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Genuine Coffee Project, 신규 오픈 스페셜티 카페 리스트 #2

2015-06-01  



title2.jpg

ⓒ Amor Mio




카페를 추천하는 것은 스페셜티 커피를 정의하는 일만큼 어려운 일이다. 특별한 뉘앙스를 선사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느껴지는 단어의 어감부터 거리감이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의 일상 가운데 스페셜티 커피는 어느덧 깊이 스며들어 있다. 물론 지방과 수도권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이제는 적어도 지방에서도 스페셜티 커피라는 이슈는 많은 오너들에게 화두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런 시점에서 양질의 커피를 제공하는 로스터리 및 카페들을 소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이전과는 다르게 매달 늘어나는 스페셜티 커피숍 매장들의 갯수의 증가폭이 상당히 늘었기 때문이다. 이제 정기적으로 블랙워터이슈에서는 새롭게 오픈하는 매장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스페셜티 커피의 기준과 소개하는 매장의 가치를 어떤 기준에 따라 구분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이야기하자면 '모티브'이다. 카페 비지니스에서 성공의 키워드는 사소한 차이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어가는 디테일이고, 그 디테일은 카페 오너들에게 변화의 모티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스페셜티 커피라는 특별한 뉘앙스에 더해 자신들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커피를 보다 감각적으로 풀어내는 그들의 커피를 만나보자.





 1. 아모르 미오


DSC09599.JPG




스페인어로 '나의 사랑'을 의미한다는 아모르 미오.

어쩌면 아모르 미오를 오픈한 박승규 대표(벙커 컴퍼니 공동대표)에게 있어서는 나의 사랑이라 부를만한 숍이다. 박 대표의 손길이 곳곳에 스며있기 때문이다. 공간 대부분을 차지하는 에스프레소 바는 바리스타에게 넓은 동선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는 커피를 추출하는 모습을 즐길 수 있는 시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한다.





DSC09606.JPG

|왼쪽부터 말코닉 탄자니아, 말코닉 K30트윈, 슬레이어 3그룹 캔디팝 컬러




슬레이어 3그룹 에스프레소 머신에 말코닉 K30 트윈이 에스프레소용으로 사용되며, 말코닉 탄자니아가 드립용 그라인더로 사용된다. 또한 에스프레소 바에 빌트인 된 스팀피처 린서는 밀크 베리에이션 메뉴를 제공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싱글 오리진 커피의 경우에는 별도의 브루잉 툴을 사용하지 않고,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의 유량을 조절하여 낮은 압력으로 추출하는 방식을 선보일 예정이다.





FullSizeRender_2.jpg

|추출 중인 아모르 미오의 복병수 바리스타



DSC09616.JPG

|아이스 오렌지 라떼를 제조중인 박승규 대표



DSC09617.JPG

|여름 메뉴로 유명한 크림슨 펀치와 아이스 오렌지 라떼



DSC09597.JPG

DSC09598.JPG

DSC09603.JPG

FullSizeRender.jpg






Shop Info.

 

Amor Mio


A. 서울시 관악구 봉천동 1679-8

 

10:00-01:00am


  

  




 2. 알레그리아 커피로스터스


DSC09567.jpg

|알레그리아 커피 커먼그라운드점의 키스반더웨스턴 스피릿 에스프레소 머신




서초점, 판교 플래그십 스토어 그리고 성남 상대원동 로스팅 팩토리에 이어 최근 건대입구역 부근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는 코오롱 커먼 그라운드까지 알레그리아 커피로스터스의 행보는 거칠 것이 없다.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감각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알레그리아 커피로스터스는 국내 힙스터들의 새로운 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커먼 그라운드에 입성함으로써 가장 주목받는 커피 로스터 가운데 하나이다.


국내에서 최근에 공식 수입되고 있는 핸드 메이드 에스프레소 머신 '키스반더웨스트' 스피릿 에스프레소 머신과 함께 메져 로버 코니컬 버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알레그리아 커피의 시그니쳐 블렌드인 '정글 에스프레소'를 서빙한다.





