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hink

[논문] 디퓨저 디스크의 높이와 필터 바스켓이 에스프레소 커피의 탄수화물 조성과 구성에 미치는 영향

2022-07-01  


오랫만에 B.ters에 글을 쓰는데 앞으로는 조금 더 자주 글을 올려볼 생각입니다.

요즘 블랙워터이슈는 현업에 계신 분들이 현실적인 글들로 소통해주시는 터라 이런 재미 없는 글을 쓰는게 좀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시 저는 이런 글을 쓸 때가 제일 즐겁네요. ㅎㅎ

각설하고, 에스프레소 머신에서 헤드 스페이스의 중요성은 현장에서는 쉽게 체감이 되지만 이를 실제 연구로 진행시킨 사례는 많지 않습니다. 디퓨저의 높이, 바스켓의 크기나 형태, 도징량 이 모든 것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할 때 그나마 인용할 수 있는 논문이 있어서 다행이란 생각입니다.





[논문] 디퓨저 디스크의 높이와 필터 바스켓이 에스프레소 커피의 탄수화물 조성과 구성에 미치는 영향
*원제 : "Effect of perforated disc height and filter basket on espresso coffee carbohydrates content and composition"





논문의 결론 일부 발췌


이 연구는 두 종류의 서로 다른 커피를 사용하여 디퓨저 높이 또는 필터 바스켓이 에스프레소 커피의 총 고형분 함량 및 다당류 구성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일부 기술적 측면의 에스프레소 머신 기능의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추출의 시작과 전체 추출 시간은 필터 바스켓과 사용된 R&G 커피의 질량에 영향을 받아 다양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디퓨저의 높이는 추출 과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추출 챔버의 더 큰 공간으로 인해 높이가 낮을수록 더 많은 뜨거운 추출수가 커피 케이크와 접촉할 수 있으므로 화합물, 즉 다당류의 함량이 높아집니다.

에스프레소 커피의 다당류는 용해성 식이섬유의 섭취에 기여하기에 얇은 두께의 디퓨저를 사용하는 것은 이러한 영양적 측면의 변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디퓨저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또는 도징량이 많을수록 수화된 커피 퍽을 쥐어짜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물이 흐르는 것을 방해하는 압착된 구조를 형성합니다. 더욱이, 다른 커피 종(Arabica vs Robusta)을 사용했을 때 이러한 변수들과 함께 다양한 추출 패턴이 발견되었습니다.



profile

ABOUT ME

COFFEE GEEK with BWISSUE
커피 컬럼 아카이브
- http://sprogeeks.com
- https://patreon.com/sprogeeks
블랙워터이슈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