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워터이슈

  

일반적으로 저희가 추출하는건 중배전에서 중강배전 원두를 주로 추출하게 되는데요. 약배전 커피의 경우에는 추출이 잘 되지 않아서 매우 어렵고요.. 강배전은 추출해보았을때.. 너무 커피성분이 많이 나오고요.


1.약배전커피는 추출시간을 길게 가지는게 도움이 될까요? 약배전은 분쇄도를 가늘게 해야되기땜에 필연적으로 추출속도는 느려질 수 밖에 없는데요. 추출시간이 길면 잡미가 추출될 우려가 있어서 심히 고민스럽습니다.

.약배전일수록 잡미도 늦게되는지? (신 단 쓴 잡미 순서대로 추출되긴하는데 전체적으로 늦게추출 되는지..)

2. 어떤글에서 읽어봤는데 강배전커피는 물이 잠기게 추출하면 오일성분이 물이랑 섞여서 추출되서 맛이 안좋다고 나옵니다. 제 생각에는 오일은 어짜피 물이랑 분리되서 뜨고 끝에 추출 안하고 버리면 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약배전이 오히려 물에 더 더 잠겨야 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물높이가 높아지면 추출속도가 또 빨라진다는 점이 있지만요..

음 물높이가 낮으면 추출속도가 느려지기도하고.. 물이 높으면 추출속도가 빨라지고 난감하긴합니다..


3. 물에 잠기게되면 아무래도 침출이 일어나는데 침출은 신맛 단맛 쓴맛이 균형있게 추출이 되더군요.. 우리가 느끼기에는 긍정적이지는 않은 그런 맛? 깊은 맛은 나긴합니다. 하리오에비해서 칼리타가 과다추출될 우려가 높고.. 잡맛도 더 나더라고요.

4.약배전은 잘 우러나오지않기때문에 물을 조금씩 부어서 전체적인 추출시간을 길게잡고 강배전은 물을 많이부어서 빨리 추출하는게 낫지않을까요? 스페셜티 커피 추세에 따라 점점 약배전으로 가는게 경향인 거 같은데.. 약배전 커피는 시중에서도 잘 안 팔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강배전 커피는 안 좋아합니다. ㅜㅜ

-2번과 상반되는 내용이긴합니다..

Ex)푸어오버는 약배전에 유리하고 분쇄도를 얇게해서 물을 가득 붓습니다.

5. 1차추출에 수율이 많이 우러나오는데 약배전은 1차에 추출을 적게하고.. 2차 3차에 수율을 뽑아주는게 도움이 될까요?

 약배전이라도 수율은 1차에 많이 우러나는거 아닌지 궁금합니다..  약배전 특성상 1차에 잘 우러나지는 못항거 같거든요 ㅜ

6. 핸드드립시에 물을 많이 부으면 과소추출이 일반적으로 일어나는데 과다추출도 일어날 수도 있지요? 홍차 같은것을 물이 조금 있는데에서 우리는거랑 많은곳에서 우리는거랑 분명히 수율이 차이가 나니까요

이게 약배전일시에 푸어오버형식으로 추출하는게 유리하고 강배전시 물을 조금씩 부어주는게 더 유리한지 알고싶습니다. 약배전일때도 물을 조금씩 부어주는게 나을수도 있지않은지.. 강배전일시에도 물을 가득 빨리부어서 굵은 분쇄도로 추출하는것도 나을수있지않을지..

침출식이 투과식보다 전체적인 추출은 늦을수있어도 균형있게 추출되는거 같은데.. 왜 약배전시 물줄기를 가늘게하는방법보다는 분쇄도를 얇게해서 푸어오버하는게 나은걸까요? 약배전시에도 물을 조금씩 느리게 붓는것도 괜찮나요?

---------------------------------

결론: 1. 물의양에따라 수율 결정될수도 있고 추출속도에 따라서도 결정된다. 강배전이냐 약배전이냐 물을적게붓느냐 많이붓느냐 푸어오버로 할거냐는 선택인건가요?

2. 다만 침출식(필터투과이지만 물에 잠길때)(부어주지는 않음)은 천천히 성분이 추출되는거고 물을 부어주는거(필터투과)는 빠르게 성분이 추출되는거죠?

3. 강배전은 물에 잠기는게 더 나을수도 있고 조금씩 추출하는게 나을수도 있지만. 기름과 물은 섞이지 않기때문에 상관없다는 거죠?

