합니다 ㅎㅎ 

어제 패북으로도 여러 사람이 주어를 빼먹고 올려서 궁금증 폭발중입니다 ;ㅁ;

profile

그림자아이

2019-12-03 09:46  #1107731

@debris님

글을 읽고 지나가다 궁금해서 그러는데, 말씀 하신 해당 이슈

를 볼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쪽지 부탁드려요😊 

profile

3/3

2019-12-04 01:08  #1108551

@3/3님

블랙이슈는 밥먹듯 들어오시는 분이니 뭐 보실거라 생각합니다 ^ㅇ^

profile

Nobreaker

2019-12-03 13:04  #1107936

B.STARTER

매우 간단히 정리하면 뉴테이션을 통한 균일성을 컨트롤 할 수 없기에 추천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로 일축되지만, 많은 고민거리를 던져준다는 부분에 동의를 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2020 .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