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압구정 커피씬의 새로운 변화, 스페셜티 커피 입성-마크레인,매뉴팩트

2015-09-23  



DSC07472.jpg




압구정 커피씬의 새로운 변화, 스페셜티 커피 입성-마크레인,매뉴팩트




스페셜티 커피 문화는 독특하다. 오프라인을 베이스로 하는 과거의 많은 오프라인 숍들은 필드에 관계없이 목을 최고의 성공 비결 가운데 하나로 여겼다. 문제는 좋은 입지의 장소는 그만큼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기에 대부분 좋은 목이라 불리는 곳에는 어김없이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들이 즐비할 수 밖에 없었고, 사람들은 자연스레 커피의 쓴 맛에 익숙해져왔다.


하지만 목이라는 입지 조건은 어느덧 시간이 흐르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는 일종의 사회 관계망을 통한 퍼스널 가이드들이 많아지면서 그 중요성은 점차 줄어들어갔고, 소비자들은 이제 자기만의 맛집을 수많은 SNS 가이드들을 통해 찾아가기에 이르렀다.


이후 강남이라 불리는 성역과도 같은 오프라인 플랫폼은 점차 개성을 잃고, 홍대 혹은 이태원의 뚜렷한 캐릭터를 가진 상권에 밀리기 시작했고, 많은 젊은 비지니스맨들은 싼 입지에 자신만의 개성을 입혀갔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는 필드가 바로 스페셜티 커피이다. 스페셜티 커피를 업으로 삼는 많은 분들은 오프라인 임대료보다는 커피를 제대로 만들어내기 위한 공간 그리고 장비에 투자를 한다. 손님들은 자연스레 사회 관계망 서비스내에 놓여있는 수많은 가이드들이 안내를 한다. 이런 관계 속에서 점차 그 특색을 잃어간 대표적인 곳이 압구정 로데오이다.


압구정 로데오는 개인이 감당하기 힘든 임대료로 인해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이 들어서기엔 무리가 있는 곳이였고, 아직까지는 스페셜티 커피라는 필드의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았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달라졌고, 스페셜티 커피는 전세계 모든 커피 기업들의 화두가 되었다. 이런 상황속에서 압구정 로데오도 더 이상 겉만 번지르르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아닌 제대로 된 스페셜티 커피 카페들이 들어서고 있다. 이 현장을 블랙워터이슈 컨텐츠 팀이 담았다.





DSC07490.jpg


 1. Mark Lane Coffee Roasters


에티오피아 커피의 향에 매료되어 수년간 커피를 취미로 즐기던 대표님이 수년간의 준비끝에 오픈한 숍이다. 압구정 로데오 중심에 2층 규모의 숍으로 로스터리이다. 네이밍에서 알 수 있듯이 커피를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Lane에 비유하여 에스프레소, 브루잉 바를 각각 구분해 놓았다. 브루잉 바에서는 아카이아 커피스케일과 하리오 V60 드립퍼를 사용하여 과거 호주의 월드 브루어스컵 챔피언 출신의 Matt Perger의 V60 브루잉 방법과 같이 Stirring을 이용한 추출을 선호한다.





DSC07454.jpg

|마크레인 커피의 브루잉 스테이션



DSC07445.jpg

|마크레인 커피의 브루잉 스테이션, 아카이아 커피스케일과 V60를 사용한 브루잉



로스팅은 디드릭 로스팅 머신을 이용한다. 에스프레소는 라마르조코 리네아 클래식 에스프레소 머신과 메져 슈퍼졸리, 로버 그라인더로 추출하며, 원두의 성향에 맞게 플랫버인 슈퍼 졸리와 코니컬 버인 로버 그라인더를 병행하여 사용한다.





DSC07460.jpg

|마크레인 커피의 로스팅 룸, 디드릭 IR-5



DSC07468.jpg

|마크레인 커피의 에스프레소 바, 리네아 클래식, 메져 슈퍼졸리, 로버 그라인더



DSC07469.jpg

|마크레인 커피의 홀빈 판매를 위한 선반



DSC06232.jpg

|압구정 로데오에 위치한 마크레인 커피로스터스






Shop Info.

 

Mark Lane Coffee Roasters


A.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657-24번지


T. 02-516-5202


  

  




DSC07547.jpg

|도산 공원 옆에 위치한 퀸마마 마켓, 옥상 테라스에 위치한 매뉴팩트 커피의 야외 전경


 2. Manufact Coffee Roasters


이미 연희동의 핫플레이스로 홍대 부근 트렌드세터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매뉴팩트 커피로스터스는 두 형제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로스터이다.


공대 출신의 형 김종필님과 바리스타로 일하던 동생 김종진님이 의기투합하여 오픈한 스페셜티 커피로스터로 연희동에서는 매뉴팩트 콜드브루 시스템이라는 독특한 콜드브루 메이커로 유명한 숍이다. 위생을 위해 글라스로 차단된 공간 안에서 찬물로 커피를 추출하는 장치로 한번에 여러 병을 추출할 수 있다.





DSC07511.jpg

|도산 공원 옆에 위치한 퀸마마 마켓, 옥상 테라스에 위치한 매뉴팩트 커피 공간이 보인다.



소개할 숍은 연희동 본점이 아닌 압구정 도산공원 옆 퀸마마 마켓 4층에 위치한 숍으로 자연을 모티브로 한 공간답게 각기 테이블로 구분되는 것이 아닌 하나의 긴 테이블의 공간을 화분을 통해 구분해 놓음으로써 내추럴한 매력을 더했으며, 지역 사회의 로컬 커뮤니티를 지향하는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4층의 옥상을 마치 하우스와 같은 느낌으로 야외 테라스를 마련하여 압구정의 화려함과 하늘의 화사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DSC07541.jpg

|도산 공원 옆에 위치한 퀸마마 마켓 4층의 매뉴팩트 커피




DSC07538.jpg

|매뉴팩트 커피의 에스프레소 바




DSC07526.jpg

|매뉴팩트 커피의 브루잉 스테이션




DSC07535.jpg

|매뉴팩트 커피 싱글오리진 콜드브루 보틀



에스프레소 바는 긴 테이블만큼 넓게 구성되어 있다. 라마르조코 리네아 클래식과 메져 그라인더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싱글오리진의 경우 브루잉으로 즐길 수 있다. 연희동과 마찬가지로 싱글 오리진 콜드브루 커피는 매력적이다. 찬물로 추출한 커피가 가진 산지만의 매력을 전달하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엿보인다.





DSC07544.jpg


DSC07529.jpg


DSC07571.jpg


DSC07523.jpg






Shop Info.

 

Manufact Coffee Roasters


A. 서울특별시 강남구 신사동 649-8번지 퀸마마 마켓 4층


T. 070-4281-3372


  

  


블랙워터이슈 컨텐츠팀

제보: bwmgr@bwissu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