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 투어리스트

의정부시, 양주시에서 꼭 가봐야 할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

2016-03-21  



DSC01289.jpg




양주시, 의정부시에서 꼭 가봐야 할 스페셜티 카페들




최근 들어 스페셜티 커피 마켓이 Macro에서  Micro로 규모의 축소를 통해 다양성을 확보하는 모습은 비단 미국이나 유럽에 국한된 현상은 아니다. 프랜차이즈 커피숍이 가질 수 없는 개성으로 무장한 스페셜티 커피숍들은 이제 국내에서도 "흔한 로컬샵"의 수준을 넘어 프랜차이즈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품질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켓 자체의 특성상 당연한 결과일지 모르지만 아직도 많은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들은 더 많은 대중들을 만나기 위해 목말라 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카페들은 한강 이북에 위치한 의정부시와 양주시에 위치한 스페셜티 커피 로스터들이다. 한강 이남 지역에서는 다소 낯선 지역으로 분류되는 의정부와 양주시에 위치한 알도 커피, 더디셈버, 반코 로스팅 스튜디오이다. 각기 지역적 특색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기호를 이끌어 가는 역할을 하고 있는 로스터리 카페들이다.




DSC01309.jpg


ALDO COFFEE


양주시의 상권은 독특하다. 아직 프랜차이즈 커피도 양주에 자리를 잡기 전부터 서울에서 커피를 배워온 여 사장님의 의지와 그 의지에 힘을 보태준 젊은 피들이 의기투합하여 만들어가고 있는 커피로스터이자 카페이다. 시작은 양주시내의 로스터리 카페였지만 지금은 팩토리와 카페가 분리되어 있다.


꾸준히 바리스타 국가대표 선발전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홍두현 바리스타와 커핑 부문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알도 로스팅 팩토리의 이준성 대표의 시너지가 돋보이는 곳으로 시내에 위치한 카페와 로스팅 팩토리 두 곳에서 모두 커피를 즐길 수 있다.




DSC01336.jpg

|카페 알도의 에스프레소 바의 모습



알도 커피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카페 알도는 프랜차이즈 커피가 유행하기 전부터 로스터기를 두고 로스팅을 하여 자체 소비하는 로스터리 카페였다. 때문에 카페 알도는 현재 양주시의 커피, 제3의 물결을 이끌어 온 대표적이고, 유일한 카페이다.




DSC01331.jpg



알도 커피의 에스프레소 바는 라마르조코 FB80과 메져 로버, 로얄 그라인더로 구성되어 있다. 코니컬 그라인더와 플랫 그라인더인 로버와 로얄에 적합한 블렌드 및 싱글 오리진 커피를 선택하여 알맞게 서빙하고 있다. 핫 워터 디스펜서는 Lincat EB3F 모델을 사용한다. EB3F 모델은 시간당 31리터의 대용량 온수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 최근 많은 숍들에서 볼 수 있는 제품이다.




DSC01302.jpg

|알도 커피 로스팅 팩토리의 에스프레소 바



로스팅 팩토리에도 에스프레소 바가 마련되어 있다. 테이크 아웃 컵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스트라다 EP 에스프레소 머신과 메져 로버 커피 그라인더, 말코닉 K30 트윈 그라인더가 눈에 띈다. 정수 시스템은 브리타 Finest C500으로 세팅되어 있다. 로스터기는 로링 스마트 로스터기 15kg 용량을 사용 중에 있다.





DSC01304.jpg

DSC01311.jpg

|알도 커피 로스팅 팩토리에 위치한 로링 스마트 로스터기 15kg



Add               로스팅 팩토리: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 847 양주테크노시티 219호

                      카페: 경기도 양주시 광적면 삼일로29번길 28

SNS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aldocoffeefactory/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aldocoffeefactory/

  




DSC01351.jpg


THE DECEMBER


더디셈버는 의정부시에 새로이 조성되는 뉴 타운 민락동에 위치한 로스터리 카페이다. 스페셜티 카페를 지향하지만 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도 어느 정도 충족시킬만한 로스터리 카페로 더디셈버의 대표가 직접 선택하고 로스팅한 커피를 통해 최근 커피 트렌드를 제시한다.




DSC01352.jpg

|더디셈버에서 사용중인 이지스터 로스팅 머신



에스프레소 바의 경우 라마르조코 리네아 클래식 에스프레소 머신과 콤팍 K8 에센셜, 메져 로버 그라인더를 사용 중에 있다. 정수 시스템은 ㈜정진워터퓨어의 에버퓨어 제품을 사용 중에 있으며, 로스터기는 이지스터를 사용하고 있다.



Add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 822-3

SNS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dohyunyoo923/

  




DSC01404.jpg


BANCO ROASTING STUDIO


반코 로스팅 스튜디오는 작지만 배울 것이 많은 공간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의 아이디어들은 기존에 보지 못했던 시도들이다. 예를 들어 에스프레소 머신 아래의 수납 공간을 낮추어 피처 린서를 위치하게 하는 모습이나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머신을 감싸고 있던 우드 패키지를 활용한 테이블 사례 등은 반코 로스팅 스튜디오를 만든 사람들이 스페셜티 커피씬에 얼마나 트렌디한지를 엿볼 수 있게 한다.




DSC01423.jpg

|반코 로스팅 스튜디오 로스팅 룸에 위치한 기센 W1 A-TYPE



넓지 않은 공간에 기센 W1 A-타입 로스터기 뿐 아니라 긴 에스프레소 바까지 완벽하게 소화하고 있는 이 공간은 분명 스페셜티 카페를 운영하고자 하는 창업 예비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준다. 단지 커피 뿐만이 아니라 공간을 채우는 빛을 배경으로 잘 어우러지는 인테리어까지 주목할만한 공간이다.




DSC01377.jpg



전면에 위치한 말코닉 EKK43 커피 그라인더를 비롯하여 하리오 사이폰 커피용 빔히터, 슬레이어 에스프레소 3그룹 머신, 메져 로버, 말코닉 V30 그라인더 그리고 정진워터퓨어의 에버퓨어 정수 시스템까지 트렌디한 스페셜티 로스터리 카페씬을 보여주는 곳이다.


고객 테이블이 놓여 있는 공간에는 필립스 전자의 Hue 조명이 마련되어 각 날의 조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적용되는 LED 전구를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훌륭한 스페셜티 커피를 베이스로한 다양한 커피 메뉴들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DSC01381.jpg

DSC01425.jpg

|조도 및 빛의 색상 조절이 가능한 필립스 HUE LED 전구의 모습.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전구의 색사을 컨트롤 할 수 있다.




Add               경기 의정부시 금신로296번길 58

SNS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bancoroasting/

                      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banco_roasting/

  



img_cham.gif

2016 WCCK 공식 미디어 스폰서 「블랙워터이슈」



댓글 1

profile

임성용

2020-09-02 12:48  #1337257

더 디셈버와 반코는 재작년에 폐업했습니다.