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원두

  

Jin 15.04.12. 08:31
댓글 6 조회 수 662
hqdefault.jpghqdefault.jpg

RBH COFFEE

SEASONAL BLEND : LAZY LION 



RBH COFFEE : www.rbhcoffee.com


이번 커피는 RBH 커피의 Seasonal Blednd : Lazy Lion 입니다.



11.jpg



RBH COFFEE : LAZY LION


 

  RBH 커피의 두번째 시즈널 블렌드인 Lazy Lion! 

리뷰를 작성하려 커피의 느낌을 되짚어보니 완연한 봄 날씨를 보여주는 최근 날씨와 너무나 잘 어울렸던 커피로 기억이 나서 기분이 차츰 좋아집니다.



33.jpg



 더군다나 정식 런칭 이전에 이렇게 커피를 맛볼수 있어서 너무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감사하기도 했고요. 여담이지만 RBH 커피가 새겨진 커터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좋은 선물을 받은거 같습니다.^^



22.jpg



 RBH는 로스터(Roaster), 바리스타(Brista), 그리고 모두(Humans)가 즐겁게 만족할 수 있는 커피를 제공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로스터리 회사임을 위 소개를 통해 알 수 있었는데요. 커피를 바탕으로 그 즐거움을 만들어가는 로스터리만의 지향점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66.jpg


 시즈널 블렌드인 Lazy Lion을 오픈해 보았는데요. 그 이름만큼이나 화사한 향미가 사람을 기분좋게 만드는 거 같습니다. 꽃향기와 같은 화사함 뒤엔 약간 너티한 향미가 나는 듯 했는데요. 블렌드 커피 중 내추럴 가공을 한 니카라과 커피에서 나는 향미가 아니었을까 싶어요. 센터 컷이 살짝 검게 그을리다보니 그런 느낌을 받았나 봅니다.


근데 커피를 살펴보니 유독 커다란 커피빈이 보이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이전에 엘살바도르 커피 중 파카마라 품종을 굉장히 맛있게 먹은 기억이 있는데, 마라고지페는 아닌듯 하고 파카마라 품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며 블렌드 정보를 확인해 보니...



77.jpg

<좌: 니카라과(마라카투라) /  우 : 콜롬비아(카투라)>


 파카마라는 아니고 마라카투라라는 품종의 니카라과 커피 더라구요. 처음 마셔보는 품종은 아니지만 많이 접해보지도 않아서 어떤 맛을 보여줄지 기대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위 사진에서도 보여지듯이 좌측의 마라카투라 커피가 우측의 카투라 품종의 커피보다 많이 큰 것을 확인해 보실 수 있는데요. 흔히 코끼리 콩이라 불리우는 마라고지페 품종과 카투라 품종의 교배종으로 알고 있습니다.



99.jpg

<좌: 마라고지페 /  중앙 : 마라카투라 / 우 : 카투라>


 위 사진은 제가 조금씩 모은(?) 커피 샘플들인데요. 좌측의 커피가 마라고지페 품종, 우측이 카투라 품종의 생두 입니다. 그리고 가운데가 이 2가지 품종을 개량해서 나온 마라카투라 입니다.


예전에 마라카투라와 파카마라와 같은 품종은 생산성 혹은 병충해에 강한 커피를 만들기 보다 컵테스트에 있어서 좋은 향미를 보여주는 배전도에 맞추어 개량이 되었다는 이야기를 본 듯한데... 확실한 내용은 모르지만 적어도 제 기억에 파카마라 품종은 맛있는 커피였다고 기억이 납니다.


리뷰와 상관없는 여담이 길어던 듯 한데요.


 커피 빈을 확인해 보고 이후에 하리오와 멜리타 아로마 그리고 에어로프레스를 활용해서 커피를 추출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Lazy Lion은 굉장히 밝고 화사한 느낌의 커피였어요. 


 전체적으로 쥬시한 느낌이 드는 산미는 물론 캐모마일과 같은 향미는 시즈널 블렌드라는 계절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듯 했습니다. 산미를 비교적 좋아하는 편인 개인적인 취향에 맞기도 했고요. 내추럴 가공된 커피에서 느껴지는 깔끔한 단맛이 밸런스를 잡아주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44.jpg


< 하리오v60 : 플라워 드리퍼 >


-커피 : 20g(미분제거2g)

-추출온도 : 89~90℃ 

-추출 시간 : 2분 45초

-추출량 : 220ml


가장 먼저 하리오 드리퍼를 이용해 추출해 보았습니다. 레서피는 RBH 커피에서 제공해 주신 것을 최대한 참고하였습니다.(추출시간과 추출량은 취향대로 조금 조절해 보았고요.) 앞서 커피에 대한 느낌을 설명한 것과 같이 쥬시한 산미와 캐모마일과 같은 향미가 느껴지는 화사한 느낌의 커피 맛을 볼 수 있었습니다. 마치 과일 티를 마시는 느낌이었는데요. 후미도 비교적 깔끔하게 떨어지는것 같았습니다.



55.jpg


<멜리타 아로마>

-커피 : 20g(미분제거2g)

-추출온도 : 90~91℃ 

-추출 시간 : 2분 35초

-추출량 : 210ml


 하리오에 이어서 멜리타 아로마 드리퍼로도 커피를 내려 보았는데요. 사실상 이번 커피는 멜리타 아로마를 가장 많이 애용 했습니다. 하리오에 비해 특유의 산미는 비교적 약해진 듯한 느낌이었지만 상대적으로 단맛을 더 살려주고 질감이 더 좋게 느껴진다고 생각을 했거든요.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더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01.jpg



<에어로프레스>

-커피 : 18g(미분제거2g)

-추출온도 : 92~90℃  

-추출 시간 :35초 /  1분 10초

-추출량 : 180ml

-추출방식 : 역방향


 에어로 프레스로 추출한 Lazy Lion은 다른 추출기구에 비해 가벼운 느낌이 들었지만 비교적 깔끔하고 클린한 느낌의 맛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부담없이 가볍게 마시기 좋았던 것 같아요. 텀블러에 담아 산책가면서 마시니 괜찮더라고요.ㅎㅎ

<내가 느낀 컵 노트!>
캐모마일, 쥬시한 산미, 케인슈가, 라운드

전체적으로 밝고 화사한 뉘앙스가 좋았던 RBH 커피의 Lazy Lion!!


댓글 6

profile

hansing80

2015-04-14 14:08  #118081

품종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profile

Jin 작성자

2015-04-15 11:03  #118154

@hansing80님
부족한데 감사해요^^
profile

Ms.CoFFeeist

2015-04-16 13:22  #118322

저도 좋은 정보 감사해요~ 저는 에어로프레스가 젤 좋았어요!
profile

Jin 작성자

2015-04-17 12:25  #118650

@Ms.CoFFeeist님
저도 에어로 프레스가 깔끔해서 괜찮았어요. 근데 이번에는 멜리타 아로마에 자꾸만 손이 더 가더라구요.^^
profile

JaehyunKo

2015-04-16 22:54  #118546

이렇게 생두와 품종까지 설명해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참 신기하네요~ㅎㅎ
profile

Jin 작성자

2015-04-17 12:28  #118655

@JaehyunKo님
설명이라기엔 부족한 내용들인데 도움이 되었다면 다행이에요^^ 마라고지페 생두 처음 봤을때 저도 무지 신기했는데요. 로스팅 하니 더 놀랍더라구요. 왜 이렇게 큰지..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