4. 약배전시에도 1차추출에 성분이 많이 우러나오죠? 성분나오는 속도가 느려서 2차 2차에도 나올거같긴한데 1차에 절대적일거같네요


profile

ABOUT ME

안녕하세요. 커피에 대해서 잘 알고 싶은 1인 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일반회원

댓글 6

profile

딴죽걸이

2020-05-03 22:16  #1236996

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약배전 강배전 같은 분쇄도를 설정 하더라도  약배전의 물 투과 속도가 느립니다. 제가 알기론 

열을 많이 받을수록 내부 허니 구조가 발달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더 발달된 강배전이 물의 투과 속도가 빠르고  내부 추출도 쉽습니다.   

1.약배전의 경우 추출을 길게 가지는 것보다는 후미의 잡미가 신경쓰여 짧게 브루잉하는것이 좀더 보편적인 방식입니다. 

 강배전에서 오일이 어떤 부분인지 모르지만 핸드드립인가요? 에쏘 인가요? 어차피 핸드드립이 아니라면 커피에 오일은 둥둥 뜨거든요 무슨  곰탕 끓이면서 기름 제거 하는것도 아닌데 오일을 따로 제거 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몸에 나쁜지도.. 정확한 과학적인 사실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오일이 들어간게 전 좋던데요  

2.당연히 물이 많을수록 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더 빠르고..물이 적을수록 더 느리죠..중강배 이상에선 물줄기의 유량 컨트롤으로 농도와 맛을 어느정도 컨트롤 합니다. 예전엔 자주 연습했는데 이제 그런거 신경안쓴지 오래됐네요 

3.하리오가 추출 유속이 워낙 빨라서.. 짧게 끊어서 잡미 제거할때 탁월합니다.  특히 약배전의 커피를 가는 분쇄로

푸어 오버 했을때 하리오 드리퍼의 빠른 유속과 가는 분쇄와 푸어오버의 느린 속도가 만났을때 가장 잘맞습니다.

하리오에 잘 맞춰진 드립법 인데요 칼리타로는 그렇게 하면 추출 속도가 확 길어집니다. 

4.약배전의 경우 잘 우러 나지 않기때문에 보다 더 가는 분쇄와 더 높은 물온도로 추출하는겁니다.  약배전을 내리기 위해선 보다 더 좋은 머신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5. 수율을 높히려면 가는 분쇄와 높은 물온도가 약배전에 맞습니다. 잘 안우러 난다면 추출 조건을 변경해보세요 

6. 약배전의 경우 푸어오버로 내리는것이 결과물이 일괄적으로 비슷하게 나오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어느정도 교육 받고 몇달만 일한 알바라도 쉽게 내릴수 있지만 강배전 융드립 점드립의 경우 몇달일한 알바가 내리면 매우 밍밍 합니다. 

강배전은 극단적인 점드립으로 내리더라도 물온도가 그사이 식어도 분쇄도가 굵어도 충분히 추출이 되기 때문이죠 


profile

비잔틴 작성자

2020-05-03 22:24  #1237001

@딴죽걸이님

1.약배전이면 전체적인 성분추출시간이 길어서 잡미도 나중에 추출되서 추출시간을 길게 가져가도 괜찮지 않은건가요?

profile

비잔틴 작성자

2020-05-03 22:26  #1237006

@딴죽걸이님
2. 오일이 나오는 부분은 핸드드립이요.
3. 점드립은 아무래도 수율이 떨어지는데.. 약배전보다는 강배전에 어울린다는 말씀이신거죠?
4. 물을 많이 부으면 늦게 추출되는 경우에는 수율이 올라갈수 있지않나요? 커피를 적은물에 우릴때랑 많은 물에 우릴때 차이가 있듯이요.
5. 침출은 성분이 전체적으로 늦게 나오고 투과는 빠르게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ㅜ.
profile

비잔틴 작성자

2020-05-03 22:27  #1237016

@딴죽걸이님

아.. 푸어오버가 분쇄도를 가늘게 하는데 추출속도가느린거군요.. 어쩔땐 빠를때도있어서욥 ㅜ


점드립은.. 추출시간이 또 늘어나는점도 있지 않을까요? 수율은 확실히 떨어지긴하는데 추출시간이 늘어나서 강배전일때 주의해야겠네욥.

profile

딴죽걸이

2020-05-04 00:25  #1237112

약배전은 물의 투과 하는 속도도 느립니다.  성분 추출 시간이 길다는건 잘 모르겠네요? 제가 어디서 그런 소리는 못들어봐서요 

profile

비잔틴 작성자

2020-05-04 07:38  #1237213

@딴죽걸이님
점드립은 추출시간이 길면 과다추출의 우려도 있지않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