DSC09565.jpg

|알레그리아 커피 커먼그라운드점의 에스프레소 바



DSC09575.jpg




브루잉 커피는 말코닉 EK43 그라인더와 하리오 V60의 조합으로 서빙되며, 최근 인기리에 판매중인 여름 메뉴 카페 라노체(스페인어로 Coffee at Night를 의미)를 추천한다. 진한 더치 커피 베이스에 밀크폼을 올린 커피 베리에이션 메뉴로 부드러운 밀크폼에 더해 담백한 더치 커피의 조화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다.





DSC09562.jpg

|알레그리아 커피 커먼그라운드점에서 만난 카페 라노체



DSC09571.jpg

|알레그리아 커피 커먼그라운드점의 브루잉 스테이션, 하리오 V60 사용



DSC09586.jpg

DSC09588.jpg

|알레그리아 커피 커먼그라운드점의 선반, 기타 앰프로도 유명한 마샬 앰프가 눈에 띈다.






Shop Info.

 

Alegria Coffee Roasters

in Common Ground 3F


  

  




 3. WYYM 커피로스터스


DSC09357.jpg




일본과 한국을 넘나들며 커피를 배우기 시작한 와임 커피로스터스의 이우영 대표가 방이동에서 1kg의 스몰 로스터기로 시작한 이후 여는 두번째 매장이다. 가락동에 자리를 잡은 와임 커피로스터스의 네이밍은 이우영 대표와 아내의 이니셜을 이용하여 만든 이름으로 밝고 경쾌한 느낌을 선사한다.


기존의 방이동 매장이 아기자기한 느낌의 매장이였다면 가락동 매장은 기센 W6 로스터기와 어울리는 팩토리 느낌을 보여주는 매장이다.





DSC09363.jpgDSC09354.jpg




에스프레소 바의 구성은 달라코르테 에볼루션 2그룹 에스프레소 머신과 메져 로버와 슈퍼 졸리 2대를 사용한다. 추후 다양한 블렌드를 적용하기 위한 코니컬 버와 플랫 버의 조합일 것이다.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국내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편적인 모델이지만 결국 재료가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듯 카라멜, 밀크 초콜릿 뉘앙스가 느껴지는 아이스 라떼는 압권이다.





DSC09359.jpg






Shop Info.

 

WYYM Coffee Roasters


A.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148-10 1F



  

  




 4. Caffeine Shinhyun-ri


1.jpg




자연 조성된 자작 나무 숲과 함께 있는 경기도 광주의 카페인 신현리는 네덜란드의 로스터기 기센(Giesen)을 수입하는 기센 코리아 본사와 함께 새롭게 세워진 기센 코리아의 플래그쉽 카페이다.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기센 코리아에서 유통하는 다양한 커피 장비들로 세팅된 브루잉 커피 바에는 Marco의 우버 보일러, 우버 그라인더와 함께 모카 마스터 브루잉 머신을 볼 수 있으며, 에스프레소 바에는 콤팍 커피 그라인더는 물론 최근 런칭한 핸드 메이드 에스프레소 머신 '키스반더웨스턴'의 맷 블랙 컬러의 스피릿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2.jpg

3.png




서빙되는 커피는 기센 로스터기를 사용하는 유저 로스터리들의 원두들이 게스트 빈들로 일정기간 서빙된다. 오픈 당시에는 서울 홍대에 위치한 카페 101의 웰던과 미디움 블렌딩 커피가 서빙되었다. 카페인 신현리의 장점은 커피뿐 아니라 브런치 및 다양한 베이커리류들이 준비되어 있다.





4.png




카페에 있지만, 숲 속 공간에 있는 듯한 것이 가장 인상적인 포인트이며, 자작나무 숲과 어우러지는 스페셜티 커피와 양질의 베이커리들은 한줌의 안식을 제공한다.






Shop Info.

 

Caffeine Shinhyun-ri


A.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 548-8


11:00-20:00



  

  



※ 신규 오픈 스페셜티 카페 리스트는 일회성이 아닌 프로젝트성 기획으로 신규로 오픈하는 스페셜티 카페 리스트를 수시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블랙워터이슈는 발빠른 커피 매니아들의 제보를 기다리며, 주변에 오픈하는 핫한 스페셜티 카페가 있다면 언제든bwmgr@bwissue.com으로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